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접, 간접적으로 방법을 보여주세요
아이는 눈으로 보고, 경험하면서 배웁니다. 단순히 말로써는 잘 배우기 어렵지요. 즉 '오감'이 자극되어야 잘 배웁니다.
인사하는 방법, 친구에게 나누는 방법, 둘이 속닥이는 것, 다른 친구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 모두, 실제 어떻게 하는지 보고 배워야 합니다. 엄마 아빠가 직접 예시로써 보여줄 수도 있고요, 책에서 보고 배울 수도 있지요.
한번 보고 배우면 끝이 아니라, 비슷한 내용이 반복되면서 더 잘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책을 읽고 나서 엄마가 예시를 보여주거나, 아니면 밖에서 그런 행동을 봤는데 책에서도 유사한 내용을 찾았거나, 등이 반복되면 더욱 강화된 기억으로 남지요.
2. 아이가 조금이라도 잘하면 진심으로 좋아해 주고 칭찬해주세요
아이가 친구에게 인사를 잘 했거나, 양보했거나,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기다렸을 때, 엄마의 마음을 담아 안아주시고 칭찬해주세요. 아이는 이 느낌을 기억하고, 그 행동을 반복하고 싶어 합니다
또 하나 전략은, 동화책에서 그렇게 잘 하는 동물이나, 아이가 나왔을 때 엄마가 정말 멋있다!라고 이야기하면서 우리 아이 얼굴을 바라봐 주세요. 아이도 자신도 그렇게 해야지~라고 생각합니다.
3. 아이 스스로 해보는 직접적인 훈련은 큰 도움이 됩니다.
아이에게 인사하는 방법, 친구에게 말을 잘 거는 방법,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방법 등 엄마 아빠가 가르쳐주면 아이는 훨씬 더 잘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당연히 자연스럽게 배우겠거니 하지만 사실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험에 노출이 적었을 수 있지요. 예를 들어 친구들이 재미있게 놀고 있을 때 끼어 들어서 '같이 놀자~'라고 말하는 훈련, 내 생각만 막 이야기하기 전에 일단 조금 참고 기다리고 친구의 의견을 듣는 것, 내 것을 나누어 주는 훈련 등은 평소에 조금씩 조금씩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4. 아이와 대화 시간을 많이 가져보세요
아이가 실제 또래랑 놀고, 소통하는 경험을 많이 가지게 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엄마 아빠랑 조잘조잘 어땠는지, 무슨 일이 있었는지, 어떤 생각을 했었는지, 무엇이 어려운지 터놓고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많이 가지면 도움이 됩니다.
엄마 아빠가 우리 아이가 어떤 어려움을 느끼는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 우리 아이에 대해 많이 알아두시면 도와주시는데 큰 도움이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