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엄마아빠 이야기
한 해를 마무리하며 꼭 하면 좋을 것들
댓글 11
조회수 582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번 한 해는 나에게 어떤 기억을 남겼나요? 한 해를 마무리하며 하면 좋을 일들을 살펴볼게요.

1. 연락을 못했었던 소중한 사람들에게 연락해요

매일 보는 가족 이외, 나에게 소중한 사람들을 떠올려보세요. 제법 오랫동안 연락을 못한 사람들이 있을 거예요. 좀 쑥스럽고 어색하더라도 내가 먼저 연락해 보아요. 따뜻한 소통으로 내 마음의 온도도 올라가요.


2. 소중한 가족 꼬옥 안아주어요

추운 겨울에 꼭 필요한 건 서로의 온기를 나누는 것이에요. 배우자, 우리 아이들, 나이 드신 내 엄마 아빠를 꼭 안아주고 손을 잡아주세요. 접촉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서로의 마음과 신체를 튼튼하게 한답니다.


3. 편지를 써보세요

전자기기는 우리의 삶을 편하게 만들어 주었지만 우리 마음을 꺼내어 전달하기에 부족한 면이 있지요. 손으로 아날로그 감성을 담아 편지를 써보세요. 나에게, 아이에게, 배우자에게, 주변 소중한 사람에게 말이에요. 내 손으로 사각사각 써 내려가는 글씨가 내 감성과 두뇌를 자극하고 편지 받는 사람에게 더 큰 행복을 전달합니다.


4. 웃어요

우리를 웃지 못하게 하는 안 좋은 사건사고들은 늘차고 넘치지요. 하지만 안 좋은 일들만 바라보고 있다면 우리 삶은 팍팍하고 재미가 없을 거예요. 노력해서 웃어보아요. 그 웃음이 내 마음을 더 밝게 만들 거예요. 실제 과학적인 측면에서도 얼굴의 웃는 표정이 실제 기분을 좋게 만든다고 합니다. 즐거운 일이 없어도 일단 웃어보아요!


5. 감사한 것을 찾아요

우리 아이에게, 배우자에게, 내 주변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감사한 것을 찾아요. 중요한 것은 내가 바라보는 시각과 해석이랍니다. 건강하게 숨 쉬고 있는 이 순간을 감사하게 느껴요. 추운 날 따뜻한 이불을 덮고 잘 수 있음에 행복함을 느껴요. 아주 작고 단순한 것에 소중함을 포착해요.


6. 스트레칭, 운동을 해요

추우면 추울수록 웅크리고 집에만 있게 되지요. 이럴 때일수록 노력해서라도 몸을 움직이고 에너지를 내려고 노력하면 좋아요. 어떤 형태의 스트레칭, 운동이더라도 우리에게 좋답니다! 홈트, 가벼운 산책 등 시간을 내어 작게라도 몸을 움직여보고, 습관화해보세요!


7. 책을 읽어요

추운 날씨에는 밖에 자주 나가기가 어렵지요. 이럴 때는 읽어야지 생각만 하고 밀어두었던 책을 꺼내 읽어보아요. 책이 손에 안 잡히면 아주 작은 목표를 세워보세요. 딱 한 페이지만 읽어야지! 혹은 자기 전에 잠들기 전까지만 읽어야지! 이렇게 말이에요. 책을 읽는 부모를 보고 책을 좋아하는 아이가 자란답니다.


8. 마지막, 나 자신을 따뜻한 시각으로 바라보아요

우리 모두는 나 자신을 가혹하게 꾸짖는 면이 있지요. 왜 이것도 못하니, 왜 이런 실수를 저지르니 등등.. 물론 더 잘할 수 있게 채찍질하고 목표를 세우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고생하는 나를,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나를, 어려운 환경 속 긍정적으로 헤쳐가려는 나를 연민의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도 중요해요.

이번 한 해 고생 많았어. 이런 이런 일로 힘들었고 이런저런 사건들이 있었네, 하지만 그 와중에서도 아이들을 건강하게 키우고 이렇게 노력해온 네가 정말 기특하고 대견해. 내가 나를 정말 사랑해. 라고 말해보세요. 

잘 안 풀릴 때는 따뜻한 시각으로 토닥여주는 내가 되고, 그러면서 진화하는 나를 느껴보세요. 삶이 이런 거구나 하고 깨닫는 나를 웃으며 안아주세요. 올해 나는 정말 많이 성장했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턱끼리4달 전
딱 이시기에 정말 마음에 와닿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차이의놀이가 어떤 때는 가족보다 책보다 힘이 될때가 있답니다. 관계자분들 모두 연말연시 행복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요^^

소루짱4달 전
좋은 글 감사합니다 모두 가족 자녀들과 행복한 연말 보내세요 ^^♡

paragse814달 전
내가 나를 정말 사랑해 ..너무나 잊고있었던 느낌이라 눈물나네요 ㅎ 좋은글 감사합니다

제비선비4달 전
차이 덕분에 위로도 받고 정보도 많이 얻었어요! 초보엄마한테 너무 도움이 됐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blue04864달 전
늘 도움많이받고있어요^^ 딱 타이밍좋게 좋은글 마음에 와닿네요♡ 감사합니다~복많이받으세요~~!

귀여운기혀니맘4달 전
좋은 글 감사해요! 연말일수록 감사함과 주변에 어려운 이웃들을 돌아보는 마음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하늘소망eden4달 전
차이 통해 생각하고, 행동하게 되네요. 감사드립니다. 행복한 연말연시 보내세요.

종민서아4달 전
따뜻한 글 입니다 차이의 놀이 관계자 분들 감사해요

강강술래녀4달 전
좋은 말씀 항상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셔요

산돌4달 전
훌륭한 제안을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 실천해 보겠습니다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