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랑 함께 성장하기 9] 아이와 독서습관 만들기
조회수 379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책은 몇 권을 읽느냐보다 매일매일 꾸준히 읽는 것이 더 중요함을 아실 것입니다. 어느 날은 5~6권을 몰아 읽고 또 한동안은 전혀 읽지 않는 습관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꾸준하게 아이와 책을 읽어주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책 먼저 읽어주기를 해보세요

아이에게 가장 좋은 책을 찾아 읽기를 기대하기보다는 먼저, 아이가 스스로 책을 읽으며 독서의 진정한 즐거움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먼저 경험시켜주며 친밀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이가 스스로 도서관이나 서점에 가 책을 골라보게 하고 아이가 선택한 책을 읽어 주세요.

* 아이가 반복해서 읽기를 원하면 싫다고 할 때까지 읽어주세요 : 이는 이 책을 좋아하는 동시에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매번 새로운 것을 발견하는 지적 호기심이 채워지고 있는 과정이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 아이는 관심 있어 하는 분야는 어려운 책이라도 경험시켜주세요 : 수준에 적합하지 않다고 쉬운 단계의 책을 선정하기보다는 원하는 책을 아이의 논 높이에 맞도록 읽어주세요. 


아이가 책과 친해진 이후, 좋은 책을 골라주세요

아이에게 꼭 읽혀주고 싶은 책이 있다면 이제 그 책을 아이에게 서서히 노출시켜줘도 좋습니다. 책을 아이의 눈에 잘 띄도록 여기저기 놓아두세요. 그리고 엄마, 아빠가 먼저 읽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엄마, 아빠가 재미있어하면 아이도 흥미를 가질 확률이 높아진답니다.


아이의 꾸준한 독서 습관 형성, 이렇게 도와주세요!


1. 독서 스티커 판을 만들어주세요

아이와 함께 책을 한 권씩 읽을 때마다 스티커를 붙여주세요. 아이의 편독을 막는 장점이 있지만 스티커 붙이기에만 급급해 건성으로 읽는 단점이 생깁니다. 그러므로 책을 읽은 후 엄마와의 이야기를 나누며 마무리 작업을 해 주세요. 이런 확장된 질문의 이야기 나누기는 아이가 책 읽는 동안 집중을 하게 하며 창의력이 발달되도록 한답니다. 아이의 이야기를 경청해주시고 스티커를 주세요. 그럼 스티커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답니다.

2. 소리 내어 책을 읽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아이가 한글을 떼었다면 동생에게 책을 읽어주게 하는 것도 역시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는 책을 남에게 소리 내어 읽어주면서 자신이 미처 깨닫지 못한 부분을 다시 알게 됩니다. 이때는 동생의 수준에 맞는 책을 제시해주세요. 쉬운 내용과 단어들의 책이므로 부담 없이 자신감을 갖고 잘 읽을 수 있도록 해주 위함입니다. 읽은 후 칭찬을 해주시는 것 잊지 마세요.

TIP) 소리 내며 책을 읽는 효과

- 집중력이 좋아집니다.

- 읽기 능력이 향상됩니다. 나의 발음, 발음의 강약, 끊어 읽기의 소리를 들어봄으로써 읽기 능력이 향상됩니다.

TIP) 소리 내어 읽을 때 알아야 할 노하우

- 처음엔 엄마와 아이가 함께 소리 내 읽어주세요. 엄마가 한 문장을 읽으면 이어서 아이가 똑같이 그 문장을 소리 내어 읽는 방법입니다. 이는 끊어 읽기나 정확한 발음을 가르치는데 유용하답니다. 이후에 받아쓰기 시험 볼 때 역시 큰 도움이 된답니다.

- 큰 소리로 또박또박 읽도록 격려해주세요. 자신감 부족보다는 큰소리로 읽어 본 경험이 없어 못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자신감이나 발표력 향상에 도움이 되니 아이의 마음을 읽어가며 격려해 주세요.

- 지적하지 마세요. 사사건건 지적하면 아이는 스트레스를 받고 회피합니다. 중간에 끼어들지 말고 다 읽고 난 후 간단히 언급해주세요.

- 대화 글은 등장인물의 특성을 살려 실감 나게 읽어주세요. 등장인물의 특성을 살려 읽는 것은 표현력을 향상시키며 사람과의 관계 형성에도 긍정적이랍니다.

3.  의성어, 의태어를 찾아보세요

우리 한글에는 의성어, 의태어 많답니다. 특히 전래동화를 펼쳐보세요. 재미있는 의성어, 의태어가 가득하답니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을 때 의성어, 의태어를 찾아보며 직접 말해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재미있는 표현을 읽어봄으로써 즐거움뿐 아니라 책에 대해 자연스럽게 흥미를 기를 수 있는 기회 된답니다. 또한 아이 품고 있는 무한한 언어적 창의성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답니다. 

4.  아이 스스로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아이의 수준이나 흥미 있어 하는 책을 관찰해 보세요. 너무 어려운 책은 아이의 심리적 부담이 되므로 책을 회피하게 한답니다. 책을 좋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엄마는 기다리 동기부여를 해주세요. 그래야 자기주도적 독서가가 될 기회가 주어진답니다.  또한 엄마, 아빠가 먼저 책을 읽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책을 자주 읽어주면서 흥미로운 것임을 충분히 느끼게 해주어야 비로소 아이 스스로 책 읽기를 시작할 것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