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의 성장 발달에 악영향을 미치는 ‘잘못된 자세’, 지금 바로잡아 주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가 잘못된 자세를 편한 자세로 받아들이기 전에 ‘바른 자세’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잘못된 자세는 아이 척추 배열이 틀어지면서 신체의 바른 발달과 키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잘못된 자세가 오래 유지되면 척추 변형이 오고, 잘못된 자세를 편하게 여겨 습관으로 굳어지면 나중에 고치려 노력해도 쉽게 개선되지 않는답니다.

아이의 자세, 학습 능력에도 영향을?

바른 자세가 중요한 이유는 학습 능력과 연결되기 때문인데요. 이 시기 잘못된 자세는 성장 발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구부정하거나 삐딱한 자세를 지속하면 압박을 받은 근육과 인대, 뼈에 무리를 주게 되어 척추가 변형되고 골반이 기울어져 키 성장에 좋지 않습니다.  고개를 숙이거나 비트는 자세가 굳어지면 심장에서 뇌로 혈액을 전달하는 목뼈 주변의 혈관을 압박하게 되고, 이로 인해 혈액과 산소 단절이 제대로 되지 않아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학습 능력이 저하됩니다.

잘못된 자세를 확인하는 방법

영유아기는 뼈대가 유연하고 약해 아이의 자세가 바른 것인지, 잘못된 것인지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아이의 평소 모습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아이가 자주 하는 자세, 은연중에 나오는 자세를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아이가 무언가에 몰두해 있을 때 보이는 자세를 점검해보세요.

반드시 바로잡아야 하는 아이의 잘못된 자세 3가지

1. W 자세

엉덩이를 완전히 바닥에 붙이고 무릎 꿇은 자세에서 양다리를 바깥으로 뺀 자세, 일명 ‘W 자세’는 많은 아이들이 흔하게 취하는 자세이지요. ‘저 불편해 보이는 자세가 정말 편할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 데요, 아이의 특유의 유연함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앉는 자세지만, 이 자세를 오래 유지하면 골반이 비틀어져 안짱다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척추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어 아이의 성장을 방해하고 뼈가 휘어 키가 자라는 데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꼭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자세를 교정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2. 엎드려서 자는 자세

잠잘 때 엎드려 자게 되면 목이 틀어지고 어깨 근육이 긴장되어 숙면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연결된 척추와 골반이 틀어질 수 있어 성장하는 아이에게는 좋지 않은 자세입니다. 또한, 소화불량을 비롯해서 눈의 안압이 상승하여 눈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아이의 올바른 자세 형성을 위해 되도록 천장을 보고 바르게 누워서 잠자는 습관을 갖는 것이 키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또 낮은 베개를 어깨까지 받치거나 무릎 아래를 낮은 베개나 수건을 받치고 자면 척추의 굴곡을 유지해서 뼈가 바르게 성장해나갑니다.

3. 한쪽으로 치우친 습관

무엇이든 한쪽으로 치우친 습관을 가지게 되면 관절에 무리가 가게 됩니다.
- 턱을 괴는 습관은 턱관절에도 무리를 줄 뿐만 아니라 부정교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의식적으로 턱을 괴지 않고, 바로 앉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한쪽으로 씹는 습관은 교합 비대칭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음식을 씹을 땐 반드시 양쪽으로 골고루 씹을 수 있도록 지도해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바른 자세를 만드는 생활환경

1. 아이의 신체 발달에 적합한 ‘가구’ 선정

비스듬히 앉아 책상에 기대어 그림책을 보거나, 소파에 비스듬히 누워서 TV를 시청하거나 태블릿 PC를 감상하는 등 잘못된 자세가 굳어져 습관이 되면 청소년기에 거북목, 척추측만증 같은 척추 이상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아이가 자주 생활하는 공간의 가구에 변화를 주는 것은 아이의 자세 교정에 효과적입니다.
- 책상, 의자: 그림책 감상과 그림 그리기 등 정적인 활동을 즐기는 우리 아이를 위해, 아이 키와 다리 길이에 맞도록 책상과 의자의 높낮이를 조절해주세요. 특히 의자를 고를 땐 체형에 맞게 골라야 합니다.
- 소파: 누워있기를 좋아하는 아이를 위해, 아이의 ‘전용 좌석’을 만들어주세요. 아이 체형에 맞는 유아용 소파를 제공하면 좋답니다.
- 침대: 장시간 휴식을 취하는 공간인 침대는 너무 푹신한 것은 피하고 약간 딱딱한 것이 좋습니다.

2. 아이의 신체 발달에 맞춰 사용해요

- 카시트: 아이의 신체 사이즈에 맞지 않는 카시트를 사용하는 것은 아이 신체의 긴장감을 주게 되고 아이가 차의 충격을 그대로 흡수하게 되어 몸에 무리를 주고, 안정성이 떨어져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답니다. 차로 이동 시 아이에게 적합한 카시트 착용은 필수입니다!

아이가 잘못된 자세를 편한 자세로 받아들이기 전에 ‘바른 자세’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아이의 삶의 질을 높이고 올바른 성장 발달을 도모하는 바른 자세, 더 늦기 전에 교정해나가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