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5~6세 아이를 위한 휴일 육아, 놀이
조회수 1543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5, 6세의 아이들은 이제 자기 생각과 의견을 비교적 능숙하게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또래 관계를 경험하면서 타인과의 건강한 관계 형성을 위한 놀이가 특히 좋습니다.

휴일 동안 가족이라는 사회 안에서 함께 놀이하고 도와보고 문제 해결을 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엄마, 아빠와 소통해보며 아이의 자존감과 자신감이 향상됩니다.

1. 휴일 아침에는 엄마, 아빠와 함께 누워서 여유를 즐겨보세요.

휴일 아침에 엄마, 아빠와 함께 스킨십을 해보세요. 바쁜 일상의 아침보다 여유로운 휴일 아침을 같이 즐기세요. 아이와 함께 나란히 누워 뒹굴뒹굴하며 하는 스킨십은 가족과의 유대감 형성에 좋습니다. 꼭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가족이 나란히 함께 살을 부대끼며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세요.

"잘 잤니?""좋은 꿈을 꿨니?" 아침 인사를 나눠보세요. 아침 인사를 나누며 포옹을 하거나 뽀뽀와 같은 스킨십을 하면 그 효과는 배가 될 것입니다.

2. 휴일 아침식사 준비/배식/정리 당번을 정해보세요.

휴일 아침식사시간에는 준비와 배식 정리 당번을 정해서 각자 맡은 역할에 따라 식사 준비를 해보세요. 아이는 맡은 역할에 책임감을 느끼고 역할을 완수했을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매일 혼자서 아침 준비를 하느라 휴일 역시 분주했던 엄마의 역할을 덜어드릴 수 있어요. 엄마의 행복지수와 여유 지수는 높아질 것입니다.

3. 휴일 점심에는 집 앞에서 할 수 있는 골목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와 함께 멀리 나가지 않아도 놀이를 할 수 있어요. 집 앞에서 할 수 있는 에너지 발산 게임을 해보세요. 앞에 있는 계단을 이용한 가위, 바위, 보 게임도 좋습니다. 멀리뛰기 같은 놀이도 도움이 됩니다. 5, 6세의 아이들에게는 규칙과 질서를 경험할 수 있는 놀이라면 다 좋습니다. 

또한, 엄마 아빠가 어린 시절 골목에서 했었던 골목 놀이들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엄마 아빠에게는 어린 시절을 회상해보는 추억의 시간이 되기도 하고, 아이에게는 유치원에서 경험해보지 못했던 흥미로운 놀이를 경험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4. 휴일 점심에는 가족끼리 찜질방 나들이를 가보세요!

휴일은 쌓인 업무의 여독을 푸는 날이기도 합니다. 이 시간에 아이와 함께 찜질방 나들이를 가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함께 둘러앉아 구운 계란 껍질 빨리 까기 시합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여성팀 남성팀을 나누어 각자 목욕 후에 다시 만나서 시원한 음료나 아이스크림을 먹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엄마, 아빠와 함께 찜질방에 가는 일 자체만으로도 흥분되는 일일 것입니다.

5. 휴일 저녁 시간에는 가족회의를 해보세요.

아이들과 함께 모여 가족회의를 해보세요. 한 주에 있었던 각자 좋았던 일이나 화가 났던 일들을 하나씩 이야기해보고, 휴가 계획이 있다면 함께 휴가 계획을 세워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은 가족회의 시간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 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경험이 됩니다. 가족의 관심과 사랑을 느껴보며 자존감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형식이 따로 있지 않아도 됩니다. 간단하게라도 가족끼리 둘러앉아 한 주의 best 소식과 worst 소식을 하나씩 뽑아보는 것도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