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10
육아 놀이 카드
4가지 애착 유형 - 메리 아인스워스
댓글 29
조회수 45229
내 아이와 성인이 된 나 스스로를 돌아봤을 때 과연 애착 유형이 어떤지 한번 살펴보세요.

🥝 대략적으로 60%가 안정애착, 40%가 불안정애착이라고 합니다.

🙋‍♀️ 애착은 아이가 삶을 바라보는 내적 모델을 형성합니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아이와 애착형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요.

* 내가 나의 부모와 불안정 애착이라면, 내 아이와 애착 형성이 어려운 건 사실이에요.

하지만 괜찮아요. 노력을 통해 올바른 양육태도를 키워 우리 아이와 탄탄하게 애착형성을 한다면, 나도 이 과정에서 더 성장하고 안정감을 얻는답니다. 나의 애착 유형을 조금씩 안정 애착으로 바꾸어 갈 수 있는 것이지요. 노력하고 있는 내자신을 토닥토닥해주세요.

💗오늘 하루도 수고 많으셨어요!
아이와 안정애착을 위해 땀흘리고, 최선을 다하고 있는 우리를 서로 칭찬하기로 해요.
우리는 이 세상에서 가장 멋진 일을 하고 있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윤우마미89약 2년 전
아기들 애착유형은 환경에따라 진짜 수시로 바껴요. 엄마가 어제보다 오늘 더 사랑해주면 아기는 어제보다 오늘 더 안정감을 느끼니 너무 걱정하지마세요^^♡


다요님일 년 이상 전
ㅠㅠ 너무 좋은 말씀이네요♡♡♡

희영약 2년 전
아이 성격은 부모를 닮는다던데.. 우리 아이가 내 부정적인 면을 닮지 않았으면 해서 매일 사랑한다 말해주고 엄마아빠는 언제나 너의 편이라는걸 상기시켜주고 있어요. 생각해보니 제가 어렸을 땐 안정 애착이 아니었어요. 가족이 내 편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면 어린마음에 얼마나 큰 상처를 받을지 알고있습니다. 차이의 놀이를 보면서 매일 조금씩이라도 마음을 잡을 수 있어 좋네요. 7살 저희 아이는 안정애착이예요. 낯선사람에게 말도 잘 걸고요. 자신감도 있어요. 아직 미숙한 면이 있지만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끌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첨단이짱일 년 이상 전
유익한 글이지만 일부 불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몇 글자 남기자면~~ 아이가 처한 환경과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꼭 저 4가지 유형에 맞춰서 판단하실 필요는 없다구 봐요~ 그동안 코시국이라 외부인과 노출이 적었던 아이라면 타인을 낯설어 하는 게 당연하지요~ 그리고 다 큰 성인이자 부모가 된 우리들도 때때로 세상에 내 편이 하나 없는 것처럼 지독하게 외롭다가도 마음 잘 맞는 친구를 만나면 세상 든든한 아군을 얻은 기분이 드는 것처럼 아이의 애착도 같다고 봐요. 더욱이 아이의 뇌는 어른들 보다 훨씬 말랑하고 유연한데. 마치 바위에 정을 때려박듯 한 번 애착이 형성되면 성인이 되어도 바뀌지 않을 것이라는 건 이치에 맞지 않구요. 어제 부족한 엄마아빠셨더라도 오늘, 현재, 지금부터 좋은 엄빠가 되시려고 노력하신다면 아이는 분명 서서히 좋아질 거라는 말을 전해드리고 싶었답니다. 오늘도 화이팅~~~하셔요!!!

ssuunn06일 년 이상 전
엄마랑 둘이 있을때는 엄마한테 잘 오는데 아빠가 있으면 잘 안와요 ㅜㅋㅋ무조건 아빠 ㅋㅋ 또 둘다 번갈아가면서 왔다갔다 하는거 좋아하네요...그리고 밖에서도 저보다 다른 사람들 이모나 삼촌들 한테도 잘 가요 효자인건지...불안정 애착인건지 ㅜㅜ


겸둥낭군약 일 년 전
저희아기도 그래요 아빠바라기 이모삼촌 들 좋아하고요

밤둥이맘약 일 년 전
진짜 우리아들이랑 완똑.. 한 두달정도 그랬어요.. "엄마싫어!아빠좋아! 뭐든 아빠가 다 해줘!" 엄마로써 서러워서 울기도 했었는데.. 진짜 이건 안정애착인가요?불안정 애착인가요?

체리맛콜라일 년 이상 전
18개월 안정애착이네요. 낯선사람을 봐도 안울고 잘웃고 인사도 잘해요. 외출해서 돌아온 엄마아빠에게도 마중 잘오고요ㅎㅎ

뜽윤사랑약 2년 전
낯선 사람이나 오랜만에 보는 친할머니는 보고 울어요. 일주일에 두세번 보는 외할머니 외할아버지는 이제 아는거 같아요. 가끔 친정에 맡겨두고 저녁에 데리러 가면 나갈때다 돌아올때나 멀뚱히 보기만 하고 반가워 하진 않아요 ㅠ 애착이 아직 잘 안형성 된건지 ㅠ 코로나 때문에 집콕 하루종일 둘이만 붙어있는데

준우지키미2년 이상 전
이건 어릴때 언제쯤 판단할수 있을까요?


ililii일 년 이상 전
1년지나야 안다네요

주사랑은혜맘일 년 이상 전
낯가림 하는데 불안정 애착인가요?


윤슬윤기약 일 년 전
낯가림 시기에는 오히려 안정적인 예착을 했다면 주양육자에게 더 친밀감 표시하고 낯선사람에게 경계하는것이 맞다고 봅니다.

아몬드봉봉맛일 년 이상 전
아빠는 회사갔다와도 안반겨요 평상시에 육아참여도가 낮아서그런지 어쩌다 한번놀아줄때 30분정도 잘놀아줄때가 가끔있는데도 아빠가와도 처다보지도않고 자기놀이해요 이건 불안정애착이지요..?

보라리유일 년 이상 전
어린이집데리러가면 가끔 엄청 아무렇지않게 안 반겨주는건 왜그런걸까요? 원래는 엄마~~ 이러면서 나와야하는데 흠...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