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문제행동 코칭1. 아이가 허락 없이 돈에 손을 댔다면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6~8세 시기는 도덕성과 사회성을 다져나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남의 물건을 허락 없이 가져오면 안 된다는 것도 어느 정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6, 7세 아이들의 이른바 도벽 행동은 심리적인 요인에서 발생하는 케이스가 많지요.

6~8세 아이들은 다른 친구나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왔을 때, 거짓말을 하는 경우는 아이 자신도 타인의 물건을 가져오면 안 된다는 것을 인지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아이가 허락 없이 다른 사람의 물건에 손을 대는 모습을 발견한다면, 아이를 다그치기보다는 심리적인 요인을 해소할 방법을 찾아보고, 적절한 훈육 방법을 실천해야 합니다.

[차이의 육아 상담사례 1. 허락 없이 돈에 손을 대는 우리 아이]

남편과 저는 맞벌이 부부입니다. 거의 남편과 제가 번갈아 가며 일을 하고, 아이들은 제가 식사 때만 거의 챙겨주고 있습니다.

첫째 아이는 10살 난 여자아이고 둘째는 이제 8살이 된 남자아이예요.

누나가 동생을 살뜰히 챙겨주는 탓에 식사 때 밥만 차려주고 나가면, 두 아이가 다툼 없이 잘 지내고 있어요.

문제는 얼마 전 빨래를 하다가 둘째 아이 바지에서 오천원 짜리랑 만원짜리 하나가 나오더라고요.

처음엔 남편이 준비물 비로 줬나 해서 남편에게 물어보니 그렇게 큰돈을 준 적이 없다 합니다. 이상하게 생각해서 아이에게 물어보니 자기는 모르는 일이라고 잡아떼더라고요.

아이가 거짓말을 하는 것 같다는 생각에 화가 나서 그날 아이에게 엄청 혼을 냈습니다.

제가 화를 내니 아이가 그때부터 잘못했다고 빌면서 울더라고요.

다음부턴 다신 안 그러겠다고 하는데, 집에 두고 나가는 비상금을 아이가 계속 손을 댈 것 같아 걱정됩니다.

[차이의 놀이 선생님 답변] 

1. 아이의 마음자리를 확인해보세요

7세 아이가 도벽 행위를 하는 것은 보통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채워지지 않는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아이 스스로 해서는 안 되는 행동임을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사실대로 이야기하면 더 크게 혼날까 봐 거짓말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지금 아이의 행동은 아이가 부모님에게 받고 싶은 관심과 사랑이 부족하다는 위험신호입니다. 아이들은 마음자리가 허전할 때 무언가로 대신 채우려고 하기 때문이죠.

아이에게 긍정적인 말과 스킨십을 자주 표현해주세요. 현재 아이에게 가장 첫 번째 해주어야 할 것은 마음을 채워주는 일임을 기억해주세요.

2. 아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돈을 보관해두세요

아이들이 알면서도 가끔 도벽 행위를 하는 이유는 순간적인 충동 조절이 미숙하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어떤 곳에 돈을 보관하는지 평소 알고 있었다면 유혹을 억제하기가 어려운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해 비상금을 두어야 하는 상황이라면 아이가 모르는 장소에 보관을 해두세요.

3. 타인의 물건은 소중하게 지켜줘야 한다는 것을 인지시켜주세요

아무리 가족 물건이라도 다른 사람의 물건은 소중하게 지켜줘야 한다는 것을 인지시켜주셔야 합니다. 일상생활에서도 가족끼리 개인 소유의 물건을 사용할 때, 반드시 서로의 허락을 받고 사용하는 규칙을 만들어보세요. 이런 사소한 습관을 통해 아이는 타인의 물건을 소중하게 다뤄야 하고, 함부로 손을 대서는 안 된다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4. 어느 정도 성장을 하게 되면 용돈을 주세요

용돈관리는 아이의 경제 개념을 형성시켜주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해줍니다. 단, 용돈은 아이가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될 때 주는 것이 현명합니다.

보통 아이들이 5, 6학년 정도 고학년의 나이가 되면 스스로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됩니다.

그때까지는 아이가 필요한 것은 부모님과 함께 가서 구매할 수 있도록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