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13
육아 놀이 카드
육아고민이 있다면, 아이 발달을 이해하는 게 중요

육아 고민이 있다면! 만 2세 아이의 성장 발달을 먼저 이해해요.

미운 세 살이라는 말이 있듯이 보통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서는 떼를 부리고 물고 때리고 소리를 지르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지요.

신체 발달은 걸음마를 시작한 이후로 좀 더 단단해지고 견고해져 더욱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자아개념이 발달하면서 고집이 세진답니다.

말도 한두 마디를 시작하며 때때로 친숙한 언어나 동작으로 의사를 표현하기도 하지요.

하지만 미운 세 살의 특징이 이제 어느 정도 발달한 듯하면서도 미숙하기 때문에 잘 달리다가 넘어지고, 감정을 표현하기에 앞서 물거나 때리는 행동을 합니다.

이런 모습들은 아이의 성장발달에 너무나 자연스러운 모습이지만 막상 행동을 제지시키거나 어떻게 타일러야 할지 고민하는 부모들은 많습니다.

* 일관성을 지키면서, 끝없는 '자극'이 필요한 때랍니다

아직 모든 것이 미숙한 아이에게는 일관성 있게 끊임없이 자극을 주어 아이 스스로 조절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켜줘야 합니다.

아직은 부모의 손길을 많이 거치는 아이지만 어느 정도 성장을 하게 되면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고 책임을 져야 하는 순간이 오게 됩니다.

이러한 순간마다 현명하게 생각하고 타인과 원만하게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 지금부터 그 힘의 기초를 다져주세요.

* 부모의 건강한 자극을 받은 우리 아이는 어떻게 성장하게 될까요?

이 시기는 특히 사회화가 시작되는 시기로 스스로 성취하려는 욕구가 나타나면서 자기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하려고 합니다. 또한 여러 번의 실패를 경험한 끝에 신체적, 생리적인 발달에 의해서 대소변을 가리게 되는 등 자기 행동의 통제가 가능해지지요.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통과하면 자기 통제에 기본적인 자신감을 얻게 되고, 이것은 자율성과 자기 조절력으로 이어지게 된답니다.

이렇게 스스로에 대한 조절력이 발달하게 되면 아이를 키우며 경험하게 되는 고민들은 자연스럽게 성장 발달의 원동력으로 변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