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수학 놀이
9칸 보석 집 놀이
조회수 246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펜토미노 조각들로 정사각형을 구성하며 도형에 대한 기본 개념을 습득하고 보석의 수를 세며 수 개념을 형성시켜줍니다.
발달영역: 인지
연령: 만 4-6세
미리 준비하면 좋아요!
비즈
패키지에 포함된 재료
펜토미노 조각
주의 사항

비즈가 없다면 바둑알이나 단추 등을 활용해도 좋아요!

놀이 방법
  1. 아이에게 펜토미노 조각을 보여주고 탐색합니다.
    조각을 이루고 있는 작은 조각들의 개수를 세어보세요.
  2. 아이와 가위, 바위, 보로 노란색과 파란색 중 각각 펜토미노 색상을 정하고 가져옵니다.
  3. 준비한 비즈는 엄마와 아이가 9개씩 나누어 가집니다.
  4. 놀이 순서를 정하고 번갈아가며 펜토미노 조각을 내려놓습니다.
    펜토미노 조각은 면과 면이 이어지는 형태로 내려놓아야 합니다.
  5. 선택한 색깔의 펜토미노 칸이 9개 이상이 되었을 때 비즈를 한 칸에 하나씩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6. 내려놓은 펜토미노 조각이 9칸(가로 3칸, 세로 3칸 정사각형의 형태)이 되고 비즈도 9개가 모였을 때 승리하는 게임입니다.
    상대방이 내려놓은 조각의 위치에 따라 내가 내려놓은 비즈들의 위치는 변경하며 9개를 모을 수 있습니다.
놀이 대화팁
(펜토미노 조각을 보여주며) 차이야 엄마랑 이 조각들로 재미있는 게임을 해볼까?
우선 우리가 가위, 바위, 보로 순서를 정하고 색깔을 하나씩 정해보자
(가위, 바위, 보를 하고 나서) 엄마는 노란색, 우리 차이는 파란색 조각이네
(비즈를 보여주며) 여기 알록달록 예쁜 보석들이 있어. 그런데 이 보석을 획득하려면 보석함이 있어야 한단다.
보석함은 반드시 가로 3칸, 세로 3칸 9칸의 보석함이 만들어져야 해.
우리 차이가 가위, 바위, 보를 이겼으니 차이 먼저 조각을 내려놓아볼까?
네!
(아이가 9칸을 모두 만들면) 우와 차이야, 여기 차이 색깔인 파란색 보석함 9칸이 생겼네. 우리 차이 보석을 진열해볼까?
차이가 먼저 보석함을 완성했으니 차이가 이겼네! 보석 획득!
차이의 놀이팁

[쉬운 놀이 tip]
펜토미노 조각을 자유롭게 선택, 구성하고 한 칸에 하나씩 비즈를 올립니다. 완성된 구성물에는 모두 몇 개의 비즈가 올려져 있는지 개수를 세며 구성된 조각의 수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놀이 tip]
9칸 짜리 사각형과 똑같은 크기로 색종이를 잘라 활용해보세요. 아이가 조각을 이어붙이며 9개의 칸이 모두 연결되었는지 시각적으로 변별할 때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