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
★주로 보이는 놀이 유형 ) 굉장히 동적이고 큰 행동이 포함된 놀이, 다양한 퍼즐 맞추기, 바느질이나 목공과 같은 세밀한 조작 놀이, 카드 분류 및 서열화와 같은 수ㆍ조작놀이, 이야기 꾸미기와 같은 고차원적 언어놀이, 도구를 이용하여 관찰하고 실험하는 과학놀이, 또래와 역할을 나누어하는 협동놀이, 도구를 사용하는 게임,
★도움 되는 놀이 방법 )
1) 아이가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기회를 많이 가지면 좋습니다.
아이는 가정, 지역사회를 이용한 역할놀이를 넘어 이제 ‘스스로 만든 이야기나 상황’을 이용하여 역할놀이를 할 수 있게 됩니다. 텔레비전이나 책을 통하여 보았던 주인공을 따라 하고, 기억에 남는 스토리를 변형시켜 놀이하기도 합니다. 내용을 스스로 꾸미는 활동은 아이가 상상력을 키우고 언어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상상하여 이야기와 활동을 다양하게 만들어보도록 유도해 주세요. 엄마 아빠는 동화책 보기, 끝말잇기, 이야기 함께 만들기 등의 활동을 해 줄 수 있겠지요.
2) 규칙이 있는 게임을 하도록 해 주세요.
이제 인지능력이 많이 발달하여 게임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지요. 아이가 스스로 판단하여 ‘맞았는지 틀렸는지’를 가늠하는 놀이들을 무척 재미있어할 것입니다. 주사위 놀이, 말놀이, 바둑판 놀이 등 쉬운 규칙을 가진 놀이들을 시도하며 아이가 규칙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하는 과정을 자주 겪을 수 있도록 해 주세요. 간단한 게임을 하면서 아이는 협동하고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됩니다.
3) 안전교육을 신경 써서 해 주세요.
이제 어렸을 때처럼 공을 서로 주고받고 걷기 연습을 하는 시기는 한참 지났습니다. 신체의 능력이 비약적으로 성장하여 활동 영역이 엄청나게 넓어졌습니다. 아이 역시 그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발달한 신체 능력을 끊임없이 증명하고 시험해보려고 합니다. 주변에 “이것 봐 나 이것도 할 줄 안다~” 하고 자랑도 하고 싶지요.
이 시기에는 아이들이 뛰고 기어오르고 수시로 점프하고 뛰어내리는 등 굉장히 활동적인 행동들을 많이 합니다. 가끔씩 과격해 보이기도 합니다. 아이들이 엄마 아빠의 통제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시기인 만큼 특히 안전교육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기준에 맞게 행동하고 정도를 지켜야 안전하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해 주세요.
5~7세 유아 후기 아이들에게 적합한 놀이 도구들
아이는 훨씬 더 복잡한 도구도 조작할 수 있게 됩니다. 꽤 복잡한 순서를 맞춰야 하는 카드 장난감이나, 간단한 관찰, 실험을 할 수 있는 도구들도 잘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애초에 전혀 조작이 필요 없는 나무젓가락, 상자 등을 주고 복잡한 구조물을 만들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다양한 블록, 퍼즐 (20조각 이상도 가능한 아이들이 종종 보일 거예요), 다양한 미술도구들, 리듬악기, 비교/분류/순서 짓기 카드, 자전거, 농구대, 매트, 고리 던지기, 윷놀이, 주사위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