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연령별 양치 교육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댓글 7
조회수 799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가 건강한 양치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부모의 지속적인 노력과 인내가 필요할 수 있지만, 아이의 건강을 위해서는 양치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1~6개월 아기의 구강 관리]

* 일반적인 관리 : 아기가 모유 또는 분유를 먹은 후에는 깨끗한 촉감의 천으로 입안을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 구강 마사지: 부모는 깨끗한 손가락으로 아기의 잇몸을 가볍게 마사지하여 잇몸의 혈액 순환을 촉진시키고 이가 나오기 전에 잇몸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식품 선택: 아기에게는 영양이 풍부한 식품을 선택하세요. 적절한 영양 공급은 건강한 이와 잇몸의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 치과 예약: 아기가 6개월에 이르러 치아가 나오기 시작하면, 치과 예약을 잡아 아기의 구강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조언을 받아도 좋아요.

위와 같은 구강 관리는 아기의 입안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치아와 잇몸의 건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모는 아기의 입안을 깨끗하게 닦아주고, 올바른 영양 공급을 통해 아기의 건강을 지켜주세요.


[7~12개월 아기의 양치 교육]

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해요.

* 소프트 브러쉬 사용: 7~12개월 아기에게는 부드러운 소재의 양치 브러쉬를 사용하세요. 아기의 입안과 잇몸을 부드럽게 닦아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작은 양치용품 사용: 아기용 작은 양치 브러쉬를 사용하여 이와 잇몸을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부모가 아기의 입안을 깨끗하게 닦아주는 것을 보고 따라하도록 도와주세요.

* 간단한 양치 교육: 아기에게 양치를 하는 것이 즐거운 활동임을 보여주세요. 양치할 때 아기와 함께 노래를 부르거나 재미있는 양치 소리를 내며 아기의 관심을 끌어주세요.

* 일정한 시간에 양치하기: 아기에게 양치를 하는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세요. 아침과 저녁에 양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아기에게 양치가 일상적인 습관이 되도록 도와줍니다.

* 안전한 환경 조성: 아기를 양치하는 환경을 안전하고 편안하게 조성하세요. 아기를 양치할 때는 안정된 자세를 유지하고 아기의 머리를 안정시켜주세요.

* 양치에 대한 긍정적인 자극: 아기가 양치를 잘했을 때 칭찬하고 보상해주세요. 아기가 자신을 칭찬받고 보상받는 것을 보면서 양치에 대한 긍정적인 자극을 받게 됩니다.

* 규칙적인 구강검진: 아기의 이가 자라고 있는지 꾸준히 확인하세요. 이가 자라면 이를 닦아주고 부모에게 치과 예약을 권유하세요.

이러한 방법으로 7~12개월 아기에게 양치 교육을 실시하면 건강한 입안을 유지하고 양치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아기가 양치를 싫어하는 경우 강요하지 말고 차츰 익숙해지도록 시간을 가지세요.


[13~24개월 아기의 양치 교육]

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해요.

* 부드러운 양치 브러시 사용: 13~24개월 아이에게는 부드럽고 작은 브러시를 사용하여 이와 잇몸을 부드럽게 닦아주세요. 부모가 양치를 하는 것을 보고 따라하도록 도와주세요.

* 아기용 치약 사용: 아기용 치약을 사용하여 이를 닦아주세요. 치약은 적은 양을 사용하고, 필요한 경우 음식과 함께 먹었던 시간과 구간을 기다린 후 양치를 시작하세요.

* 양치 훈련: 아기가 습관적으로 양치하는 것을 익히도록 훈련하세요. 아침과 저녁으로 일정한 시간에 양치를 하도록 습관을 형성하세요. 아이가 양치를 좋아하도록 유도하기 위해 재미있는 양치 노래나 게임을 활용하세요.

* 부모 모범 행위: 부모가 양치를 하면서 자신의 양치 행동을 보여주고, 아이가 따라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부모의 모습을 보고 따라하면서 양치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만들어주세요.

* 유지와 관리: 아이의 입안을 깨끗하게 닦고 이와 이 사이의 음식 파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치 후에는 물을 마셔서 입안을 깨끗이 씻어주세요.

* 치아 검진: 13~24개월 아이에게는 치과 검진을 받아보세요. 이때 치과 의사는 아이의 이 상태를 확인하고 양치에 대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4~48개월 아이의 양치교육] 

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해요.

* 적절한 양치 동작 가르치기: 아이에게 적절한 양치 동작을 가르쳐주세요. 위로 아래로, 앞으로 뒤로 등 다양한 방향으로 이와 잇몸을 부드럽게 닦아주는 방법을 보여주세요.

* 적합한 칫솔과 치약 사용: 적절한 크기와 디자인의 아기용, 유아용 칫솔과 치약을 사용하여 아이의 이를 깨끗이 닦아주세요. 아이가 자신의 양치 도구를 좋아하게 만들기 위해 캐릭터나 색상이 있는 제품을 선택해도 좋습니다.

* 손쉬운 양치 방법 가르치기: 아이가 스스로 양치를 할 수 있도록 가르쳐주세요. 아이가 양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양치컵이나 자동 칫솔 등을 활용하여 편리한 양치 방법을 제공하세요.

* 양치를 재미있게 만들기: 아이가 양치를 즐겁게 할 수 있도록 양치를 재미있게 만들어주세요. 양치 노래를 부르거나 이야기를 들려주며 아이의 관심을 끌어주세요.

* 양치 습관 형성: 아이에게 일정한 시간에 양치를 하도록 습관을 형성하세요. 아침 일어나자마자와 잠자기 전에 양치를 하도록 하여 일상적인 습관으로 자연스럽게 양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모범 행위 보여주기: 부모가 양치를 하면서 자신의 양치 행동을 보여주고, 아이가 따라하도록 도와주세요. 모범 행위를 보여주면서 양치에 대한 긍정적인 자극을 주세요.


연령에 관계없이 양치하기 싫어하는 아이들이 많이 있지요.

이럴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아이가 양치하기를 싫어하는 경우에는 부모가 아이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하지요.

1) 긍정적인 태도 유지하기: 양치를 하기 전에 아이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세요. 양치가 중요하고 건강에 좋다는 것을 알려주고, 양치를 하는 것이 재미있고 즐거운 경험이 될 수 있다고 말해주세요.

2) 일상적인 활동으로 만들기: 양치를 아이의 일상적인 활동으로 포함시켜주세요. 아침과 저녁에 일정한 시간에 양치를 하는 것을 습관으로 만들어주세요. 이러한 규칙적인 활동은 아이가 양치를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선택권 제공하기: 아이에게 양치에 대한 일부 선택권을 제공하세요. 어떤 양치 칫솔을 사용할지 또는 어떤 치약을 사용할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자신이 선택한 양치 도구를 사용할 때 더욱 즐겁게 양치할 수 있습니다.

4) 양치를 재미있게 만들기: 양치를 재미있고 흥미로운 경험으로 만들어주세요. 양치 도중에 재미있는 양치 노래를 부르거나 양치를 하는 동안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아이가 즐거운 경험을 할 때 양치하기를 더 즐길 수 있습니다.

5) 보상 체계 구축하기: 아이가 양치를 잘했을 때 칭찬과 보상을 제공하세요. 칭찬의 말과 작은 보상은 아이가 양치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할 수 있습니다.

6) 모범 행위 보여주기: 부모가 양치를 하면서 모범적인 행동을 보여주세요. 부모가 양치를 잘하면서 어떤 양치 도구를 사용하는지, 어떻게 이를 닦는지를 보여줌으로써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7) 유연성 유지하기: 아이가 양치하기를 거부할 때 강요하지 말고 유연하게 대응하세요. 아이가 양치를 거부할 때는 먼저 아이의 감정을 듣고 이해하려 노력하세요. 아이가 준비될 때까지 차츰 다시 시도해보세요.


🥰 우리 집만의 소소한 양치 잘 하기 노하우를 공유해주세요! 우리 함께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워요 :)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바람클럽3달 전
차인표 분노의 칫솔질 하던데...


유진찡3달 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소로록이3달 전
보통 목욕하면서 양치하시나요? 아직 이 나오지 않은 아기이고,, 목욕 후 막수 하고 바로 자는 스케쥴인데, 그러면 양치 후에 막수 하게 되는데.... 막수 후에 양치 시키시는지 다른 아가들 스케쥴궁금해요~


진호두마밍3달 전
저는 이나기전엔 막수하고 멸균티슈로 닦아줬어요~

유진찡3달 전
양치 백번 천번 해줄테니 제발 이젠 이 좀 올라와라... 이앓이.. 워후

멜렁이3달 전
이빨 이란 단어보단 이가 낫지 않을까요? 글은 잘 봤습니다~!


차이의놀이운영담당자3달 전
바로 수정했습니다 :) 피드백 감사드려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