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차이의 한글 놀이 코칭2. 낱말을 감각으로 익혀요~! 감각 한글 놀이
댓글 4
조회수 1596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들은 낱말을 하나의 그림처럼 인식을 합니다. 아이에게 친숙한 낱말을 색깔과 그림으로 표현해서 제시해보세요. 아이는 자연스럽게 낱말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형상화한 이미지를 기억하게 됩니다. 또한 낱말과 그림을 대응시킬 때 아이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색깔로 구분을 해도 좋습니다.

우리 아이 낱말을 감각적으로 익히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까요?

1. 아이가 자주 접하는 낱말부터 시작해보세요

아이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낱말은 바로 자신의 이름일 것입니다. 매일 같이 아이는 자신의 이름을 듣고 이야기해보며 발음을 들어보고, 유치원 가방과 사물함을 보며 자신의 이름에 대한 한글 표기 방법을 알게 될 것입니다.

아이가 자신의 물건에 이름표를 붙여보거나 아이의 물건에 엄마가 이름을 읽어보며 써주는 놀이를 해보세요. 한글에 대한 호기심을 증진시켜줄 수 있습니다.

2. 아이가 좋아하고 아이에게 친숙한 낱말로 확산시켜보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동물의 이름이나 주변 사물로 낱말의 범위를 확대해보세요. 이 시기에는 그림과 글씨가 함께 있는 그림카드놀이를 하면 특히 좋습니다.

단 아이에게 낱말을 좀 더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낱말을 그림글자나 색 글자의 형태로 이해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낱말을 그림이나 색 글자로 표현하기 어려울 때에는 그림과 대응되는 낱말을 같은 색깔 테두리로 표시하여 대응시키는 놀이도 효과적이지요.

한글을 처음 익힐 때에는 그림과 글씨를 무조건 외우게 하는 것보다는 더 쉽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사용하여 이해시켜주세요.

3. 그림 낱말을 아이의 눈길이 자주 닿는 곳에 배치해보세요

아이는 낱말을 하나의 이미지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그림 낱말을 시각적으로 자주 경험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 실제 사물에 낱말 카드를 부착해주거나 같은 낱말카드를 찾아보는 놀이도 효과적이지요. 아이는 놀이를 통해 낱말에 대해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어느새 낱말을 통째로 인지하게 될 거예요.

4. 단어와 색깔을 매치시켜도 좋아요

처음 한글을 배우는 아이에게는 색깔에 대한 낱말은 해당하는 색깔로 인지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노랑’이란 낱말을 노란색으로 보여주고 ‘파랑’이란 낱말을 파란색으로 보여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5살의 우리 아이는 이제 3가지에서 5가지 정도의 색깔은 정확하게 인지하고 변별할 수 있습니다. 낱말의 뜻과 색깔이 일치하는 그림카드를 활용한 놀이들을 자주 해보세요. 아이의 언어발달뿐만 아니라 사고력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놀이 코칭. 한글을 감각으로 익히는 낱말 카드놀이를 해보세요

한글에 대해 감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색깔 낱말 카드놀이를 해보세요. 아이가 인지하고 있는 색깔을 활용하여 한글놀이를 시작해본다면 아이는 한글을 좀 더 쉽고 감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rica약 일 년 전
큰애때 했다가 떼고서 잊고있었는데 어느덧 둘째 할때가 되었네요. 좋은거같아요. 생활에서 자연스럽게 노출시키기.

어영란일 년 이상 전
오~좋아요 👍

유리아마카리나일 년 이상 전
사물에 붙여놓은 낱말카드 다 떼버리는 우리 아이~ ㅠ

나랑함께3년 이하 전
도전~~~~ 아이와 함께 시작해 보아야겠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