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5세 아이들에게 적합한 놀이법
조회수 4914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놀이도 모든 아이들에게 똑같은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랍니다. 아이의 연령과 발달에 따라 더욱 효과적인 놀이는 따로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5, 6, 7세 아이 발달을 도와줄 놀이를 소개합니다. 우리 아이에게 가장 효과적인 놀이는 무엇인지 확인해보세요!

5세

★주로 보이는 놀이 유형 ) 굉장히 동적이고 큰 행동이 포함된 놀이, 다양한 퍼즐 맞추기, 바느질이나 목공과 같은 세밀한 조작 놀이, 카드 분류 및 서열화와 같은 수ㆍ조작놀이, 이야기 꾸미기와 같은 고차원적 언어놀이, 도구를 이용하여 관찰하고 실험하는 과학놀이, 또래와 역할을 나누어하는 협동놀이, 도구를 사용하는 게임,

도움 되는 놀이 방법 )

1) 아이가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기회를 많이 가지면 좋습니다.

아이는 가정, 지역사회를 이용한 역할놀이를 넘어 이제 ‘스스로 만든 이야기나 상황’을 이용하여 역할놀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텔레비전이나 책을 통하여 보았던 주인공을 따라 하고, 기억에 남는 스토리를 변형시켜 놀이하기도 합니다. 내용을 스스로 꾸미는 활동은 아이가 상상력을 키우고 언어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상상하여 이야기와 활동을 다양하게 만들어보도록 유도해 주세요. 엄마 아빠는 동화책 보기, 끝말잇기, 이야기 함께 만들기 등의 활동을 해 줄 수 있겠지요.

2) 규칙이 있는 게임을 하도록 해 주세요.

이제 인지능력이 많이 발달하여 게임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지요. 아이가 스스로 판단하여 ‘맞았는지 틀렸는지’를 가늠하는 놀이들을 무척 재미있어할 것입니다. 주사위 놀이, 말놀이, 바둑판 놀이 등 쉬운 규칙을 가진 놀이들을 시도하며 아이가 규칙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자주 겪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간단한 게임을 하면서 아이는 협동하고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됩니다.

3) 안전교육을 신경 써서 해 주세요.

이제 어렸을 때처럼 공을 서로 주고받고 걷기 연습을 하는 시기는 한참 지났습니다. 신체의 능력이 비약적으로 성장하여 활동 영역이 엄청나게 넓어졌습니다. 아이 역시 그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발달한 신체 능력을 끊임없이 증명하고 시험해보려고 합니다. 주변에 “이것 봐 나 이것도 할 줄 안다~” 하고 자랑도 하고 싶지요.

이 시기에는 아이들이 뛰고 기어오르고 수시로 점프하고 뛰어내리는 등 굉장히 활동적인 행동들을 많이 합니다. 가끔씩 과격해 보이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엄마 아빠의 통제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시기인 만큼 특히 안전교육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기준에 맞게 행동하고 정도를 지켜야 안전하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해 주세요.

5~7세 유아 후기 아이들에게 적합한 놀이 도구들

아이는 훨씬 더 복잡한 도구도 조작할 수 있게 됩니다. 꽤 복잡한 순서를 맞춰야 하는 카드 장난감이나, 간단한 관찰, 실험을 할 수 있는 도구들도 잘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애초에 전혀 조작이 필요 없는 나무젓가락, 상자 등을 주고 복잡한 구조물을 만들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블록, 퍼즐 (20조각 이상도 가능한 아이들이 종종 보일 거예요), 다양한 미술도구들, 리듬악기, 비교/분류/순서 짓기 카드, 자전거, 농구대, 매트, 고리 던지기, 윷놀이, 주사위 놀이)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