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를 키울 때 나도 모르게 아이가 이 책을 봐야 해, 이렇게 행동해야 해, 이 놀이를 해야 해, 이 학원에 가야해라는 강박관념을 가질 때가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아이는 엄마 아빠의 의도대로 따라옵니다. 하지만 어떨 때는 아이가 부모의 의도와는 다른 행동을 할 때가 있지요. 특정 책에 관심을 보이지 않거나, 새로운 학원에서 흥미를 잃을 때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어떤 것에 흥미를 보이는지 관찰하는 엄마 아빠의 행동입니다.
우리 아이는 오늘 어떤 것을 하자고 말했나요? 아이는 어떤 성향인가요? 아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아이가 관심 없는 책도 있겠지만, 어떤 책을 읽을 때 눈을 반짝였나요?
거기에 우리 아이 잠재력을 키워줄 힌트를 숨겨져 있습니다.
아이의 행동과 관심사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 하루하루 엄마 아빠 눈에 발견된 아이의 행동을 메모해 보세요. 아이의 성향과 관심사를 기록해 보세요. 아이의 잠재력을 키워줄 소중한 기록이 될 것입니다.
우리 자신은 우리의 엄마 아빠가 이렇게 하면 좋겠다, 저렇게 해야 한다.라는 말들을 잔소리로 여기고 결국 일정 부분은 내가 하고 싶었던 것을 하면서 살아왔습니다.
내 인생은 내 것이니깐요. 그리고 지금 현시대는 부모님의 시대와 조금은 다르니깐요.
아이의 인생도 아이의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가 마주칠 세상은 지금과 조금 다를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이는 아이 성향에 적합한 자신의 삶의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따라서 엄마 아빠는 아이의 관심사, 아이가 좋아하는 것, 아이의 성향을 반발자국 옆에서 따라가며 사회적으로 올바른 울타리를 세워주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행동을 포착하다 보면 그것과 연결해서 새로운 놀이를 할 수도 있고, 그것과 연결해서 새로운 경험, 활동을 계획해 볼 수도 있습니다.
두뇌를 연구하는 뇌과학자들의 따르면, 우리의 두뇌는 '내 자신에게 특별한것, 내 자신이 좋아하고 즐거워 했던 것' 을 훨씬 더 잘 기억하고 뇌 신경회로가 더욱 선명하게 형성된다고 합니다.
아이의 뇌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더 잘 기억하기에 이에 연결된 새로운 경험과 놀이는 아이의 신경 회로 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이지요.
🙋♂️ 아이의 호기심을 따라가다 보면, 그 새로운 길에서 아이의 성장 잠재력을 꽃피워줄 수 있습니다.
- 우리 아이는 어떤 것에 관심을 보이나요?
- 어떤 놀이를 특히 좋아했나요?
- 어떤 책에 눈을 반짝였나요?
- 무엇을 할 때 에너지를 분출하고 행복해 보이나요?
그 행동을 존중하고 그 모습과 연결된 경험을 제시해 주세요.
아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발판 삼아 더욱더 넓은 세계를 향해 조금씩 움직일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특징, 좋아하는 것을 알려주세요!
🐦이 글을 읽으며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우리 집만의 노하우, 경험담을 공유해주세요.
우리 아이는 무엇에 관심을 보이는지 곱씹어 보면 바로 거기서 우리 가족에 적합한 교육, 육아의 길이 보인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