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가 친구 행동에 상처를 받는다면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가 친구로부터 상처를 받거나 친구 관계를 어려워한다면 엄마는 어떻게 도와주는 게 좋을까요?

다른 아이들이 보면 아무렇지 않게 생각할 행동들인데도 아이가 상처를 받는 것처럼 보인다면, 그 이유는 바로 아이의 자존감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더더욱 아이에게 사회적 기술을 알려주기 전에 아이의 자존감이 지금 어떤 상태인지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이의 자존감이 높은지 낮은지, 낮다면 왜 낮아지게 되었는지를 살펴보아야 해요.

자존감은 자신감과 조금 다른 개념입니다. 자존감은 ‘나의 가치’에 대해 나 스스로 갖고 있는 이미지를 뜻합니다. 자신감은 ‘난 이걸 할 수 있어!’ 하는 능력에 대한 것이지요. 앞에 나가서 노래하고 춤을 추는 것과 같은 활동에 있어서 자신감이 있는 아이라 하더라도, 전체적인 자기 가치에 대한 생각은 낮을 수 있어요. 자신감은 높아도 자존감은 낮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존감은 다른 사람들이 나를 대하는 태도를 보고 형성하게 됩니다. 엄마 아빠가 나를 대하는 태도, 형제자매가 나를 대하는 태도를 바탕으로 자존감을 형성하지요. 내가 제안하는 놀이를 친구가 받아주지 않고 다른 놀이를 하고 싶다 이야기할 때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그래 그 놀이를 하자!’ 하고 바로 의견을 수정하여 놀이합니다. 서운하게 느끼거나 상처를 받을 만한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지요. 

하지만 자존감이 낮은 아이들은 ‘내가 하자고 하는 놀이가 싫은가 봐. 저 애는 나를 싫어하는 게 분명해’라고 느낍니다. 내 가치에 대해 신뢰가 없기 때문에 ‘나는 괜찮은 아이인가?’라는 생각을 하기 어렵고, 따라서 내가 제시한 놀이 역시 아이들이 받아주지 않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 아이를 형제자매와 비교하고 있는지 확인하세요.

첫째 아이와 둘째 아이를 자꾸 비교하고 있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비교하는 말은 아이들끼리 순위를 매긴다는 뜻이므로 그 상황에서 밀리게 되면 ‘내가 졌어’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이것은 아이의 자존감에 영향을 줍니다. 지고 이기는 것과 상관없이 아이에게 표현을 많이 해 주세요. 일단 다른 사람들이 나를 칭찬하고 믿어줄 때 나에 대한 가치도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일을 겪어볼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아이가 여러 일을 스스로 처리하고 완수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져야 합니다. 작은 집안일이라도 아이가 스스로 해보고 결과에 대해 수용할 기회를 갖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아이가 스스로 완수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3. 아이가 실패에 무뎌져야 합니다.

실패하더라도 일어설 수 있는 힘을 가진 아이가 자존감이 높은 아이입니다. 실패를 두려워하며 피하기만 한다면 그 아이는 실수할 것 같은 일에 대해서는 절대 도전하지 않으려 하겠지요. 아이의 현재 수준에서 조금 어려운 과제가 있다면 도전하도록 유도하세요. 

아이가 혼자서 맞추기에 아직 어려운 퍼즐을 엄마와 함께 맞춰보거나 집안일 중 아이가 경험해보지 못한 게 있다면 도와 달라 부탁하는 등 꼭 공부와 같은 학습과제가 아니더라도 일상생활 속에서 아이의 수준에 적절한 과제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스스로 해내기엔 조금 어렵지만 살짝 도움이 있다면 성공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해 주는 거예요. 아이는 도전하며 실패하기도 하고 성공하기도 할 겁니다. 실패는 자연스러운 것이며 실패한 것보다 도전했다는 것 자체가 더 중요함을 알아야 한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