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9fivo5tqd2tvkbshcgg
육아법
매일 우리 아이를 괴롭히는 ‘변비’를 완화하는 데일리 솔루션 5가지!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변비로 고통스러워하는 우리 아이를 위해 매일 5가지 방법을 실천해보세요.

아직 말을 제대로 못하는 우리 아기가 '변비'로 고생한다면 아기가 변을 볼 때까지 엄마도 아기도 매번 같은 패턴으로 고생을 한답니다. '변비'는 반드시 성인에게만 있는 증상이 아닙니다. 아이는 소화기관이 아직 약하기 때문에 오히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질병이기도 합니다. 아이의 변비는 오랫동안 지속 된다면 다른 질병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 소아 변비일까요? 아래 6가지 항목을 체크해보세요!

① 주 3회 이하 배변해요

② 주 1회 이상 변실금이 지속돼요

(변실금: 딱딱한 변, 물변, 가스를 자신의 의지대로 조절할 수 없는 상태)

③ 배 안에 변이 차 있거나 복부 진찰에서 변이 만져져요

④ 변기가 막힐 정도로 배변량이 많을 때가 있어요

⑤ 변을 참는 자세나 행동을 해요

⑥ 배변 시 통증을 호소해요

위 항목 중에서 적어도 2가지 이상이 8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소아 만성 변비’라고 정의합니다. ②번의 변실금 증상을 간혹 설사로 오인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매일 실천하면 좋은 변비 완화 방법 5가지!


1. 장 마사지

오랫동안 배출되지 못한 변은 수분기가 사라지면서 점차 딱딱해지게 됩니다. 직장 안의 딱딱해진 변은 장 운동을 방해하게 되고 이에 원활한 대변 배출이 이루어지지 않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습니다. 장의 기능 회복을 위해 아랫배 중심부에서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며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주면 아이의 대변 활동에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Tip. 아이가 자기 전에 장 마사지를 해주면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나 변을 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주기적인 물(수분) 섭취

변비 완화에 중요한 것은 체내 수분! 바로 물입니다. 아이가 변을 보기 힘들어한다면 평소보다 수분 섭취를 늘리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평소 물 먹는 습관이 들지 않은 아이가 일과 중간에 수시로 물을 먹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겠지요. 그럴 땐 자고 일어나서 한 컵, 식전 한 컵, 운동 전/후 한 컵 등 물 마시는 시간을 지정하고 실천하는 것부터 시작해보세요.

Tip 1. 과일은 갈아서 주스로 마시는 것보다 과일 그대로 먹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아직 생과일 섭취가 어려운 아기에게는 과일즙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Tip 2. 유산균 제품 섭취도 원활한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3. 온수 좌욕

따뜻한 물로 좌욕을 하면 항문이 부드러워지고 통증이 경감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가 배변감을 느낄 시간대에 맞춰 따뜻한 물에 좌욕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Tip. 변비가 심한 경우 항문이 찢어져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지요. 그럴 땐 바세린이나 오일을 항문 주변에 발라 통증 경감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매일 20분 운동

하루 최소 20분 정도 산책이나 바깥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실외 운동이 어렵다면 실내에서 간단한 맨손체조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적절한 신체 운동은 장을 자극하여 장의 기능을 활성화할 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긴장감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장 내 유익균이 증식하는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Tip. 실외 활동 시간과 아이의 배변 시간이 겹치지 않도록 유의해주세요. 주변에 화장실이 있더라도 아이는 익숙하지 않은 곳에서 대변을 보는 것에 거부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배변을 참는 것이 반복되면 변비를 악화시키게 됩니다.


5. 규칙적인 배변 습관

먼저, 아이가 배변감을 느끼는 시간대를 체크해보세요. 변비가 지속된 아이일수록 배변감이 느껴짐과 동시에 두려움도 느끼게 되어 배변의사를 감추려하기 때문에 좀 더 세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시간대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식사 후 10~20분 사이에 변기에 앉아 있는 연습을 시작해보세요. 앞서 말한 좌욕이 선행된다면 더욱 좋겠지요.

Tip. 복부와 항문에 힘을 주는 연습이 필요해요. 아이의 발이 공중에 떠 있으면 하체에 힘을 주기가 쉽지 않답니다. 발이 땅에 닿도록 발판을 대주는 것도 좋아요.


평소 먹는 음식을 점검해보세요!

◈ 변비 완화에 도움 되는 음식

- 말린 서양 자두(푸룬), 배, 사과, 키위, 복숭아 등의 과일류

- 고구마, 부추, 브로콜리, 배추, 시금치, 토마토 등의 채소류

- 밤, 호두, 아몬드, 건포도 등의 견과류

- 현미, 보리, 콩, 팥 등의 곡류

- 김, 미역, 파래 등의 해조류

◈ 변비를 악화시키는 음식

- 덜 익은 바나나: 바나나는 변비를 완화하는 식품으로 익히 알려져 있지요. 잘 익은 바나나는 식이섬유와 칼륨이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덜 익은 바나나에 있는 타닌산이라는 성분이 단백질을 단단하게 만들어 장운동을 방해하여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우유: 유제품에 함유된 유당이라는 성분이 몸에 잘 흡수되지 않는 체질의 경우에는 우유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밀가루 음식, 인스턴트 음식, 시리얼: 영양가가 적고 섬유질이 부족하여 소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Jksveglrd5k7lmrmwb2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