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가족 놀이
몸으로 연주해봐요 2
조회수 605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몸을 이용하여 다양한 소리를 만들고 노래에 맞춰 연주해보는 경험은 아이들에게 음악을 더욱 재미있고 쉽게 접할 수 있다는 기억을 심어줄 거예요.
우리 몸의 다양한 신체기관을 이용하여 노래에 맞춰 연주해봅시다.
자연스럽게 스킨십을 할 수 있게 되어 아이와 애착을 다질 수 있도록 해 줄 거예요.
발달영역: 정서/사회성
연령: 만 4-6세
사용 교구
차이의 엄마표 놀이카드, 펜
놀이 방법

1.카드에 손, 볼, 입, 배, 발, 다리 등 다양한 신체 부분들을 그려요.
한 신체 기관당 두 장씩 그려주세요. 손 2장, 볼 2장, 입 2장, 발 2장 등 2장씩 맞춰서 그려주세요. 그리고 1장씩 나누어서 따로 더미를 만들어주세요.

2. 노래를 하나 정해요.
아이가 자주 부르는 노래,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 중 하나를 골라봅시다.

3. 두 명이 카드를 하나씩 뽑아주세요.
아빠는 발, 아이는 손이 나왔네요! 이제 노래를 부르며 서로의 발과 손을 맞대고 소리를 내며 연주해봅시다.
아이의 손과 아빠의 발을 마주치며 박수치듯 소리를 만들어 연주하는 거예요.

4. 다양하게 소리를 만들고 연주해보세요.
소리를 만들어 연주하는 것도 재미있지만 서로 신체기관을 대고 자연스럽게 스킨쉽을 할 수 있어요.

예상치 못한 신체 부분을 터치하면서 아이는 창의성을 키우고 행복한 기운이 가득하게 되지요~

놀이 대화팁
차이야. 오늘은 아빠랑 몸으로 할 수 있는 놀이를 해 볼까?
자. 우선 여기 카드에 우리 몸에 있는 것을 그림으로 그려볼까?
자~ 이제 만든 카드를 섞고 차이랑 아빠랑 카드를 하나씩 뽑아 볼까?
아빠는 발이 나왔어. 차이는 뭐가 나왔니?
저는 손이요!
그러면 아빠 발과 차이 손으로 소리를 내 보는 거야.
차이의 놀이팁

2세 : 박자에 상관없이 노래에 맞춰 일단 소리를 만드는 것에 목표를 두셔야 해요.

3, 4세 : 카드를 보고 아이가 어떻게 소리를 만드는지 잘 관찰한 후에 아이의 행동을 따라 해보세요. 아이의 행동을 가족구성원이 다 따라 하는 걸 보면서 아이는 자존감을 키워나갈 수 있어요.

5세 : 아이가 가사와 노래 박자에 맞춰서 리듬을 만들도록 해 보세요. 소리를 만드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박자도 만들고 리듬도 만들어보는 것이지요.

6세 이상~ : 신체 카드를 두 개씩 보는 것도 좋아요. 카드를 두 개 보고 신체 기관 두 곳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재미있어요.

꼭 참고해 주세요
  1.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아기의 성장발달 속도는 개개인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우리 아이와 제안 드리는 놀이를 해 주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선행 발달 자극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놀이팁을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놀이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