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다운받기 (무료)
육아법
공공장소 예절, 지금부터 꼭 차근차근 알려주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소중한 우리 아이가 '나와 우리'의 개념을 이해하고 건강한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해나가는 발걸음을 함께 해주세요.

공공장소의 의미를 이해하고 상황을 예측할 수 있도록 미리 안내해주세요!

새로운 장소에 방문하면 아이는 호기심 어린 눈으로 이리저리 둘러보게 됩니다. 그리고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며 사물을 관찰하고 만져보고 조작해보곤 합니다.

하지만 적절한 허용선이 적용되는 '공공장소'에서는 아이 스스로 행동에 제한을 두고 책임감 있는 태도를 지켜나가야 합니다.

아이가 아직 공공장소의 예절을 잘 알지 못한다면 아이의 바른 인성 발달을 위한 올바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식당에서 뛰어다니는 아이, 공공장소 예절은 어떻게 알려주어야 하나요?

1. 중요한 규칙부터 지켜요

처음부터 너무 많은 규칙을 정하고 아이의 행동에 제재를 가하게 되면 되레 예의 바른 행동에 거부감이 생길 수 있답니다.

아이가 반드시 지켜야 하는 몇 가지 규칙을 정한 후 실천해나가는 모습을 지켜본 후 아이와의 충분한 대화로 약속을 조율해나가야 합니다.

2. 미리 안내해요

예측이 가능한 상황에서 아이는 더욱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식당이나 공공장소에 가기 전에 어떤 장소를 가고, 누구를 만날 것인지 미리 안내하여 아이가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생각할 시간을 충분히 주어야 합니다.

3. 호기심을 충족시켜줘요

아이가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느끼는 것은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모습입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관심을 억누르기보다는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도록 식당 주변을 둘러보거나 관찰하는 시간을 마련해주도록 합니다.

공공장소의 예절은 아이가 몸소 보고 느껴야지만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고, 올바른 본보기 교육이 이루어져야 긍정적인 모방이 이루어집니다.

아직 집중력이 길지 않은 아이의 특성을 이해하고 아이의 눈높이에 꼭 맞는 인성 교육을 실천해야 합니다.

아이의 연령에 꼭 맞는 접근 방식으로 공중도덕과 예절을 알려주기 위한 교육 팁과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