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기 공갈젖꼭지 제대로 알고 사용하면 약 모르고 사용하면 독!
댓글 59
조회수 14968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1세 아가 엄마라면 집에 하나 이상은 있는 공갈젖꼭지. 조심해야 할 점을 알아볼까요?

1) 공갈젖꼭지는 어떤 점이 위험한가요?

공갈젖꼭지는 아이들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물건이 아닌가 싶어요. 그만큼 엄마 아빠가 많이 사기도 하고, 우는 아이들에게 특효약처럼 자주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다 보니 엄마 아빠들에게 마치 미션처럼 느껴지기도 하지요. 모든 일에 가장 중요한 건 ‘적당히’입니다. 적당히 쓰고 적당히 떼고 하는 것이 제일 좋지만, 그게 어디 말처럼 쉬운가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어떤 점 때문에 공갈젖꼭지를 계속 떼라고 하는 걸까요? 계속하면 왜 좋지 않을까요?

(1) 치아, 구강 발달에 영향을 줄까요?

공갈젖꼭지를 사용하면 아이의 치아에 문제가 되거나, 구강 발달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을까 봐 무서워하는 엄마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공갈젖꼭지를 빨자마자 그런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고, 아이가 12개월 이후에도 계속해서 열심히 빨게 될 경우에는 그럴 수 있지만, 12개월 이전에는 공갈젖꼭지를 사용한다고 해서 꼭 턱이 나오거나 구강 발달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오랜 시간 공갈젖꼭지를 사용하게 되면 아이는 점점 더 젖꼭지 빠는 것에 의존합니다. 특히 영구치가 나오는 시기까지 사용할 경우에는 문제가 커지지요. 12개월 이후에는 치아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모유 수유에 문제가 될까요?

아이의 치아 발달뿐 아니라 모유 수유에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공갈젖꼭지를 첫 4주 이내에 사용하게 되면 모유를 먹는 아이의 경우 공갈젖꼭지와 유두를 혼동할 수 있어서 좋지 않습니다. 공갈젖꼭지를 사용하게 되면 프로락틴의 분비가 적어져 모유의 양이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물론 확실히 검증된 부분은 아닙니다만) 매일 공갈젖꼭지를 사용하는 엄마의 경우 아이가 모유를 더 일찍 떼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3개월 이전의 아이에게 매일 공갈젖꼭지를 주었을 때, 모유 수유의 중단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은데, 그 원인은 아이가 유두와 공갈젖꼭지를 혼동하여 젖 빠는 것을 어렵게 느끼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생후 6개월간은 완전 모유 수유를 할 수 있도록 아이에게 공갈젖꼭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3) 다른 문제점은 없을까요?

공갈젖꼭지를 사용하다가 아이 스스로 던져버리면 그보다 더 좋은 결과가 어디 있겠습니까만, 공갈젖꼭지에 대한 가장 큰 이슈는 ‘의존성’입니다. 아이가 사용하다 보면 공갈젖꼭지에 대한 의존성이 생기게 되지요.

만 2~3세 이상까지 사용하게 된다면 아이의 유스타키오관의 기능에 문제를 일으켜 구강 내 균들이 귀로 이동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중이염의 확률이 높아집니다. 만 2~3세 이전이더라도 감기 기운이 있을 경우에는 중이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공갈젖꼭지를 사용하면서 철저하게 위생을 관리하지 못한다면 아이는 감염의 위험에 놓이게 됩니다. 감염 시 구토, 발열, 설사, 배앓이의 원인이 되지요. 끓는 물에 수시로 소독을 해 주어 관리해 주어야 합니다.

공갈젖꼭지가 없어 때때로 빈 젖병을 물려주기도 하는데, 이는 빈 젖병 내의 공기가 유입이 되어 배에 공기가 찰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배가 아프고 불편한 현상으로 아이가 힘들어지지요.

또한 공갈젖꼭지를 매일 장시간 동안 사용할 경우 아이의 옹알이를 막을 수도 있습니다. 발화를 해야 할 때 입에 공갈젖꼭지를 물고 있다면 말할 기회가 사라지고 계속 빨게 되는 것이지요. 옹알이 시기에는 최대한 다양하게, 많이 말하는 것이 가장 좋은 언어발달 방법입니다. 공갈젖꼭지를 매일 장시간 물고 있다면 이러한 기회가 사라지는 셈이지요.

2) 공갈젖꼭지는 어떤 점이 좋을까요?

그러나 좋은 점도 있습니다. 좋은 점에 대해서도 알아볼까요?

(1) 아이의 심리적 안정에 좋아요

아이는 빨기에 대한 욕구가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빨기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공갈젖꼭지는 아이를 쉽게 안정시키고, 쉽게 잘 수 있게 도와줍니다. 배앓이나 다른 곳에 불편함을 느낄 때 공갈젖꼭지를 쓰기도 하는데 이는 아이가 무언가를 빨면서 통증을 더 쉽게 참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미숙아에게 도움이 된답니다

미숙아에게 공갈젖꼭지를 빨게 하면 튜브 수유에서 젖병 수유로 빨리 넘어갈 수 있습니다. 빠는 힘이 늘어나서 젖병 수유로 더 빨리 넘어가게 도와주는 것이지요. 따라서 빠른 퇴원을 도와줍니다.

(3) 영아돌연사증후군에 도움이 돼요

영아돌연사증후군(SIDS)의 위험을 낮춰줍니다. 아이가 공갈젖꼭지를 빨면, 공갈젖꼭지의 손잡이 부분이 아이의 코와 입에 이불이 덮이지 않도록 막아줄 수 있고, 빠는 것을 연습하며 기도를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 시기에 사용하는 것은 턱 근육과 얼굴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3) 어떻게 떼야 하나요?

좋은 점도 있고 나쁜 점도 있는 이 공갈젖꼭지, 그렇지만 언제까지 하고 있을 수 없지요. 반드시 떼야 합니다. 언제쯤 떼야 할까요?

(1) 1차 시기, 6~7개월

보통 6~7개월을 1차 시기로 많이 잡습니다. 생후 6개월 정도가 되면 빨기 욕구가 줄어들기 때문인데요. 이 시기에 빨기에 대한 욕구가 줄어들며 공갈젖꼭지에 대한 흥미가 줄어듭니다. 이때에 필요할 때만 잠깐씩 물리는 식으로 떼는 연습을 하면 수월하게 뗄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사용했던 시간을 점차 줄이며 의존도를 낮춥니다.

젖꼭지를 물어야만 자는 아이가 있다면 졸릴 때에만 잠깐씩 물게 하고, 잠들고 난 뒤에 바로 빼 주세요. 그 뒤에는 젖꼭지를 물지 않고 자는 횟수를 서서히 늘려보고, 익숙해진다면 물지 않고 자는 것을 점점 늘리면 떼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이가 만약 돌 무렵까지 사용했다면 떼기가 조금 더 어려워집니다. 돌 뒤에는 아이가 자의식이 자라나는 시기입니다. 자기의 고집이 생기게 되면 ‘선호’하는 물건에 대해 고집을 부릴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아이가 인지능력이 발달해서 고집을 피우기 전에 떼는 것이 좋은 타이밍입니다.

(2) 세 살 이후로는 힘들어요

아이가 세 살 이후까지 공갈젖꼭지를 사용하고 있다면 치아나 구강구조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발음이나 언어발달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오랜 기간 습관처럼 공갈젖꼭지를 사용했다면 아이의 치아가 앞으로 돌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부정교합의 가능성도 생기지요. 그에 따라 발음이 새 거나 부자연스럽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턱 발육 역시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어 얼굴 골격이 틀어질 수도 있지요.

아이들이 보통 돌 이후에 공갈젖꼭지를 빠는 것은 빠는 습관 자체가 아이에게 안정감을 주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의 인지가 발달했기 때문에, 부모가 다른 활동을 하고 놀아주면서 다른 사물을 계속 보여주고 설명하면 그 말을 이해할 수 있지요. 따라서 심리적인 안정을 줄 수 있는 다른 대체활동을 하게 되면 아이는 자연스럽게 공갈젖꼭지에서 다른 사물로 관심을 옮겨갈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솔이222약 2년 전
6갸월부터 빨기욕구가 더 심해지던데요ㅠ 공갈 집착은 없지만 안주면 손가락을 넘 빠는데 제가 어릴때 손빨기 끊기를 너무 어렵게했어서 손빠는 것보다 낫지 싶어 걍 줘요ㅠㅠㅠ


우학우아2년 이하 전
지금8개월아기인데.저희아기도요 ! 아랫니도 나고 오히려 빨기욕구거 더 심해진거같아요ㅜㅜ

느릅나무약 2년 전
이론적으로는 6개월 무렵부터 구강기가 끝나간다는데 저희 아기는 6개월부터 구강기 폭발이어서 그때부터 물려서 지금 8개월 되가는데 점점 쪽쪽이에 애착을 보이네요ㅠ 저도 아기 칭얼거릴때 너무 편해서 쪽쪽이에 의존하고요ㅠ


우학우아2년 이하 전
저희아기도 100일무렵부터 쪽쪽이빨고 8개월인지금도 빨기욕구가 더 심한듯요 ㅠ 지금은 잘때만하고 자는데 중간중간 깨도 쪽쪽이가 있어야 자네요 ㅠ

DaKyung79832년 이하 전
저희는 공갈이 아예 안쓰는데. . 그래서 그런가 애미옷을 주구장창 틈만나면 빠네요ㅠㅠ


소중한서연2년 이하 전
저희도 공갈 아예 안써요. 자기 손을 쪽쪽 빨더라고요

현주니맘05102년 이상 전
처음부터 안쓰면서 키우는 중입니다~

언차약 2년 전
저희 아기는 원래 쪽쪽이 싫어하다가 6개월 지나고부터 이 갈고 입이 심심한거 같아서 주니 잘 빨았고 그래서 그냥 놀 때만 물리는데 좀 오래 물긴해요. 한 번에 2-3시간? 이런건 괜찮나요? 집착은 아직 없어요.

이리암2년 이상 전
애당초 빨지를 않아서 이런 고민은 없네요 ㅜ

축처진인삼이일 년 이상 전
저희아가는 7개월인데 쪽쪽이 없으면 안잔다기보단 안그럼 다른거(애착인형이라던가 장난감이라던가) 그런걸 자꾸 입에 집어 넣어서 외출시나 잘때는 꼭 해주게 되요 ㅜ

꿀이맘S22년 이상 전
공갈 없으면 안돼요.. 갈수록 공갈에 집착?해요...잠이온다 싶으면 쪽쪽이 찾아서 알아서 물고 놀다가 자요... 자다가도 빠지면 야광쪽쪽이 찾아서 물고 자요;;


얏호1232년 이하 전
저두요ㅜㅜ 잠잘때 무조건 공갈 물어야되고 자다 빠지면 물려줄때까지 울어요ㅜㅜ

우학우아2년 이하 전
우리아기도요ㅜㅜ

kaiser7012년 이하 전
딱 필요한 정보였어욤 차이 최고 👍

뙤유율약 일 년 전
손가락 빨아요 ㅠㅠㅠㅠㅠㅠ어케고치나요 ㅠㅠㅜ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