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건강한 산후조리를 위한 기본 지침서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산욕기’는 출산으로 인해 큰 변화를 겪은 엄마의 몸이 임신 전의 상태로 회복하는 기간으로 출산으로부터 6주까지를 말합니다. 이런 산후조리 기간 동안에는 충분한 안정과 회복기를 거쳐야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 있답니다.

산후조리 기간에 이것만은 꼭 기억하면 좋아요!

1. 몸을 따뜻하게 해주세요!

출산 후 옷차림은 통풍이 잘되고 땀을 잘 흡수하며 보온이 되는 옷차림이 좋습니다. 넉넉한 사이즈의 면 소재 옷을 여러 겹 겹쳐 입고 수면양말을 꼭 신어주세요.

또한 붓기가 고민이라면 산후조리 기간 동안 땀으로 체내 수분을 배출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땀을 빼기 위해 실내 온도를 지나치게 높이기보다는 몸의 기운을 돋워주는 음식을 먹으며 땀을 흘리는 것이 좋습니다.

2. 찬바람을 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어른들이 삼칠일을 꼭 지켜야 한다는 말이 있듯 산모의 몸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되도록 그 이전에는 찬바람을 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출산시 골반이 벌어질 뿐만 아니라 온몸의 뼈가 단단한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찬바람에 노출되지 않도록 유의하며 실내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좌욕은 필수예요

출산 이후 오로가 나오고 회음부 절개로 인해 회음부의 청결을 위해 좌욕은 필수적입니다. 꾸준한 좌욕은 회음절개 부위 염증을 막아주고 각종 통증과 치질 예방에도 좋습니다.

보통 출산 후 하루 1~2회에 20분씩 하다가 퇴원 후 조리를 하는 기간 동안에는 하루 10분씩 2~3회를 지켜주면 좋습니다.

4. 출산 이후 영양에도 신경 써야 해요

뱃속에 태아가 있을 때에는 태아를 위해 영양에 신경을 쓰게 되지만,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출산 이후에도 영양섭취는 중요합니다. 단백질, 비타민, 철분 등 고른 영양소를 섭취하며 고단백, 저칼로리 식단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식품으로 섭취하기에 부족한 영양소는 비타민제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산후 운동은 분만 직후부터 해보세요

건강한 출산 후 출산 이전의 몸매로 되돌아가기 위해서는 골반과 복부 운동을 차근차근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출산 직후부터 무리한 운동을 해서는 안되지만 누운 상태에서 발목이나 손목을 움직이는 간단한 체조 동작부터 실천해보세요. 자연분만을 하였다면 출산 2~3시간 후부터는 부축을 받아 병실을 걷는 것도 좋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