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엄마의 걱정을 극복하기 위한 기본 원칙
조회수 1480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엄마가 걱정하고 있을 때는 생산적인 다른 것을 하나도 못 합니다. 거기에 내 모든 정신이 얽매여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걱정'은 '성장, 발달'에 반대되는 말 같습니다. 걱정은 과거에 묶인 거고 성장은 현재에 집중해 미래의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니깐요.

차이의 놀이가 감명 깊게 읽은 데일 카네기의 행복론 일부를 요약한 내용이랍니다.

# 하루하루를 충실히 사세요

우리의 중요한 임무는 먼 곳의 희미한 것을 보는 게 아니라, 가까이 똑똑하게 보이는 것을 실행하는 일이다.

'오늘'을 위해서만 충실히 생활하는 습관을 지니도록 하라.

한 번에 한 알의 모래,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하라. 현명한 사람에게는 하루하루가 새로운 생활이다.

# 걱정을 해결하는 마술 공식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무엇인가? 하고 스스로에게 물어라. 그것이 도저히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최악의 상황을 받아들일 준비를 해라. (최악의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거의 대다수지만). 그런 뒤에는 침착하게 그 상황을 개선하도록 노력하라.

# 걱정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걱정을 계속하게 되면 건강을 해치는 엄청난 대가를 치르게 된다는 것을 잊지 말라. '걱정과 싸울 줄 모르는 사람은 단명한다.' 그냥 걱정하지 마라.

# 고민의 90%를 해결하는 방법

걱정하고 있는 문제를 종이와 펜을 이용해 적어본다. 그다음, 그것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을 나열한다. 그리고 무엇을 할 것인가 선택, 결정한다. 그 결단을 즉시 실행에 옮긴다.

# 항상 바쁘게 움직이세요.

온갖 즐거운 행복감이나 깊은 내면적 평화, 행복한 마비 상태는 정해진 일에 몰두할 때 찾아온다. 몰두할 때, 신경이 진정되니까 말이다.

몸을 놀리지 말고 언제나 바쁘게 살아라. 이 처방이야말로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약 중에서 가장 값싸고 가장 효험이 있다.

# 사소한 일에 마음을 쓰지 마세요.

기억하라. 인생은 한 번뿐. 죽음은 언젠가 반드시 온다. 살아 있는 기간 동안 인생은 시시하게 살기는 너무 짧고 아깝다.

#평균율 법칙을 따르세요.

내가 걱정해 온 일 가운데 90%는 끝내 일어나지 않는다.

#불가피한 일은 그냥 받아들이세요.

불가피한 일과 싸우는 것을 그만둘 때 우리는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 에너지는 우리에게 더 풍부한 인생을 창조하게 한다. 인간이란, 불가피한 일과 싸우면서 동시에 새로운 생활을 창조할 수 있는 감정과 활력까지 갖지는 못한다.

유도 사범들은 '버드나무처럼 휘어져라. 참나무같이 저항하지 말라'고 가르친다.

'불가피한 일은 그냥 받아들여라'

엄마가 걱정하고 있을 때는 생산적인 다른 것을 하나도 못 합니다. 거기에 내 모든 정신이 얽매여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면에서, '걱정'은 '성장, 발달'에 반대되는 말 같습니다. 걱정은 과거에 묶인 거고 성장은 현재에 집중해 미래의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이니까요.

굉장히 간단하지만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걱정이 생기거나 불안할 때 다음의 원칙을 되새겨보세요.

# 하루하루를 충실히 살아라.

#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은 무엇인가? 하고 스스로에게 물어라. 그것이 도저히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최악의 상황을 받아들일 준비를 해라.

# 걱정하고 있는 문제를 종이와 펜을 이용해 적어본다. 그다음, 그것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을 나열한다. 그리고 무엇을 할 것인가 선택, 결정한다. 그 결단을 즉시 실행에 옮긴다.

# 항상 바쁘게 움직여라.

# 내가 걱정해 온 일 가운데 90퍼센트는 끝내 일어나지 않는다.

# 불가피한 일은 그냥 받아들여라.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