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45개월 (4살) 우리아이, 잘 자라고 있나요?
조회수 674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때때로 실수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일상적 의사소통이 수월하게 이루어지고, 이전에는 어려워하던 복잡한 동작도 곧잘 따라 하는 우리아이. 가끔은 45개월 우리 아이가 꼭 작은 어른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지금 수준에 맞거나, 조금 더 도전적인 목표의 놀이는 45개월 아이의 인지, 언어적, 신체적 발달을 효과적으로 도모할 수 있지요.

45개월 우리아이, 놀이 자극이 왜 중요할까요?

1. 성취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해요

혼자 할 수 있는 게 많아진 아이는 스스로 성취하고, 발전하는 데 크나큰 보람과 즐거움을 느낍니다. 놀이는 과정 속에 성취를 느끼게 하여 아이의 긍정적인 자아 발달을 돕고, 적극적인 시도를 격려해 주는 역할을 하지요.

아이의 수준에서 가능하지만 해 보지 않았던 놀이, 혹은 지금보다 아주 조금 더 어려운 과제가 있는 놀이를 안내해주세요. 놀이 과정에서 아이가 '와! 나 이것도 할 수 있네!'하고 느끼도록 도와주는 것이 필요한 때입니다.

2. 정교하게 움직이며 신체 능력이 향상돼요

신체 근육을 조절해 사용할 수 있는 힘의 크기가 세지고, 이와 더불어 그 힘을 버티는 지구력, 순간적으로 힘의 방향과 크기를 조절하는 순발력, 균형 감각 등 정교함이 함께 자라는 때입니다.

따라서 신체를 섬세하게 움직이도록 격려하는 놀이를 제공해 주는 것이 인지 능력과 정서, 신체 능력 발달에 큰 도움이 됩니다.

3. 더 넓은 사회를 인지하기 시작해요

사회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 함께 할 때 지켜야 할 예절을 알고, 지켜야 하지요. 아이는 이제 주로 생활하는 집과 교육 기관 외에 자주 보고, 방문하는 동네 상점, 공원과 같은 더 넓은 사회를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자연스럽게 공공장소에 지켜야 할 규칙을 놀이처럼 즐겁게 경험하고, 반복적으로 인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즐겁게 놀면서 자연스럽게 배우는 아이에게 놀이만큼 좋은 교육은 없지요.

지금 우리 아이의 발달 특성에 적절하여 흥미롭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놀이들을 소개 해 주세요. 하하호호 즐거운 웃음 속에서 커가는 아이에게 가장 좋은 선물이 될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