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1살 아기에게 '안정적인 애착이 중요한 이유'
댓글 4
조회수 2876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부모와의 단단한 애착은 독립적인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돼요!

애착은 엄마, 아빠가 사랑을 듬뿍 전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아기에게 '안정적인 애착이 중요한 이유'

* 긍정적인 성격을 만들어줘요

안정된 애착 관계를 경험한 아기는 이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도 긍정적 성향을 나타내고 문제 상황 속에서도 끈기 있게 헤쳐나가는 용기도 가진답니다.

* 똑똑한 아이로 성장할 수 있어요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 아기는 정서적으로도 안정이 되었기 때문에 주변에서 받아들이는 정보에 대해서도 훨씬 안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답니다.

* 성장 발달을 촉진시켜줘요

사랑을 쏟은 나무가 더 크게 자라듯 아기에게도 애정을 쏟으며 안정적인 애착 관계를 형성했을 때에는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촉진시켜줄 수 있답니다.

애착의 단계별 특징

1. 전 애착 단계 : 출생~6주

이 시기 아기는 울음, 눈 응시하기 등 반사적인 행동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신호를 보낸답니다. 하지만 아직 애착이 형성되기 전이기 때문에 낯선 사람이나 부모에게나 더 큰 반응을 보이지 않습니다.

2. 애착형성 단계 : 6주~ 8개월

아기는 이제 친숙한 사람에게는 더 많이 미소를 짓거나 소리를 내며 신호를 보냅니다. 아기 스스로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인지하고 부모가 보내주는 반응에 따라 신뢰감과 애착을 형성하기 시작합니다.

3. 애착 단계 : 6/8개월~18개월

애착이 형성된 부모에게는 낯 가림과 같이 적극적인 반응을 나타내기 시작합니다.

이 시기 중요한 '대상 영속성'이 발달하지 못한다면 부모와 떨어졌을 때 분리불안 반응을 보일 수 있답니다.

4. 상호 관계의 형성 단계: 18개월~2세

이미 애착관계를 형성한 사람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잠시 떨어져 있어도 불안해하지 않는답니다.

또한 말을 하기 시작하며 어느 정도 부모의 말을 알아듣고 협상을 하는 것도 가능해집니다.

이 4단계를 경험하며 아기가 부모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해 나갔을 때 안정적인 성인기 성격을 다질 수 있게 됩니다.

우리아이와 애착을 탄탄하게 형성할 수 있도록, 아기와 자주 눈을 마주치고 애착 놀이를 꼭 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렛9달 전
엄마한텐 잘 안웃어주고 아빠오면 엄마는 찬밥신세인데..ㅋㅋ후 엄마랑 애착형성이 된걸까요??

강윤어무니일 년 이상 전
하필 오늘 집안일이 많아서 충분히 못안아준거 같은데ㅠ 내일은 많이 꼭 안아줘야겠어요😊

수아엄마다니11달 전
애착놀이 무엇이 있을까요?

버블보블약 일 년 전
애착이 정말 중요하군요. 잘 알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