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차이의 수 놀이 코칭5. 패턴 놀이를 해보세요
조회수 1193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패턴’이란 여러 가지 사물의 모양이나 형태가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반복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이의 인지발달에 ‘패턴’놀이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런 반복되는 모양과 형태의 관계를 이해하고 특성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아가 다음 패턴까지도 예측할 수 있는 추론 능력을 형성합니다.

이미 일상생활에도 많은 패턴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패턴 놀이의 요령만 익히게 된다면 된답니다. 우리 아이의 인지발달을 한 단계 높여주는 패턴 놀이를 해보세요.

우리 아이와 패턴 놀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일상생활 속의 사물로 패턴 놀이를 해보세요.

이제 우리 아이는 일정한 규칙의 패턴을 보면 어떤 모양인지, 어떤 색깔인지, 시각적으로 인지하고 언어로도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나열된 패턴을 아이가 인지한 대로 말을 해보고 그 규칙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예를 들어 일정한 패턴이 있는 티셔츠로 패턴 찾기 놀이를 해본다면 티셔츠에 있는 색깔 패턴을 찾아보기로 이야기를 해봅니다. 시작점을 정하고 “빨강, 노랑, 빨강, 노랑, 빨강, 노랑”패턴을 그대로 따라 읽게 되면 아이가 어떤 패턴인지 규칙을 찾을 수 있게 되지요.

패턴 찾기 놀잇감은 집에 있는 이불도 되고, 옷도 될 수 있습니다. 집에 있는 물건들을 활용하여 패턴 찾기 놀이를 해보세요.

2. 찾아낸 규칙은 다시 한번 이야기를 해봅니다.

패턴 놀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규칙을 이해하고 찾아내는데 있습니다. 아이가 일정하게 반복되는 패턴 속에서 ‘어떤 색깔(사물)이 어떻게 반복되는 규칙이에요’라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아이는 머릿속에서 인지한 규칙에 대해 다시 한번 언어로 표현해보며 생각을 정리합니다.

3. 일상 사물을 통해 패턴 이어보기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가 반복되는 패턴 속에서 규칙을 이해했다면 다음 차례엔 어떤 사물(색깔)이 올 수 있는지 예측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집에서 아이가 자주 가지고 놀이하는 색깔 블록으로도 패턴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엄마가 먼저 색깔 블록으로 패턴을 만들어 주고 나서 어떤 규칙을 가진 패턴인지 아이가 이야기해보고 이어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무엇이든 아이가 직접 보고 만지고 만들어봐야지 더욱 효과적이고 감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습니다.

4. 패턴 만들기 놀이를 해보세요.

집에서 구하기 쉬운 준비물들로 패턴을 만드는 놀이는 얼마든지 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색깔 스티커를 붙여보며 아이만의 패턴을 만들어볼 수도 있고, 크레파스로 패턴에 따라 색칠하기 놀이를 할 수도 있습니다.

패턴을 만드는 재료는 집에서 구하기 쉽고 아이가 좋아하는 것이라면 더욱 좋겠지요.

또한 꼭 구체물이 아니더라도 신체를 이용한 패턴 놀이도 좋습니다. 손뼉 치고 무릎을 치는 동작에도 규칙을 만들어 본다면 아이와 신나는 패턴 몸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놀이 코칭. 일상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일회용 커피컵을 활용해 패턴 미니화분 만들기놀이를 해보세요

일회용 커피컵과 색깔 스티커만 있으면 단순한 패턴에서 복잡한 패턴까지 구성해볼 수 있는 재미있는 만들기 놀이가 됩니다.

엄마가 제시하는 패턴을 아이가 인지하고 따라서 구성해보다가 놀이에 익숙해지면 아이 스스로 패턴을 만들어 내서 미니화분 꾸미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