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발달 정보
임신 17주 차 태아 발달
조회수 666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더욱 단단해진 탯줄로 엄마로부터 영양을 공급받을 수 있어요

태아의 크기는 주먹을 하나 쥐었을 때의 크기 정도로 제법 성장하게 됩니다. 태아 몸의 여린 연골도 더욱 단단해지고 척추 주변에는 '마이엘린'이라는 보호막이 생겨 신체의 중요 부위인 척추를 보호하지요.

육안으로 봤을 때에는 아직 태아의 머리가 큰 편이지만 점점 다른 신체 부위와 균형을 이루며 성장하게 됩니다.

[우리 아기는 이만큼 성장하고 있어요]

크기 : 11cm / 몸무게 : 140g

(이 시기 평균적인 발달 수치로 개별 차가 존재할 수 있어요!)

* 태아의 몸에 지방층이 생겨요

태아의 몸에 지방이 생기기 시작했다는 것은 스스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에너지를 만들 수 있는 준비를 하는 것이랍니다.

아직은 지방이 아주 작은 양이지만 출산이 가까워질수록 태아의 몸에서 2.4kg가량 차지할 정도로 지방층이 생기게 됩니다.

* 탯줄이 단단해지고 굵어져요

태아와 태반이 연결된 탯줄은 점점 단단해지고 튼튼해집니다. 엄마 배 속에 있는 동안 태아가 충분한 영양과 산소를 공급받는 통로인 탯줄은 태아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예비 엄마는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태아에게 양질의 영양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예비 엄마는 이런 변화를 보여요]

임신 기간 동안에 질 분비물이 증가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랍니다. 이런 백대하 증상은 감염으로 인한 증상이 아니며 질 주변의 피부와 근육으로 흘러들어 가는 혈액량이 늘어남에 따라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랍니다. 위생 패드를 착용하고 통풍이 잘 되는 면 소재의 속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17주 차 이것만은 꼭!]

* 통증이 느껴질 때는 누워서 휴식을 취해 주세요.

자궁이 커지면서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몸을 움직일 때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도 있는데 이럴 때에는 누워서 잠깐이라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통증이 많이 심하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상담을 받아 보는 것도 좋습니다.

* 철분제를 복용해야 해요

임신 중기에는 태아가 필요한 혈액량이 2배로 증가합니다. 따라서 음식으로 섭취하는 철분이 부족하면 두통과 현기증 등의 빈혈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당의와 상의하여 엽산이 함유된 철분제를 식후에 복용할 수 있도록 준비해 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