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는 엄마 아빠가 아이에게 해 줄 수 있는 가장 쉽고도 최고의 효과를 내는 교육 방법입니다. 놀이로 아이가 자라고 발달한다는 말 역시 과언이 아니지요. 놀이로 아이들은 규칙성을 발견하고 다른 사람과 함께 어울리는 기쁨을 배우며 자기 조절과 감정을 표현하는 법도 배웁니다.
그러나 무작정 놀도록 하는 것보다, 놀이를 훨씬 더 효과적으로 만들어 줄 방법이 있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같은 놀이라 하더라도 훨씬 더 재미있게 만들고, 놀이하며 사고의 폭도 확 넓혀줄 방법이 있답니다. 사고력을 키우는 놀이 팁을 소개합니다. 이제부터 아이와 놀이를 할 때에는 이렇게 도와주세요!
1. 놀이의 재료는 놀이 방법이 뚜렷한 장난감 대신 다른 것으로!
보통 장난감들은 그 목적과 이용 방법이 뚜렷합니다. 버튼을 누른다거나 어딘가를 조작하고, 움직이고, 끼워서 맞추는 등의 활용법을 갖고 있지요. 물론 이런 장난감들도 무척 재미있습니다. 그러나 초반의 장난감에 대한 애정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 식게 됩니다. 아이가 그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에 한계를 알기 때문입니다. 장난감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놀이를 다 한 이후부터 그 장난감은 아이에게 더 이상 흥미로운 존재가 아니게 되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무엇을 가지고 놀아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활용도를 가늠할 수 없는 다른 물건들을 가지고 놀아보세요. 놀이와 잘 연결되지 않는 물건들을 놀이 안으로 끌어와 봅시다. 구둣주걱, 화분, 로션, 냉장고 등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들을 가지고 놀이해 봅시다. 사람마다 생각할 수 있는 활용법이 다양한 재료들이야말로 놀이 방법을 무궁무진하게 뽑아낼 수 있는 진짜 놀이도구들입니다. 놀이는 꼭 장난감으로 해야 한다는 편견을 깨 보세요.
2. 아이와 함께 특별한 1%의 놀이 방법을 찾아보세요.
보통 종이컵을 가지고 놀이한다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종이컵 쌓기’부터 생각할 것입니다. 종이컵을 뒤집어서 높게 쌓는 것이지요. 물론 그것 자체도 재미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 이외의 다른 놀이는 없는 걸까요? 종이컵의 생김새를 생각하면 ‘탑 쌓기’가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놀이이지만, 종이컵을 활용한 놀이는 무궁무진하게 나올 수 있습니다. 종이컵을 활용한 활동적인 몸 놀이를 한번 생각해 볼까요?
[종이컵을 활용한 몸 놀이]
1) 종이컵을 장애물처럼 놓고 지그재그로 지나가보기
2) 종이컵을 머리, 어깨 등에 올리고 떨어트리지 않은 채 반환점 돌아오기
3) 몸에 종이컵 최대한 많이 올려보기
4) 누워있는 아빠 몸에 종이컵 산 만들기
5) 종이컵 발 등에 올리고 오래 버티기
6) 종이컵 탑을 쌓고 볼링 하기
7) 종이컵 탑을 이용하여 허들 넘기
그럼 이번엔 종이컵을 활용하여 할 수 있는 만들기 놀이도 한 번 생각해 볼까요?
[종이컵을 활용한 만들기 놀이]
1) 종이컵 두 개를 붙이고 안에 쌀을 넣어 마라카스 만들기
2) 종이컵과 종이컵을 실로 연결한 종이컵 전화기 만들기
3) 종이컵 두 개를 붙여 망원경 만들기
4) 종이컵 아랫부분을 잘라 문어 만들기
5) 종이컵을 길쭉한 종이로 연결하여 귀마개 만들기
6) 종이컵을 여러 개 이어 붙여서 도깨비방망이 만들기
7) 종이컵을 붙이고 구멍을 뚫어 저금통 만들기
만들 수 있는 것도 정말 많네요! 물론 이 방법들은 일부에 불과합니다. 뻔하지 않은 놀이 방법들은 어마어마하게 많습니다. 아이에게 놀이를 만들어달라고 부탁해 보세요. 아이들의 창의력이 놀이 도구와 만나 엄청난 놀이들을 쏟아낼 것입니다. 직접 놀이를 생각하며 아이의 사고력과 상상력이 반짝반짝 빛날 거예요.
3. 놀이에 다양한 감각자극을 더해봅시다.
아이들에게 감각을 깨우는 놀이는 정말 중요합니다. 온몸의 감각을 사용하며 놀이하면 아이의 두뇌발달을 촉진한다는 이야기는 아이를 둔 엄마 아빠라면 누구나 들어보았을 이야기지요. 그만큼 감각을 자극해 주는 것이 아이의 성장 발달에 큰 역할을 한다는 뜻입니다. 그러니 이제부터는 놀이에 다양한 감각 자극을 더해 놀아봅시다. 감각놀이, 오감놀이라고 하여 굉장히 어렵게 느껴지지만 사실 굉장히 간단합니다. 각 감각 기관들을 떠올리고, 그 감각 기관들이 받을 자극을 어떻게 하면 더 키워줄 수 있을지 조금만 생각을 보태면 됩니다.
아이에게 시각적인 자극을 더 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놀이 도구를 선택할 때 다채로운 색이 들어간 물건을 선택하거나, 놀이 중 아이에게 물건을 흔들어 주거나 갑자기 숨겼다가 나타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색을 접할 수 있게 하여 색감을 키울 수 있고, 위치를 갑자기 변화시켜 아이가 시선을 이동할 기회를 주어 시력발달을 도울 수도 있겠지요. 그렇다면 청각적 자극은 어떻게 키워줄까요? 소리의 볼륨을 조절하거나, 멀리서 소리를 들려주기도 하고, 평소 들어보지 못한 소리를 들어보기도 하는 것입니다. 엄마 아빠가 아이에게 놀이를 설명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의성어 의태어를 많이 사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요.
감각을 자극해 주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기존의 놀이들은 주로 사용하는 감각이 있고, 다른 감각들이 부수적으로 연계하여 진행됩니다. 여기에 엄마 아빠가 조금만 더 생각을 보태주면 다양한 감각이 동시에 발달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가 걸음마 연습을 할 때 그냥 걷게 하는 것이 아니라 엄마의 목소리를 들려주고 박수를 쳐 주며 소리가 들리는 쪽으로 걸어보도록 한다면 대근육 및 신체적 자극과 더불어 청각적 주의집중력을 동시에 키워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놀이 하나를 하더라도 다양한 감각 자극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여 제시해 보세요. 한 가지 놀이로도 아이의 감각을 훨씬 더 많이 깨워줄 수 있을 것입니다.
4. 때때로 의외의 질문을 던져 예측 불가능한 상황을 만들어보세요.
이 방법은 아이가 놀이에 푹 빠져 있는 도중이 아니라 놀이를 어느 정도 즐기고 난 후에 해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바로 놀이를 하는 도중 아이에게 의외의 질문을 툭 하고 던져보는 것입니다. 평소에 하지 않는 엉뚱한 질문이라면 더욱 좋습니다. 아이에게 엉뚱한 질문들을 던지는 것은 아이의 사고를 다각도로 확장할 기회를 주게 되지요.
상자를 쌓아 집을 만들고 있는 아이에게 “그런데 이 집을 다 만들었는데 공룡이 나타나면?” 과 같은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놀이 상황과 전혀 관계가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아이가 새로운 상황을 놀이에 더하는 경험을 해 보는 것입니다. 인형놀이를 하는 아이에게 ‘그런데 이 인형 뒤에 날개가 갑자기 생겨났대~’라고 이야기를 해 주거나 놀이 상황 한가운데에 베개를 놓고 ‘화산이 폭발했다!’ 하고 이야기도 해 봅시다. 질문을 통해 아이는 새로운 상황을 만들어 놀이를 지속할 수 있게 되고, 상상력도 키울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