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차이의 문제행동 코칭4.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오는 아이
조회수 1071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오는 행동은 도덕성과 자기조절력, 자기표현력이 미숙한 아이들에게 흔히 볼 수 있는 일입니다.

아이의 훔치는 행동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존재하기 때문에 그 원인을 잘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훔친 행동보다는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에 주목해야 합니다. 아이의 마음을 헤아려준 이후에는 다른 사람의 물건을 훔치는 행동이 옳지 않은 것임을 분명하게 이야기해주고 반드시 사과를 한 후에 돌려주도록 해야 합니다.

1. 도덕적인 기준이 불분명할 때 물건을 훔쳐요

아직 아이는 도덕적으로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규칙이나 질서에 대한 개념도 잘 형성되지 않았어서 아이가 하고 싶은 대로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우리 사회의 제도와 규칙, 약속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시켜주어야 합니다. 특히 다른 사람의 물건이 다른 사람에게는 소중한 것임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2. 충동을 억제하기 못할 때 물건을 훔쳐요

자기조절력이 미숙한 아이들은 상대적으로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저 물건이 가지고 싶은데”라는 생각이 들자마자 다른 생각은 전혀 하지 못하고 물건을 가져오게 되는 것이지요. 물론 아이가 다른 사람의 물건을 가져오는 것이 옳지 않은 행동임을 알더라도, 순간의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럴 때에는 아이 스스로 충동을 억제시킬 수 있는 행동들을 함께 만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3. 친구들에게 자신을 과시하고자 물건을 훔쳐요

아이는 또래 친구들에게 자신을 과시하고 싶을 때에도 물건을 훔치는 행동을 보입니다. 또래 친구들의 주목을 받고 인정을 받고 싶기 때문이지요. 친구들에게 진정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이루어짐을 알려주세요.

4. 부모의 관심이 부족할 때 물건을 훔쳐요

아이들은 부모의 관심이 부족할 때도 물건을 훔치게 됩니다. 엄마, 아빠의 관심을 받고 싶은 욕구를 적절하지 않은 방법으로 표출하는 것이지요. 물건을 훔친 행동에 대해서는 분명하고 단호하게 이야기를 해야 하며, 평소 아이를 많이 아끼고 사랑하고 있음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놀이 코칭. 소유 개념과 도덕성을 형성할 수 있는 물건 찾기 놀이를 해보세요.

5살이 된 우리 아이는 이제 타인과 나의 물건을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인지가 발달하지만 내가 나의 물건이 소중한 것만큼 타인도 똑같은 감정이란 것을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가족 물건을 모아놓고 누구의 물건인지 이야기를 해보며 타인의 물건도 소중한 것임을 다시 한번 이야기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