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만 2살 우리 아이, 애착 형성을 위해 엄마아빠가 꼭 알아야 할 것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애착은 아이와 주 양육자와의 정서적 유대감을 이야기해요. 아이가 성장하는 동안 아이와의 애착은 늘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지요. 여러 가지 상황적인 이유로 애착이 고민된다면 아이의 속 마음 먼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아이는 애착관계를 통해 경험하는 엄마, 아빠의 반응이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자신과 세상에 대한 개념과 신뢰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아이는 걷기 시작하면서 움직임이 자유로워지기 때문에 주변에 관심을 갖고 탐색을 시작하지요. 
엄마와 분리되는 상황에 대한 불안감도 있지만 아이는 엄마와의 단단한 관계를 기반으로 하여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문제상황이나 도전적인 과제를 접하게 되더라도 침착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 만 2살, 이 시기의 아이들은..

1.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하기 시작해요.

늘 세상의 중심은 자신이었고 모든 사람이 자신과 같이 생각한다는 자기중심성이 점차 줄어들면서 엄마, 아빠 그리고 주변사람들의 감정이나 생각을 조금씩 알아가기 시작합니다.

애착 관계를 통해 자신의 존재감과 유능감을 경험한 아이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힘이 생깁니다.

2. 말로 표현하는 능력이 발달해요.

이제는 언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기 시작하고 의사소통의 능력이 발달하게 됩니다.

이시기에 엄마, 아빠와의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과 엄마, 아빠와의 애착관계를 더욱 견고히 하게 되므로 아이의 행동이나 감정, 기분을 말로 표현해 주고 아이 역시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말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세가 되면서 아이는 엄마와의 단단한 관계를 바탕으로 또래, 기관의 선생님등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로 넓혀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따라서 아이가 새로운 세상을 향해 더욱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엄마, 아빠와의 안정적인 애착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와 애착형성이 잘 다져졌을 때, 아이가 보이는 모습

애착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는 아이와 엄마,아빠와의 애착이 아이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에요.

▷ 애착과 건강한 아이

안정적인 애착 형성에 도움을 주는 포옹, 쓰다듬기, 신체 놀이와 같은 스킨십은 아이와의 피부접촉을 통해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호르몬의 분비를 증가시킵니다.

또한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 아이는 먹고, 자는 등의 하루 일과가 안정되어 아이의 건강한 신체발달에 도움을 주니다.

▷ 애착과 지혜로운 아이

아이는 엄마, 아빠와의 관계를 바탕으로 주변 환경의 탐색을 시작합니다. 엄마, 아빠와의 관계가 불안정한 아이는 주변을 탐색하고 세상으로 나아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안정적인 관계를 형성한 아이는 엄마, 아빠를 든든한 안전기지로 삼아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갖고 탐색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문제해결 상황에서도 좀 더 원한하게 해결하고 실패에 대한 좌절도 잘 참아낼 수 있답니다.

▷ 애착과 행복한 아이

엄마와 건강한 애착을 형성한 아이는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불안, 분노 등 부정적인 정서를 덜 보입니다.

엄마 아빠의 미소, 눈맞춤, 따뜻한 스킨십은 아이의 기분을 좋게하며 편안하고 안정적인 정서를 갖도록 합니다.

▷ 애착과 즐거운 아이

아이는 부모와의 애착관계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 하고 서로 어울리는 법을 배워갑니다.

건강한 애착관계를 형성한 아이는 자신과 다른 사람을 소중히 생각할 수 있으며 새로운 친구들에게 다가가고 즐거운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이와의 애착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이 있을까요?

애착 형성에 있어서 엄마, 아빠의 양육태도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아이의 특성 역시 애착형성에 영향을 준답니다.

▷엄마, 아빠 자신의 애착관계가 영향을 주어요.

엄마, 아빠가 자신의 원가족과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였을 때 아이와의 관계 역시 안정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엄마, 아빠 본인이 경험했던 상호작용 방식이나 아이를 대하는 태도들이 자연스럽게 대물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엄마, 아빠와의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 아이 역시 이후에 좋은 부모가 될 수 있겠지요?

▷엄마, 아빠의 민감한 반응이 영향을 주어요.

애착형성과 관련된 양육특성 중 강조되는 건은‘민감성’입니다.

아이가 보내는 신호에 빨리 반응하고 적절한 도움을 주었을 때 아이와 엄마, 아빠는 안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민주적이고 온정적인 양육태도와 함께 아이의 신호에 민감하게 반응해 주세요.

▷아이의 기질이 영향을 주어요.

아이 자신의 특성 역시 애착 형성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엄마의 같은 양육행동일지라도 아이의 기질에 따라 받아들이는 정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예민하고 조금은 까다로운 기질의 아이일 경우 좀 더 민감한 반응을 하고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시간이 필요해요.

반면, 반응이 다소 느린 아이의 경우 본인이 필요로 하는 것을 표현하는 정도다 적기 때문에 더욱 세심하게 아이의 신호를 관찰하고 반응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말 빨리 자라고 있는 우리아이! 만 2세 우리아이의 성장발달을 도우면서, 애착을 탄탄하게 형성할 수 있도록 노력해주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