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예비부모 필독! 알아두면 재미있는 임신 호르몬 변화 이야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임신을 하게 되면 엄마의 몸은 태어날 아기를 위한 시스템으로 돌입하게 돼지요. 물론 외향적으로도 눈에 띄는 변화를 경험하지만 엄마의 몸속에서는 더 놀라운 변화를 넘어 특별한 능력이 생긴답니다.

임신과 출산을 경험한 엄마들은 외향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성격이나 행동도 조금씩 변하게 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답니다.
이는 뱃속에 있는 아기가 건강하게 태어나고 자랄 수 있도록 엄마의 두뇌가 호르몬을 조절하기 때문이지요.

아기를 위한 인공지능 시스템 '임신 호르몬의 놀라운 변화'

1. "엄마는 너밖에 안 보여" 회백질이 감소해요

최근 네덜란드 레이던 대학 연구팀은 임신을 하면 출산 후 2년까지 뇌에 회백질이 감소한다고 전합니다. 회백질은 타인의 감정과 생각을 인지하는 영역으로 임신한 엄마가 오직 아기에게만 집중할 수 있도록 두뇌 시스템이 가동되는 것이지요. 실제로 회백질이 많이 줄어든 여성일수록 아기에 대한 애착이 깊다고 하답니다.

  • tip. 깜빡깜빡 건망증이 생겨요
    아기만 생각하고 바라보게 하는 두뇌 기능 대신 건망증이 생길 수 있답니다. 자주 잃어버리고 깜빡하는 습관은 모두 아직 엄마에게 많은 것을 의존해야 하는 아기 천사를 더 바라보게 만드는 신기한 인공지능 시스템이랍니다. 건망증으로 속상해하는 대신 '우리 아기를 이만큼 더 사랑하는구나'라고 생각해주세요.

2. "엄마를 더 성장시켜줘서 고마워" 옥시토신이 분비돼요

흔히 출산을 할 때 자궁을 수축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옥시토신은 모성애를 느끼게 해주는 중요한 호르몬이랍니다. 옥시토신은 모유 수유를 할 때에도 많이 분비가 돼지요. 실제로 임신을 하지 않은 쥐에게 임신한 쥐의 피를 주입하면 다른 쥐의 새끼도 젖을 물리는 놀라운 실험 결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이렇게 옥시토신은 엄마로써 행복하고 한 인간으로서 더욱 성숙하게 만들어주는 마법의 호르몬이랍니다.

  • tip. 쇼핑 욕구가 늘어나요
    옥시토신은 낯선 사람들에 대한 두려움을 관장하는 편도체의 활동을 줄어들게 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쇼핑 욕구를 더욱 느낄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남성에 비해 여성이 홈쇼핑 구매율이 더 높은 이유는 이 같은 이유도 있답니다. 실제로 임신을 한지 3년 이내의 엄마를 대상으로 한 영업은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구매율이 3배 더 늘어났다고 전합니다.

3. "엄마는 눈을 감아도 다 알아" 융모막 호르몬이 증가해요

임신을 하면 개인에 따라 시기는 다르지만 보통 임신 5주차부터 입덧이 시작됩니다. 입덧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융모막 호르몬의 증가와 함께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는 출산 후 말을 못하는 아기의 요구를 본능적으로 알아차리기 위한 능력이기도 하답니다. 또한 음식의 독성으로부터 뱃속의 아기를 보호하기 위한 방어라고도 합니다.

  • tip. 이 세상 모든 아빠의 1/3은 입덧을 경험해요
    이른바 꾸바드 증후군(Couvade Syndrome)이라고 일컫는 이 증상은 이외로 많은 아빠들이 경험한답니다.  엄마도 호르몬의 변화를 경험하며 엄마가 될 준비를 하지만 아빠도 호르몬의 변화를 경험한다는 것이지요. 아직 의학적으로 원인이나 치료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예비엄마에게 적용되는 치료법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4. "엄마는 우리 아기가 건강하게 성장하길 바래" 릴렉신의 분비돼요

임신 초기 엄마 자궁 속에 콩알보다 더 작은 태아가 건강하게 성장해서 태어날 수 있도록 자궁의 인대를 이완시켜준답니다. 즉, 태아의 성장에 따라 자궁 공간을 부드럽게 넓혀주는 것이지요. 또한 임신 기간 동안에는 자궁 수축을 억제하여 유산을 하지 않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릴렉신은 출산 후 6개월이면 분비량이 줄어들기 때문에 산후 관리를 비롯한 출산 전 몸매를 되돌리고 싶다면 6개월의 기간을 놓치지 말아야 한답니다. 

  • tip. 다른 신체 부분도 같이 이완돼요
    릴렉신은 동시에 다른 신체 부위도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칫솔질을 하다 피가 자주 날 수도 있고 관절이 느슨해져서 자칫하다 다치기도 쉽지요. 임신 기간 동안에는 관절 부분에 손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