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는 1학년 때 무엇을 배우게 될까?
댓글 1
조회수 1804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들이 배우는 과목은 총 3가지입니다. 물론 창의적 체험 활동이라는 다른 영역이 있긴 하지만 그것은 학교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정규로 들어가는 과목은 총 3가지랍니다!

1. 아이들은 학교에서 이런 내용을 배워요

1) 교육과정

교육과정, 개정 전 개정 후 이렇게 바뀌었어요.

우리 아이들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운영 방침에 따라 교육을 받게 됩니다. 예전에 우리가 배우던 국어, 사회, 도덕, 과학 등과 같은 10과목 정도의 내용이 아닌 통합된 교과목을 배우게 됩니다.

초등 1~2학년에서는 기존의 국어, 사회, 도덕, 수학, 과학, 실과, 음악, 미술, 영어 등 10과목의 교육과정을 국어, 수학, 통합교과 총 3과목으로 축소하였습니다.

기존 교육과정에서 1년 단위로 운영하던 과정을 지금은 1~2학년군, 3~4학년군, 5~6학년군 등 세 그룹으로 구분하여 2년 단위로 운영합니다. 내용을 2년 단위로 묶어서 진행하기 때문에 각 학년별로 연계되는 내용이 많아지지요.

특히 초등학교 1~2학년의 경우 바른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3과목을 단일 과목인 ‘통합교과’ 로 묶어서 운영합니다. 또 ‘우리들은 1학년’교과가 폐지되었고 ‘창의적 체험활동’이 도입되었습니다. 교과목이 줄어든 대신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을 하는 ‘창의적 체험활동’시간이 늘어났습니다.

  • 유치원 누리과정 및 3학년 이후 교과교육과 연계 강화

  • 놀이·활동 중심 신체 활동 기회 확대

  • 통합교과와 연계한 실천·체험 중심 안전교육 강화

  •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위한 입학 초기 적응 활동 개선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2) 교과서 내용

아이들은 배우는 과목은 총 3가지입니다. 물론 창의적 체험 활동이라는 다른 영역이 있긴 하지만 그것은 학교마다 달라지기 때문에 정규로 들어가는 과목은 총 3가지랍니다!

  • 국어 : 한 학기당 국어 교과서는 총 2권을 사용합니다.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매체 영역을 통합하여 운영합니다.

               2022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문해력 강화를 위해 국어 시간을 늘리고, 다양한 매체에 대한 이해를 위해 '매체' 교육이 추가되었습니다.

  • 수학 : 기존 다섯개의 영역에서 4개로 줄어 초-중등 연계를 강화하였으며, 숫자 읽기를 숫자로 쓰는 활동을 지양하고 문제를 해석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운영됩니다.
  • 통합교과 :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과를 통해 학생의 삶과 성장을 지원하는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지금-여기-우리 삶'을 주제로 교육과정이 운영됩니다.

[출처] 교육부 고시 - 초등학교 교육과정


3. 유치원 교육과정과의 비교

명칭은 다르지만, 하위 항목은 크게 다르지 않아요.

완전히 새로운 내용의 학습이 아닌, 연계 교육을 통해 자연스럽게 다음 교육으로 이어집니다.

교육과정 간 비교는 표로 보여드릴게요! 보면 주제가 그렇게 크게 다르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자연스럽게 다음 기관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배치되어 있는 교육과정 구조랍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율이공주맘7달 전
내년에 입학하는 아이들은 2015가 아니라 2022 개정 교육과정으로 배웁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