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차이의 놀이코칭8. 더딘 발달을 보이는 우리 아이를 위한 놀이코칭
조회수 795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들은 각자 저마다의 발달 속도를 가지며 성장을 합니다. 엄마의 눈에는 다른 아이와 차이가 나는 발달 속도가 근심 걱정이 될 수 있습니다.

'옆집 아이는 이것도 한다던데', '아랫집 아이는 벌써 키도 크고 말도 잘하던데'라는 생각 때문에 엄마의 조급함이 듭니다. 엄마의 조급함은 아이를 더욱 주눅 들게 만들거나, 심리적으로 불안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특별하게 심각한 발달지연을 보이는 게 아니라면 조급한 마음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마다 결정적인 발달을 드러내는 시기가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 아이를 기다려주고 격려해준다면 어느새 훌쩍 성장해 있는 아이를 볼 수 있을 거예요.

더딘 발달을 보이는 우리 아이를 위한 놀이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신체놀이를 자주 경험시켜주세요

발달이 느린 아이에게는 신체놀이만큼 효과적인 보약은 없습니다. 특히나 엄마, 아빠와 함께 하는 신체놀이는 아이의 정서를 안정적으로 만들어주고, 대소근육 발달에 촉진시켜주기 때문이지요.

또한, 신체놀이는 아이가 몸을 움직여서 도전하고 성공할 수 있는 경험들을 만들어 줍니다. 자신감과 자존감을 발달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매개체가 되어 줍니다.

2. 아이와의 놀이 시간은 꾸준히 천천히 실천해보세요

아이와의 놀이 시간은 꾸준히 천천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가 다른 친구들보다 더딘 발달을 보인다고 더 강한 자극을 준다고 아이의 성장발달이 급속도로 향상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 시기에 발달에 필요한 모든 과정은 아이의 내실을 다지는 중요한 시기임을 기억하고, 매일매일 천천히 꾸준히 실천해보세요.

3. 아이에게 코치 선생님이 아닌 놀이 친구가 되어주세요

다른 친구들은 한글을 다 떼었는데, 우리 아이만 아직 한글 읽기를 못한다면 엄마는 조급한 마음에 아이가 한글을 뗄 때까지 무리하게 놀이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학습이 아니라 놀이라서 괜찮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놀이도 아이의 흥미와 관심과는 무관하게 강압적으로 진행된다면 결국 놀이의 본질을 잃어버리고 학습이 되는 것입니다.

아이가 다른 친구들보다 천천히 발달하는 영역이 있더라도 무언가를 가르쳐야겠다는 욕심은 잠시 내려두는 것이 현명합니다. 아이를 좀 더 잘 키우고자 하는 엄마의 조급함과 욕심은 결국 양육의 질을 떨어뜨린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4. 아이가 주도적으로 표현할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아이가 주도적으로 표현할 기회를 많이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는 놀이 속에서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말과 행동을 표현하는 경험 속에서 점점 자신감을 얻고 즐거움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특히 이 시기의 발달은 아이가 주변 세계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탐구하고 사고할 때 효과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아이가 주도적으로 탐색하고 놀이할 기회를 다양하게 제공해주세요.

놀이 코칭. 

이 시기에 아이가 또래 친구들보다 자기표현이 좀 느리고, 신체 움직임이 더디다면 아이 스스로가 친구들 앞에서 자신감이 떨어질 수도 있지요. 우리 아이의 자존감과 자신감을 키워주는 신체놀이를 해보세요.

더딘 발달을 보이는 우리 아이에게는 주도적으로 신체를 활발하게 표현할 수 있는 놀이가 효과적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