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 입학 전/후 엄마아빠가 해야 할 일
댓글 2
조회수 580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학교에 대해 자주 이야기를 해 주고, 학교생활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나 시각 매체 등을 자주 보여주면 아이가 학교를 친숙하게 느낄 수 있어요.

1. 초등학교에 익숙해지도록 해 주세요.

처음 접하는 환경에 무섭고 겁이 나는 것은 당연하지요. 학교라는 새로운 곳이 정말 재미있고 신나는 곳이라고 인식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해요.

학교에 대해 자주 이야기를 해 주고, 학교생활에 대해 알려주는 책이나 시각 매체 등을 자주 보여주면 아이가 학교를 친숙하게 느낄 수 있어요.

학교에서 아이가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주로 알려주세요. 새로운 친구, 새로운 선생님, 새로운 환경에서 할 많은 활동에 대해 알려주세요. 단 거짓말로 꾸며내거나 너무 심한 과장을 한 이야기는 좋지 않아요.

2. 미리 학교를 둘러보세요.

아이와 학교를 미리 가서 산책을 하기도 하고 구경도 해 보세요. 아이가 등교일 당일에 새로운 장소를 바로 만나는 것 보다 학교를 미리 경험하는 것이 훨씬 도움이 돼요.

학교에 가는 길을 함께 해 주세요.

길에는 무엇이 있고, 길에 있는 횡단보도나 차도를 자세히 알려주세요.

학교 안 시설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교실의 위치, 화장실의 위치 등 아이가 자주 가야 하는 곳을 미리 일러주세요.

아이가 힘들어할 경우 등교를 함께 해 주세요.

아이가 너무 힘들어한다면 얼마간 등교를 함께 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방과 후 활동을 정해주세요

아이가 4교시 수업 후 하교하지 않고 학교에서 방과 후 활동을 할 수도 있어요. 특성화된 활동들이 많아졌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잘 보고 적절한 것을 선택해서 들어도 좋아요.

외부 강사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한 달에 2~3만원 정도의 비용을 내고 들을 수 있어요.

가정형편이 어렵다면 무료강좌 지원을 하기도 합니다.

4. 알림장과 가정통신문을 꼬박꼬박 확인하세요

아이들이 학교에 적응하게 되면 알림장을 쓰고 준비물을 적어오게 됩니다. 보통 한 달에서 두 달 뒤쯤 부터 알림장을 쓰게 되지요. 아이에 따라 알림장을 제대로 쓰지 않는 경우도 있어 알림장을 제대로 활용하는 것을 알려주는 게 중요합니다.

아이들이 알림장에 빠트리는 내용은 별도의 가정통신문에 전달됩니다. 아이들의 가방을 체크하며 가정통신문이 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5. 학부모 활동에 참여하세요

아이가 학교에 입학해서 잘 생활하고 있는지, 학교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학교에 적응하기 위해 어떤 것이 필요한지를 한 눈에 파악하기 위해서는 학부모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학부모 활동은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학급의 엄마들이나 선생님과 좋은 유대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영222년 이상 전
요즘도 방과후 활동 할 수 있나요?


조은부모되기일 년 이상 전
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