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mg0gmq3m6wtfffkfqr
육아법
무엇이든 입에 넣고 물고 빠는 아기, 엄마 대처법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입으로 탐색하는 시기’인 ‘구강기’에 해당하는 1,2세 아기들은 모든 것을 입으로 넣고 빨며 탐색을 반복합니다. 특히 유치가 나기 시작하면 잇몸이 근질거리거나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사물을 입안에 넣고 물어뜯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 시기 아기가 입에 넣고 물어뜯는 행동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물론 아기마다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입에 물건을 넣고 빠는 경우, 입에 물건을 넣고 물어뜯는 경우 등 행동의 횟수와 정도도 다양합니다.

우리 아기가 유독 입안에 넣고 물어뜯는 행동을 자주 보인다면 이렇게 해보세요!

1. 아기의 놀잇감을 자주 세척해주세요

깨끗하지 않은 놀잇감을 입에 넣고 물어뜯다가 간혹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기가 탐색하는 놀잇감은 젖병 세정제와 소독기로 자주 소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놀잇감을 넣는 바구니나 보관함도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자주 세척해주세요. 또한 천 소재의 놀잇감, 책은 가볍게 세탁 후 따뜻한 햇살에 일광소독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2. 치발기로 놀이를 해보세요

입안에 넣고 무엇인가 물고 싶은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치발기를 사용해도 좋아요.

단, 아기가 입에 넣고 놀이하는 치발기는 매일 소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하루 세 번 양치는 꼭 시켜주세요

이 시기에는 아기의 유치관리에도 신경 써주어야 합니다. 수유를 하고 난 후에는 거즈나 실리콘 칫솔을 사용하여 양치를 시켜주세요. 충치 예방을 위해 잠자리에 들기 전엔 꼭 양치를 시켜주도록 해야 합니다.

4. 아기의 잇몸을 닦아주세요

거즈나 구강 티슈를 사용하여 아기의 잇몸을 닦아주어도 좋습니다. 아기가 근질거림으로 인해 많이 힘들어한다면 거즈를 사용한 부드러운 잇몸 마사지도 도움이 됩니다.

거즈를 시원하게 해서 부은 잇몸을 문질러주어도 일시적이나마 아기의 불편함을 해소시켜줄 수 있습니다.

5. 아기 놀잇감은 아기에게 맞는 것을 선택해주세요

아기마다 개인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입안에 넣고 물어뜯는 행동을 유독 자주 보인다면 소독이 가능한 놀잇감으로 대체해주셔도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놀잇감이라도 우리 아기에게 맞지 않는다면 효과는 없답니다. 아기가 필요로 하는 놀잇감을 먼저 제시해주세요.

Y2fnkshfetfvt0gr7sr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