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splay
차이의 놀이앱 다운받기 (무료)
Klt3dwciyegzqu9bf24f
육아법
차이의 문제행동 코칭1. 공공장소에서 소란을 피우는 아이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아이가 공공장소에서 소리를 지르고 떼를 부리는 행동을 보인 적이 있나요? 엄마들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까 봐, 혹은 다른 사람들 시선이 신경 쓰여 아이의 눈치만 보며 전전긍긍하게 되지요.

공공장소에서 아이의 소란스러운 행동들을 줄이기 위해서는 평소 아이가 어떤 상황에서 어떤 이유로 소리를 지르는지 패턴을 잘 파악하고 적절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1. 환경적인 요소에 의해 소리를 질러요

아이들은 환경적인 요소에 의해서 소리를 지르기도 합니다. 아이가 무엇 때문에 불편해하는지 아이의 의견을 직접 물어봐도 좋아요. 아이가 사람들이 많은 곳을 힘들어하고 답답해거나 피곤해서 소리를 지를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몸과 마음 상태를 잘 파악하고 대처해주면 좋습니다.

2. 흥분된 기분을 표현하기 위해 소리를 질러요

아이들은 규모가 크고 새로운 공공장소에 오면 흥분을 하게 되고 자신의 기분을 표현하기 위해 소리를 지르게 됩니다. 또한 소리를 지름으로 인해 자신의 영향력을 시험해보고자 행동을 반복하는 것이지요. 이때 부모가 즉각적으로 행동을 제지하거나 원하는 것을 들어주는 등의 반응을 보이게 되면 아이의 입장에서 소리를 지르는 것이 부모의 관심을 얻을 수 있는 재미있고 효과적인 방법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지요.

3.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소리를 질러요

아이와 함께 마트나 백화점을 돌아다니다 보면 아이는 얻고 싶은 매력적인 물건이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매번 사줄 수도 없고, 사주기 어려운 상황일 경우가 많지요. 이럴 때에는 아이가 소리를 지르며 소란을 피워도 원하는 것을 절대로 주어서는 안됩니다.

아이는 소리를 지르는 행동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으면 원하는 걸 얻기 위해 소리 지르는 행동은 지속되고 강화될 테니까요. “네가 지금 로봇을 가지고 싶은가 보구나. 하지만 지금 우리는 이걸 먼저 끝내야 한단다. 네가 소리를 지르지 않고 엄마를 기다려준다면 일을 끝내고 로봇을 사줄게.”와 같이 이야기를 해주세요. 소리를 지르는 행동으로 결코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소리를 지르고 울면 절대 사주지 말아야 합니다.

놀이 코칭 1. ‘물건 찾기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를 데리고 마트나 백화점을 갈 때 미리 오늘 무엇을 살 것인지 미리 이야기를 해보세요. 그리고 마트에 가서 사야 할 물건들을 아이가 직접 찾아보게 하는 수행과제를 만들어주세요. 아이의 관심사는 이제 자신이 찾아야 할 물건들로 집중하게 됩니다.

엄마는 아이의 뒤에서 “김이 이쪽에 있을 것 같은데 엄마 눈에는 잘 보이지가 않네”처럼 힌트를 주고 아이가 직접 찾아볼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또한 가벼운 물건은 아이가 직접 들어보거나, 카트에 넣어보는 것도 부탁해보세요. 매일 마트에서 소리를 지르던 어느새 책임감을 가지고 의젓한 아이의 모습을 보여 줄 거예요.

Lgwpsxzxtxnviu4kfono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