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그림책 이야기
우리 아기 성장발달의 힘 ‘오감 놀이’
조회수 488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기와 오감 놀이, 그림책으로 시작해보세요.

아기는 시각과 촉각, 청각 등 다양한 자극을 통해 성장합니다. 특히, 아기가 좋아하는 이야기나 놀잇감을 통한 감각자극은 아기의 두뇌를 활발하게 만들어주지요. 호기심으로 가득 찬 아기에게는 오감 놀이만큼 성장발달에 더 큰 선물은 없답니다.

아기와 오감 놀이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요!

아기와 오감 놀이, 좋은 건 알지만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상 막막할 때가 많습니다. 이럴 땐 그림책을 활용한다면 더욱 쉽고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림책을 읽고 그림책 속에 아기가 흥미 있어 하는 놀잇감들을 기억해두었다 감각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지요.

오감놀이가 어려운 엄마, 아빠들을 위한 추천 오감놀이 그림책

  • 누구 엉덩이 (사계절)

그림책 ‘누구 엉덩이’는 아기가 좋아하는 동물들이 엉덩이춤을 추거나 엉덩이 까꿍 놀이를 하며 등장합니다. 자아를 인식하고 자신의 신체에 대해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아기와 신체 놀이를 유도할 수 있는 놀이를 위한 아기 그림책입니다.

tip. 그림책 속 동물들을 똑같이 흉내 내보세요
집에 있는 재료들을 활용하여 동물의 꼬리를 만들고 엉덩이춤을 추며 놀이를 해보세요. 감각자극과 창의적인 표현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효과 만점 오감 놀이가 된답니다.

  • 생일 축하해 (사계절)

생일을 맞이한 주인공 곰돌이의 하루 일과를 대화체로 표현한 그림책 ‘생일 축하해’는 아기의 공감능력을 이끌어낼 뿐만 아니라 가볍게 들고 놀이하기에 편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특히, 등장하는 다양한 사물들은 감각 탐색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데 충분하답니다. 

tip. 곰돌이 생일 케이크를 만들어보세요
점토를 활용하여 곰돌이 생일 케이크를 만드는 놀이를 해보세요. 그림책 속 이야기를 상상하고 감각적으로 점토를 탐색하며 더욱 풍부한 오감 놀이 시간이 되어준답니다. 

  • 내가 엄마 해야지 (느림보)

그림책 '내가 엄마 해야지'는 모방 놀이를 좋아하는 이 시기 아기들의 심리를 잘 나타낸 아기 그림책입니다. 엄마가 아기에게 들려줄 법한 이야기와 일상생활에서 아기가 놀이하는 모습들을 그대로 옮겨온 듯한 이미지는 친근감을 더욱 극대화해주지요.
단순한 의성어와 의태어 표현은 말을 배우기 시작하는 우리 아기에게 효과적인 언어자극을 전달할 수 있는 매개체가 되어줄 수 있답니다.

tip. 감각 탐색 재료들로 엄마 흉내 내기를 해보세요
곡물이나 모래, 실제 엄마 물건 등을 아기가 놀이하기에 안전한 재료들로 준비하고 놀이를 해보세요. 그림책 속 아기를 흉내 내며 공감능력도 기르고 감각 발달과 사물 인지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호호 기쁜 선물 (시공 주니어)

그림책 '호호 기쁜 선물'에는 아기가 호기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들이 곳곳에 등장합니다. 플랩을 들춰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는 형식의 이야기 전개 방식은 기억력과 상상력 발달에 즐거운 자극을 줄 수 있지요.

tip. 다양한 감각 선물을 만들어보세요
그림책 속에 등장하는 사물들은 아기가 직접 만져보고 느껴보고 싶을 만큼 매력적이랍니다. 선물 꾸러미를 직접 만들어보거나 산타 할아버지가 다니는 밤 하늘을 꾸며보는 놀이들은 상상력을 키워주는 즐거운 오감 놀이가 되어 준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