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 배변훈련 실전 - '대변' 완벽하게 가리기팁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대변 가리기에 효과적인 단계를 소개합니다. 전체 단계를 순서대로 따라 해보세요. 아이의 반응에 따라 사이에 몇 단계는 바꾸거나 빼셔도 괜찮습니다.

대변 가리기 효과적인 단계

대변 가리기에 효과적인 순서를 소개합니다. 1)번부터 순서대로 따라 해보세요. 아이의 반응에 따라 사이에 몇 단계는 바꾸거나 빼셔도 물론 괜찮습니다.

[1] 대변을 보고 싶어 할 때 아이가 보내는 신호와 시간을 파악하세요

아이가 대변을 보고 싶어 할 때는 ‘끄으응’ 소리를 내거나 배가 아픈 표정을 짓기도 하고, 급한 듯이 보채거나 돌아다니기도 합니다. 아이마다 보내는 신호가 모두 다르니 아이가 주로 보이는 행동상의 징후를 판단하면 도움됩니다. 또 아이가 보통 언제 대변을 보는지 시간을 체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통은 식사 후나 아침이 가장 대변을 보기 편한 시간대입니다. 하지만 시간은 아이마다 모두 다릅니다.

[2] 기저귀를 차고 대변을 보더라도 대변을 본 자체를 칭찬해 주세요.

아이가 대변을 보고 나면 ‘우와 시원하겠다. 기분 좋아요?’ 와 같이 아이가 대변을 본 자체에 대해서 매우 신나고 대단한 일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는 말을 많이 해 주세요. 기저귀에 한 변을 보며 엄마 아빠가 부정적인 인식을 담아 이야기하게 되면 아이들은 심리적으로 위축되게 됩니다. 보통 대변을 자신이 만든 생산물로 인지하기 때문에, 부정적인 어구는 삼가 주세요. 일단 변을 보았다는 자체가 매우 재미있고 잘한 일이라는 인식을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3] 아이에게 대변을 보기 전 신호를 달라고 부탁하고, 신호를 보낸다면 칭찬해 주세요.

아이에게 대변을 보기 전에 엄마에게 신호를 달라고 이야기해 주세요. 엄마와 아이만의 재미있는 사인을 만들어도 좋습니다. 아이가 먼저 신호를 보내게 되면 엄마는 아이의 대변 주기를 보다 수월하게 관찰할 수 있어서 좋고, 아이는 엄마에게 신호를 보내는 시간 동안 대변을 참는 괄약근 조절 연습을 할 수 있게 되어 좋습니다.

[4] 똥이나 변기 자체에 친해지게 해 주세요.

아이와 함께 유아용 변기를 가지고 재미있게 놀아도 되고, 변기를 이용한 여러 놀이를 하는 것도 좋아요. 변기에 예쁜 스티커를 붙여주어서 아이에게 친숙하게 만들어주어도 좋고, 똥이나 변기에 관련된 색칠 놀이나 변기가 나오는 동화, 변을 보는 캐릭터들이 나오는 영상을 보는 것도 좋습니다. 변기라는 사물에 친숙해진다면 변기가 있는 공간, 변기를 사용하는 시간 자체에 대한 즐거운 기억이 형성되어 배변훈련에 도움됩니다.

[5] 기저귀를 한 상태로 변기에서 해 보세요.

아이가 기저귀를 찬 상태로 화장실에서 변을 볼 수 있게 되면 그다음엔 변기와 조금 더 가까워질 단계입니다. 아이가 엄마에게 응가하고 싶다는 신호를 보내면 아이와 함께 화장실에 (or 유아 변기에) 가서, 변기를 잡고 볼일을 보도록 해 보세요. 처음엔 엄마가 옆에서 안아준 상태에서 변기에 앉아 일을 보고, 그다음 배변 할 땐 엄마의 손을 잡은 상태로 변기에 앉아 일을 보고, 마지막으로는 엄마가 지켜보고 손을 뻗은 상태에서 엄마 손을 잡지 않고 변기에 앉아 일을 보는 순서로 진행하면 좋습니다. 이 시기에 보통 기저귀를 벗기는 시도를 하게 됩니다.

[6] 기저귀에게 작별 인사를 하는 의식을 해 주세요.

이제 서서히 기저귀에게 안녕을 고하는 의식을 합니다. 아이들에게 어느 날 갑자기 기저귀를 벗긴다고 하면 아이는 대비할 시간 없이 변한 환경에 무척 당황스럽고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환경의 변화 대신 작별을 할 시간을 주는 것이지요. 무턱대고 바로 벗기는 것보다 마음의 준비를 할 시간을 주면 아이들이 훨씬 받아들이기 편해집니다.

[7] 기저귀를 가끔가다 벗겨보세요.

아이가 대변을 본다는 신호를 주는 시기를 어느 정도 파악했다면, 이제 기저귀를 서서히 벗겨 보세요. 아이가 신호를 자주 보내는 시간대를 전후로 여유 있게 기저귀를 미리 벗겨 놓는 것이지요. 아이가 변을 보기 위해 기저귀를 달라고 한다면 그때 화장실에 데려가서 안아주며 ‘오늘은 변기에서 한 번 해볼까?’ 하고 물어보세요. 아이가 긍정적인 신호를 보낸다면 그때를 놓치지 않고 변기에 앉혀서 성공하는 경험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혹시나 거부 의사를 밝혔어도 혼내는 것은 절대 금지입니다. 내일 다시 도전해보자고 이야기해 주시고, 내일 또 도전해 보세요. 너무 실망하는 표정을 짓는 것은 아이에게 심리적 부담감을 주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8] 기저귀를 벗기고 스스로 화장실에 가도록 유도하세요.

아이가 변기에서 성공한 경험을 갖게 되면 그 뒤부터는 수월해집니다. 아이가 완전히 성공할 때까지 계속 응원해 주시고, 화장실에 스스로 갈 수 있도록 유도해 주세요. 아이가 화장실에서 변을 볼 때 ‘응가 응가’ 하고 힘주는 소리를 같이 내주어도 좋습니다. 성공하면 열심히 칭찬해 주세요.

[9] 다른 장소에서 도전해 보세요.

집에서 성공했다면 이제 다른 장소에서도 도전해 보세요. 처음에는 익숙한 장소에서 도전해 보고, 그 뒤에는 아이와 근처 공공 기관이나 마트와 같은 곳에 가서 도전해 보세요. 외출하기 전에 배변이 마려우면 엄마에게 꼭 이야기해 달라고 약속을 하세요. 점점 다른 장소에서 성공하는 확률이 높아질수록 아이의 자신감이 올라갑니다.

[10] 볼일을 본 뒤 처리하는 법을 가르치세요.

이제 화장실에서 스스로 변을 볼 수 있게 된다면, 볼일을 본 후의 처리 과정을 배워야 합니다. 아이가 엉덩이를 스스로 닦아내고 물을 내리는 등 다음 단계들을 온전히 할 수 있으면 배변훈련이 마무리됩니다. 시간의 여유를 갖고 아이에게 하나하나 알려주세요.

대변을 아이가 잘 못 가릴 경우

2세를 전후로 하여 아이들은 대변에 대한 특별한 인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소유감’이지요. 내 신체로부터 떨어져 나온 것이기 때문에 신체의 일부라는 생각과 함께 몸에서 떨어져 나가면 안 된다는 사고도 동시에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생각들이 깊어지면 아이는 변기에 변을 누지 않으려고 하게 됩니다. 변기에 내 배설물을 버리지 않고 가지고 있으려는 행동들은 배변훈련을 방해합니다.

이 사고가 지속된다면 아이는 변을 제때에 보지 못하게 되고, 배출되지 못한 변은 아이의 배 안에서 굵어지고 딱딱해집니다. 변비가 생겨 고생하기도 하고, 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게 되지요. 이는 아이에게 배변 활동에 대한 부정적으로 인식하도록 합니다. 변비가 심해지면 배의 통증이 생길 수도 있고 유분증이 생기기도 하지요.

따라서 신체에 이상이 있어서 배변을 어려워하는 것이 아니라면 아이가 가진 생각을 전환해 주어야 배변훈련을 수월하게 해낼 수 있습니다.

대변 가리기 훈련 생생팁

▶ 아이가 대변을 변기에 흘려보내는 것을 싫어할 경우, 아이는 대변을 자기의 소유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엄마가 변을 볼 때 옆에서 함께 있어 주며, 물 내리는 것은 엄마가 해 주는 것이 도움됩니다.

▶ 아이가 변기에 앉고 싶어 하지 않을 때 억지로 앉히면 안 됩니다. 만약 억지로 앉히게 된다면 대변에 대한 혐오감이나 변기에 대한 공포감을 키우게 됩니다.

▶ 아이가 실수한다면 나무라는 것보다 ‘엄마는 바지에 응가하는 건 좋지 않다고 생각해’ 와 같은 일관된 태도를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 인형을 이용한 역할놀이는 배변훈련에 도움됩니다.

▶ 아이가 너무 배변훈련을 거부한다면 일단은 아이 스스로 하도록 내버려 두는 편이 낫습니다. 엄마가 아이에게 사과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주지 않고 여유롭게 기다려 줍니다.

▶ 아이가 변기에 앉은 뒤 5~10분이 지나도록 대소변을 보지 않으면 옷을 다시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대소변 훈련에 협조적이라면 그때마다 ‘이제 아주 씩씩한 어린이가 되었네?’, ‘이제 다 컸구나’ 와 같은 성숙해졌음을 강조하는 말을 하면 도움됩니다.

▶젖거나 더러운 기저귀를 차는 것이 불쾌한 느낌임을 아이에게 상기시켜 주어야 합니다.

▶섬유질이 많은 식단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대변 가리기 체크리스트

우리 아이 대변은 어디까지 가릴 수 있나요? 아이의 현재 단계를 확인하세요!
(뒤로 갈 수록 더 어려운 단계랍니다.)  

* 아이에 따라 순서는 바뀔 수도 있고, 동시에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