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는 어떤 것에 관심을 보이나요?
댓글 47
조회수 1941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그 안에 아이 잠재력의 씨앗이 있어요.

아이를 키울 때 나도 모르게 아이가 이 책을 봐야 해, 이렇게 행동해야 해, 이 놀이를 해야 해, 이 학원에 가야해라는 강박관념을 가질 때가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 아이는 엄마 아빠의 의도대로 따라옵니다. 하지만 어떨 때는 아이가 부모의 의도와는 다른 행동을 할 때가 있지요. 특정 책에 관심을 보이지 않거나, 새로운 학원에서 흥미를 잃을 때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어떤 것에 흥미를 보이는지 관찰하는 엄마 아빠의 행동입니다.

우리 아이는 오늘 어떤 것을 하자고 말했나요? 아이는 어떤 성향인가요? 아이가 좋아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아이가 관심 없는 책도 있겠지만, 어떤 책을 읽을 때 눈을 반짝였나요?

거기에 우리 아이 잠재력을 키워줄 힌트를 숨겨져 있습니다.

아이의 행동과 관심사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 하루하루 엄마 아빠 눈에 발견된 아이의 행동을 메모해 보세요. 아이의 성향과 관심사를 기록해 보세요. 아이의 잠재력을 키워줄 소중한 기록이 될 것입니다.

우리 자신은 우리의 엄마 아빠가 이렇게 하면 좋겠다, 저렇게 해야 한다.라는 말들을 잔소리로 여기고 결국 일정 부분은 내가 하고 싶었던 것을 하면서 살아왔습니다.

내 인생은 내 것이니깐요. 그리고 지금 현시대는 부모님의 시대와 조금은 다르니깐요.

아이의 인생도 아이의 것입니다. 그리고 아이가 마주칠 세상은 지금과 조금 다를 것입니다. 그러므로, 아이는 아이 성향에 적합한 자신의 삶의 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따라서 엄마 아빠는 아이의 관심사, 아이가 좋아하는 것, 아이의 성향을 반발자국 옆에서 따라가며 사회적으로 올바른 울타리를 세워주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행동을 포착하다 보면 그것과 연결해서 새로운 놀이를 할 수도 있고, 그것과 연결해서 새로운 경험, 활동을 계획해 볼 수도 있습니다.

두뇌를 연구하는 뇌과학자들의 따르면, 우리의 두뇌는 '내 자신에게 특별한것, 내 자신이 좋아하고 즐거워 했던 것' 을 훨씬 더 잘 기억하고 뇌 신경회로가 더욱 선명하게 형성된다고 합니다. 

아이의 뇌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더 잘 기억하기에 이에 연결된 새로운 경험과 놀이는 아이의 신경 회로 형성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이지요. 

🙋‍♂️ 아이의 호기심을 따라가다 보면, 그 새로운 길에서 아이의 성장 잠재력을 꽃피워줄 수 있습니다.

  • 우리 아이는 어떤 것에 관심을 보이나요?
  • 어떤 놀이를 특히 좋아했나요?
  • 어떤 책에 눈을 반짝였나요?
  • 무엇을 할 때 에너지를 분출하고 행복해 보이나요?

그 행동을 존중하고 그 모습과 연결된 경험을 제시해 주세요.
아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발판 삼아 더욱더 넓은 세계를 향해 조금씩 움직일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특징, 좋아하는 것을 알려주세요!
🐦이 글을 읽으며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우리 집만의 노하우, 경험담을 공유해주세요.

우리 아이는 무엇에 관심을 보이는지 곱씹어 보면 바로 거기서 우리 가족에 적합한 교육, 육아의 길이 보인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대와나의산일 년 이상 전
창작책을 너무 좋아해요 하루에 수십권을 같이 보고 이야기하고 비가오면 비가오는 배경이었던 책 내용을 줄줄줄 이야기하고 밖에 있는 개미를 봐도 개미가 나온 책이야기를하고 눈이 초롱초롱해서는 조잘대는데 이런 기쁨이 있다는게 감격스러워요 30개월 아이가 이렇게 저를 행복하게 해줄거라고 상상도 못했어요ㅠㅠ


최선을위하여일 년 이상 전
부러워요 저도 책을 많이 사줘야 겟어요

바다꿍일 년 이상 전
너무 부럽네요 아직 22개월아기예요..어떤방식으로 노출해주면좋을까요? 덕담좀부탁드립니다ㅠㅠ

궁이형아일 년 이상 전
저희집 애랑 비슷하네요. 생활동화책 넘 좋아해요. 윗 댓님 조언드리자면 저희집은 거실에 전면책장을 뒀어요. 돌즈음부터 책 꺼내는 놀이. 바닥에 펼쳐놓기. 책길만들어서 걸어보기 등. 다른 놀이부터 접근해서 그런지 좋아하는 놀잇감이 책이에요. 27개월인지금까지 책 보는거 좋아해요. 책으로 간단한 놀이부터 접근하시면 친해지기 좋을 것같아요.

킨이일 년 이상 전
어렸을때 저희 아기는 먹기만 하면 올려서 먹이고 일부러 역류방지쿠션에 뉘어놓고 책을 읽어줬어요 그래서 인지 아기가 진짜 책을 좋아해요 저희도 집에 전면책장만 5개에요 ㅎㅎ 노출이 중요한거 같아요

투진남매맘일 년 이상 전
요즘 행성에 관심이 많아서 행성송 부르고 행성의특징을 줄줄줄 말하길 좋아하고 퀴즈내기도 하고 우주박사가 되려고하나봅니다~


Helena99일 년 이상 전
멋지네요 :)

jsjg일 년 이상 전
몇개월이면 행성을 관심있게생각하게되나요?

아린이사랑해일 년 이상 전
노래불러주면 춤춰요 동요를 좋아해요

치아의놀이일 년 이상 전
유튜브..자동차


바비사일 년 이상 전
저희애도요 ㅋㅋㅋ

소중한우리아가일 년 이상 전
저희 아기도.. 같네요..ㅎㅎ

가족은붕어빵일 년 이상 전
저희애도 자동차 유튜브..넘 좋아해요..ㅋㅋㅋ

제주은지일 년 이상 전
저도유튜브보여주다가 너무의존하는것같아서 유튜브어플삭제하고 차라리 넷블렉스 키즈보여주고있어요ㅠ 어느게 정답인지는모르겠지만 유툽은 아인것 같아서 가끔 보여달라는데 엄마폰에는 없어 하면 수긍하더라구요 4살이에요

얍긍정대왕일 년 이상 전
18개월 남자아기...청소기를 들고 청소하는걸 좋아합니다...

건이요미일 년 이상 전
장수풍뎅이랑 놉니다

리아맘85일 년 이상 전
여자아기인데 블럭 책 을 좋아하는거 같아요 미미공주바비인형을 선물받았는데 집어던지고 입에 들어가고 관심밖이에요 여자여자한건 별론가봐요 활동적인걸 더 선호하는거같아요 얌전하지 않네요 성격은 상여자랍니다😭😭

나비풀잎일 년 이상 전
30갤 여아인데 공룡을 좋아하네요ㅎㅎ 브라키오 사우르스를 가장 좋아하고 브라키오는 기린처럼 목이 길고 나뭇잎을 먹고 산다고 말해주네요 티라노 사우르스는 이빨이 날카롭대요 ㅋㅋ


kiwi26일 년 이상 전
저희얘도25개월여아인데 공룡을조아해요^^;ㅎ

loveu일 년 이상 전
책과 촉감놀이 잠재력을 어떻게 키워줘야 할지..세돌 되가니까 학습을 놀이에 넣어줘야될거같아 조금씩 어려워지네요 조금 컸다고 시시해하는 놀이도 생기고 말이죠

녹아일 년 이상 전
중장비 엄청 좋아해요 차타고 가다가도 어떻게 그렇게 잘 보는지 길에있는 포크레인 래미콘 사다리차 덤프트럭등등..모래놀이도 촉감보단 중장비로 밀고 푸고 담고 그러면서 놀아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