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엄마표 인지발달 놀이2. 기억력 발달을 도와주는 일상 놀이
댓글 4
조회수 2680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들은 4세가 되면 기억력이 많이 발달합니다. 연속된 사물의 이름을 제시하면 3개에서 5개 정도를 기억하고 순서대로 말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연속된 동작을 기억하고 행동할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보여주고 물건을 치운 상태에서 아까의 순서를 기억하고 다시 늘어놓을 수 있습니다.

기억력 발달 놀이는 우리 아이의 두뇌발달을 자극하는 인지발달 놀이로, 아이와 일상생활에서 쉽게 할 수 있어요!

놀이 코칭. 행동이나 물체를 기억하고 표현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1. 우리 아이의 발달에 맞춰 놀이를 시작해보세요

만약 우리 아이가 3가지 정도의 물체나 동작을 기억할 수 있는 정도로 성장발달을 보인다면 아이와 놀이를 할 때에는 3가지 정도의 물체나 동작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놀이는 아이의 성장발달을 도와주는 장치지만 아이의 발달에 맞춰서 이루어져야 함을 기억해주세요. 아이의 발달 속도보다 제시하는 놀이 수준이 높아지면 아이는 놀이에 대해 흥미를 잃어버리고 말 것입니다. 아이에게 제시하는 물체나 동작의 개수는 아이의 발달과 흥미에 맞춰 제시해주세요.

2. 일상생활의 물건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기억력 발달 놀이를 할 때에는 일상생활의 물건을 활용해주세요. 특별한 교구가 필요한 게 아닙니다. 아이가 자주 가지고 노는 놀잇감이나 사물 그림카드가 있다면 활용해주세요. 어떤 놀잇감을 활용하냐보다는 어떻게 아이와 놀아주고 어떻게 반응을 보여줬는지가 더 중요한 것이지요.

3. 아이가 순서를 틀리더라도 아이의 실수를 허용해주세요

아이와 놀이를 하다가 순서를 틀리게 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에 아이의 실수를 지적하기보다는 아이와 함께 알맞은 순서에 맞춰 다시 배열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틀린 답을 배열할 때 노래를 부르면서 재배열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틀리는 부분을 계속 지적하게 되면 아이는 자신감을 잃고 놀이 자체에 대해 거부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틀리는 부분을 재배열하는 과정 또한 즐거운 놀이임을 경험시켜주세요.

4. 동작을 기억하고 행동하는 놀이도 좋습니다.

아이의 기억력을 자극하는 놀이는 제시한 동작을 순서대로 행동해보는 놀이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뽀뽀하기 놀이를 한다면 3가지에서 5가지 정도의 신체 부위를 제시하고 아이가 신체 부위 순서를 기억해두었다가 뽀뽀를 하는 놀이도 효과적입니다. 동작을 통한 기억력 발달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에게 감각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 주며 이는 아이 인지발달에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fimme77약 2년 전
친절한 설명도 좋았지만 구체적인 대화내용을 예시문으로 넣어주셨으면 훨씬 더 이해하기 좋을 듯 합니다.

왕수박일 년 이상 전
24개월 아이가 백화점 다녀오고 일주일 후에 다시 가는데 주차장 입구에서 빨강, 노랑, 하늘, 갈색, 보라 이러길래 뭔소린가 했더니 백화점 주차장 올라가면서 층마다 순서대로 주차장 기둥색이더라고요~ 어른들도 기둥이 무슨 색인지 잘 보지도 않는데 그런걸 창문 밖으로 보고 또 기억하는걸 보고 좀 놀랐네요~ 참고로 그냥 평범한 아이입니다^^


kahlen16일 년 이상 전
맞아요 어른들은 무심하게 지나가는 일상 풍경도 하나하나 특별하게 받아들이는 게 아이들이죠 정말 대견하고 사랑스러워요♡

JinJ9달 전
오 맞아요 저희애도 자주가는곳 지하주차장 색을 이렇게 기억하더라구요 ㅋㅋㅋ 너무 신기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