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차이의 육아 코칭2. 아이에게 선택권을 사용해보세요
댓글 7
조회수 1666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는 때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막무가내로 떼를 부리곤 합니다. 드러누워 자신의 요구 사항을 엄마가 들어줄 때까지 울음을 보이며 팽팽한 기싸움을 하게 되지요.

우리 아이와의 기싸움을 해소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정답은 바로 아이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주는 것입니다.

아이들은 선택사항을 제시했을 때 한 가지 선택사항을 정해보며 자신에게도 힘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성취감은 아이로 하여금 엄마와 기싸움을 하게 되는 상황들을 완화시켜 줍니다.

이제 우리 아이와 힘겨루기에서 엄마도 아이도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육아 전략을 실천해보세요. 

1. 언행일치할 수 있는 선택권을 주세요

가끔 엄마들은 아이에게 선택권을 제공하고 엄마가 원하는 선택을 하지 않게 되면 아이에게 화를 냅니다.

예를 들어 반찬이 마음에 들지 않아 밥을 먹지 않겠다고 떼를 부리는 아이에게 “밥 먹기 싫으면 안 먹어도 돼. 네가 선택하렴”이라고 말하고 아이가 정말 밥을 먹지 않겠다고 하면 “얼른 이리 와서 먹지 못하겠니?”라고 화를 내는 경우를 말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행동은 아이에게 신뢰감을 주지 못하는 태도이며 선택권의 제대로 된 효과도 얻지 못 합니다.

2. 아이가 스스로 책임질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선택권을 주세요

선택권이 주어졌을 때 스스로 행동하고 책임을 질 수 있는 행동의 한계는 아이의 성장발달 곡선과 일치해야 합니다. 

우리 아이의 발달은 아직 혼자서 밥을 꺼내 먹기에는 미숙한데 그런 아이에게 “네가 밥을 먹고 싶으면 밥을 혼자 꺼내서 먹고, 먹고 싶지 않으면 먹지 않아도 된단다”처럼 말하면 안 됩니다. 

아이가 혼자서 책임질 수 있는 부분에서만 선택권을 제시하세요.

3. 3~5살 아이에게는 ‘양자택일’이 효과적입니다.

선택권도 아이의 연령에 따라 달라져야 합니다. 적어도 아이가 7세 이상이 되면 개방형의 선택권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테면 “오늘 아침에 무엇을 먹고 싶니?” “TV는 어느 시간에 보고 싶니?”처럼 아이 스스로 행동의 한계를 설정할 수 있는 것이 개방형의 선택권이지요.

하지만 3~5세 아이에게는 딱 두 가지의 제시된 선택사항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은 스스로의 행동에 대해 한계를 설정하기에 미숙합니다. 어릴 땐 엄마가 직접 두 가지의 선택권을 만들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근임2년 이하 전
숫자와 시간을 배우고 어느정도 타협하는게 전보다는 쉬워졌어요. 몇개 먹을래? 몇개 보고 TV 끌까? 이거 큰게 하나 갖고 싶으면 저 작은거 두개는 살 수 없어. 이제 10시야 빨리 자야해. 등등. 덕분에 1~10 이랑 더하기 빼기는 금방 배웠어요 ^^

엠제잉약 일 년 전
아이가 클수록 스스로 선택한 약속을 지키지않는 경우들이 생깁니다ㅠ 이럴때는 어떻게 훈육을해야할까요ㅠ?


토끼토랑3달 전
그럴땐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경우 생기는 불이익을 당해봐야 하지 않을까요?그래야 다음엔 이래서 꼭 약속을 지켜야 한다고 스스로 알고 지키려고 하더라구요

honeylove2년 이상 전
1번에 예시 완전 저인줄알았어요ㅎㅎㅎ 개방형 선택권 잘기억할께요^^

나나콘11달 전
1번 예시와 같은 상황이 많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요?ㅠ

0q약 일 년 전
이상적인 얘기만하지말고 위에 제시한 방법이 제한되는 경우도 좀 자세히 알려줘요 선택권을 주어도 항목에 없는것을 고집하면 어쩌죠? 예를들어 오늘 아침엔 뭐 먹고 싶니? - 안먹을꺼야 TV는 어느시간에 보고싶니? - 아침부터 계속볼꺼야 이런식으로 고집부리면 어쩌죠?


토끼토랑3달 전
고집부리면 선택권 중 하나를 꼭 고르는 거라고 알려주고 항목에 없는걸 고르면 아예할 수없다고 알려줘야하지 않을까요? 아침같은 경우는 끝까지 안먹겠다하면 그냥 안주고 배고픈 경험을 해봐야 하는거고 티비는 고집부리면 그냥 아예 못보도록 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