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유치원 학부모 면담!! 이렇게 준비해요
조회수 1669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이 유치원 생활이 궁금하다면 학부모 면담을 이렇게 준비해보세요

유치원에서는 아이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학부모 면담을 합니다.

학부모 면담 때는 유치원에서의 전반적인 생활, 아이의 발달 상태 등 선생님과 1:1로 이야기를 하게 되지요.

이때 별다른 준비 없이 면담에 임했을 때 하나 마나 한 면담이 되거나 아이의 문제행동에 대한 이야기를 듣게 되면 혼란을 겪을 수가 있답니다.

그렇다면 알찬 학부모 면담이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날짜와 시간을 꼭!! 지켜요

유치원에서는 학부모 면담을 하기 전에 가정통신문을 통해 날짜와 시간을 안내합니다.

만약 유치원에서 정한 날짜와 시간에 참석하기 어렵다면 면담 당일에 안 된다고 전화하기보다는 미리 양해를 구하고 조정하는 것이 좋답니다.

상담 시간에 맞추어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치원마다 다르지만 하루 평균 3-4명의 학부모를 만나기 때문에 5분만 늦어도 뒷 순서 학부모들이 그만큼 기다려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2. 아이에게 이렇게 말해요

엄마가 유치원에 선생님을 만나러 가는 것을 아이가 미리 알 수도 있답니다. 이럴 때 “네가 잘하는지, 못하는지 선생님한테 물어볼 거야”, “집에서 정리도 안 한다고 다 말하고 올 거야!!”라는 식의 협박의 말은 아이를 불안하게 한답니다.

“우리 00가 유치원에서 얼마나 잘 지내는지 이야기를 들어보고 올 거야~”라고 아이의 긍정적인 면이 나타나도록 이야기를 해주세요.

3. 궁금한 것을 미리 생각해요

면담을 할 때는 다음 순서의 학부모를 위해 정확한 시간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만약 아무런 준비 없이 면담에 가게 된다면 의미 없는 이야기를 하며 시간을 보내거나 생각보다 이야기가 길어지게 될 수도 있답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 아이에 대해 물어보고 싶었던 부분, 고민되는 부분, 선생님께 전달해야 할 아이에 대한 정보 등을 정리해 가는 것이 도움이 된답니다.

단!! 선생님의 이야기를 먼저 들은 후 생각해온 내용에 대해 질문해주세요~

4. 면담 내용을 적어요

선생님과 나눈 아이에 대한 이야기들을 미리 준비해 간 수첩에 적어보세요.

면담을 할 때 많은 이야기가 오가기 때문에 집에 오면 중요한 내용이 기억나지 않을 수 있답니다. 또한 면담한 내용을 가정에서 함께 실천하지 않는다면 아이에게도 학부모에게도 아무런 의미가 없지요.

선생님의 이야기를 들으며 가정에서 아이에게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을 적어 유치원과 가정에서의 교육이 연계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학부모 면담 질문 팁!!

- 유치원 생활에는 잘 적응하고 있나요?
- 점심과 간식을 잘 먹나요?
- 선생님의 말을 잘 이해하고 있나요?
- 자기 의사표현은 정학하게 하고 있나요?
- 대집단 시간에는 잘 집중하고 있나요?
- 유치원에서는 주로 어떤 놀이를 좋아하나요?
- 유치원에서 친구들하고 어떻게 어울리고 있나요?
- 친구와 문제가 생겼을 때 잘 해결하나요? 어떻게 대처하나요?
- 00 부분이 부족한 것 같은데, 집에서 어떻게 도와줄 수 있을까요?
- 형님 반이 되기(학교에 가기) 전에 어떤 부분을 노력해야 할까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