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에게 또래 관계가 왜 중요할까요?
조회수 832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들은 또래 관계를 통해 사회와 소통하는 방법을 배워나갑니다. 우리 아이 성장에 있어 왜 또래 관계가 중요할까요?

[우리 아이에게 또래 관계가 중요한 5가지 이유]

1. 함께 사는 사회의 특성을 배울 수 있어요

유치원이나 놀이터 아이들이 모여있는 공간은 그야말로 아이들만의 세상입니다. 이런 세상 속에서 자기들끼리 놀이하는 순간에는 오로지 자신들만의 규칙과 질서에 의해 움직이게 됩니다. 얼음 땡 놀이 하나를 하더라도 서로 의견을 주고받으며, 때론 싸우더라도 합의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결정한 규칙들은 그 어떤 나라의 법보다도 더 중요하게 여기고 지키고자 합니다. 이런 과정들이 함께 사는 사회의 특성을 배울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이 됩니다.

2. 나라는 존재에 대해 생각할 수 있어요

부모의 품에만 있던 아이들은 이제 다른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놀이를 하다 보면 '나'라는 존재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떤 친구는 나보다 이런 것을 잘하고, 어떤 친구보다 내가 이런 것을 더 잘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며 스스로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되지요. 아이는 좀 더 객관적으로 자신을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키우게 되는 것입니다. 단, 부모가 우리 아이를 다른 아이와 비교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부모의 비교는 아이의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요소가 됩니다.

3. 경쟁과 협동을 경험할 수 있어요

또래 관계에서 아이는 경쟁을 하는 일이 많습니다. 1대 1로 놀이로 승패를 가리거나, 집단 대 집단으로 협동력을 키우는 일도 발생하지요. 특히 집단끼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게임 놀이를 한다면 공동의 승리를 일궈내기 위해 작전을 짜기도 합니다. 이런 모든 과정은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협동과 희생, 경쟁과 문제 해결을 경험하게 합니다.

4. 양보와 배려를 배울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자기주장을 할 때도 있지만 때로는 다른 친구의 주장에 따르기도 합니다. 이렇게 놀이를 통해 양보와 희생, 배려를 경험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 또한 아이의 발달마다 차이는 있지만, 이런 과정을 통해 타인과의 관계에서 적절하게 나의 욕구를 조절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됩니다.

5. 리더십을 배울 수 있어요

아이들끼리 놀이를 하다 보면 적극적이고 자기 표현력이 우수한 아이들은 또래 친구들의 리더가 되어 놀이 규칙을 결정하거나, 주도하게 됩니다. 여러 사람이 모였을 때 모두를 이끄는 한 명의 리더가 필요하고, 누군가가 그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은 군집하여 하는 동물들의 특성이라 합니다. 리더가 되지 못한 아이는 리더가 된 아이의 행동을 보며 리더십을 배우는 기회도 될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