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 InSign UpMy Page
Play Tips
우리 아이 '수학' 과목을 위한 추천 일상놀이
Views 0
Share with your loved ones.
Copy URL
아이가 6~7살이 되면 수학적 개념을 더욱 잘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인지발달이 그만큼 많이 진행되었지요. 일상생활 속에서 엄마 아빠가 다양한 방식으로 아이와 수학 놀이를 해본다면, 아이는 수학을 정말 쉽고 친근한 것으로 인식합니다.

1. 1부터 100까지 수 세기를 해보세요

초등학교 1학년 과정에는 1부터 100까지의 수를 배우게 됩니다. 아이가 100까지의 수를 셀 수 있게 된다면 이미 우리 아이는 1학년 과정에 나오는 모든 수를 습득하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수 세기에서 중요한 것은 서수와 기수 둘 다 셀 수 있어야 합니다.

‘일’,‘이’,‘삼’과 같이 기수로 읽는 방법과 ‘첫 번째’‘두 번째’‘세 번째’와 같이 서수로 읽는 방법을 가르쳐주세요.

2. 0의 개념을 알려주세요

아이가 수에 대해 인지를 할 때 0에 대한 개념도 중요합니다. 아이가 입학해서 가장 첫 번째 단원에 등장하는 ‘0’의 개념은 일상생활 속에서 엄마표 놀이로도 충분하게 개념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구체물이 아무것도 없을 때는 숫자 ‘0’으로 표현할 수 있음을 가르쳐주세요.

3. 묶음 세기 놀이를 통해 자릿 수에 대한 개념을 길러주세요

수학 교과과정에는 두 자릿수가 등장함에 따라 일의 자리와 십의 자리의 자릿수 개념을 배우게 됩니다. 아이에게 굳이 ‘일의 자릿수’ ‘십의 자릿수’라고 알려줄 필요는 없습니다.

두 자리가 넘어가는 구체물 들을 10개씩 묶어서 세는 경험을 해본다면 아이는 감각적으로 자릿수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4. 숫자 쓰기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들이 숫자를 쓰면서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0과 6, 7과 9입니다. 이 시기부터 숫자를 정확하게 쓸 수 있는 습관을 가르쳐주는 것도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물론 아이에게 숫자 쓰기를 강압적으로 제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신문이나 잡지를 보며 나와 있는 숫자를 찾아보고 따라 써 보는 일상 놀이를 해보며 표기 방법 반복적으로 경험시켜주는 것도 효과적인 놀이 방법이 됩니다.

5. 모양 찾기 놀이를 해보세요

수학에서 빼놓을 수 없는 개념 중 하나는 바로 ‘도형’개념입니다. 도형은 아이와 일상생활놀이를 통해서도 쉽게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개념입니다. 우리 주변에 사물들을 모양에 따라 찾아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도형에 대해 더욱 쉽고 빠르게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Please Note
All content on Chai's Play is for all caregivers of children. The main caregivers of children can vary from fathers, mothers, grandparents, and babysitters, depending on each family's situation. However, it is noted as 'Mom' for convenience in the content. This is not to imply that mothers should primarily raise children. Please understand this context.
Share with your loved ones.
Copy UR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