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초보 엄마 아빠가 알아두면 유용! 베이비 마사지 노하우
댓글 1
조회수 2201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스킨십의 힘은 실제로 사망률을 줄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올 정도로 보이지 않는 힘은 대단합니다. 특히 아기에게 있어서 엄마의 스킨십은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게 됩니다.

<베이비 마사지의 숨겨진 힘>

스킨십의 힘은 실제로 사망률을 줄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올 정도로 보이지 않는 힘은 대단합니다. 특히 아기에게 있어서 엄마의 스킨십은 심리적인 안정감을 주게 됩니다.

사랑스러운 우리 아기의 머리를 쓰다듬어주고, 볼을 만져주는 간단한 스킨십도 아기에게는 엄마의 사랑을 전달해주고 아기를 건강하게 성장시켜주는 힘이 되기도 합니다.

엄마표 베이비 마사지가 좋은 이유

엄마가 부드럽게 아기의 몸을 만져주는 것은 아기와의 애착형성에도 큰 효과를 보이지만 애착의 의미를 넘어 아기의 활발한 성장발달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①두뇌발달에 도움을 줘요

엄마가 아기의 손과 발, 귀, 가슴 등을 정성스럽게 마사지를 해주면 아기의 온몸에 있는 감각자극들이 두뇌로 이어져 신경회로를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②정서 발달에 도움을 줘요

엄마가 아기에게 마사지를 해주며 아기의 피부와 엄마의 피부가 맞닿으면 아기의 뇌 속에는 세로토닌의 분비가 활발해집니다. 세로토닌은 아기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게 되고 엄마와의 애착형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③대근육 발달에 도움을 줘요

아기는 아직 모든 골격과 근육이 성장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엄마의 적절한 마사지는 아기의 골격이 바로잡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게 됩니다.

④아기가 숙면에 도움을 줘요

엄마의 마사지는 아기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아기가 잠자기 1시간 전에 마사지를 해준다면 아기는 몸과 마음이 편안한 상태로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됩니다.

⑤아기의 소화 기능을 도와줘요

아기가 마사지로 신경이 자극을 받게 되면 위장 활동이 활발해지고 인슐린이 분비되는 효과가 있는데, 이것은 음식의 소화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아기가 평소 소화 기능이 약하다거나 배에 가스가 자주 차서 불편해했다면 아기의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엄마표 베이비 마사지>

①두뇌발달에 효과적인 마사지: 아기의 손을 마사지해주세요

아기의 손 마사지는 소뇌에 바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기의 두뇌발달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이때 아기의 손가락을 돌리거나 꺾게 되면 연약한 아기의 손가락뼈가 상할 수 있으니 부드럽게 강도를 조절하며 마사지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두뇌 발달 손가락 마사지 tip.

ⅰ. 엄지부터 약지까지 살짝 힘을 주어 주물러 주세요
ⅱ. 한 손으로 손목을 감싸주고 다른 손으로 손가락 전체를 부드럽게 쓸어주세요
ⅲ. 아기 손의 옆 라인도 마사지해주세요

②오감발달에 효과적인 마사지: 아기의 발을 마사지해주세요

아기의 발에는 감각 발달이 모여 있는 중요한 부위로 틈이 날 때마다 마사지를 해주면 아기의 오감발달에 도움을 둡니다. 특히 아기의 엄지발가락 자극은 두뇌발달과 집중력 향상을 도와주고, 검지와 중지 발가락은 시각 발달을 촉진시켜줍니다. 약지와 소지 발가락은 청각 발달을 촉진시켜주게 됩니다. 마사지를 통해 발을 따뜻하게 해주면 아기의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게 됩니다.

★오감 발달 발가락 마사지 tip.

ⅰ. 엄지발가락부터 새끼발가락까지 정성스럽게 마사지해주세요.
ⅱ.  발톱 밑 끝부분과 발가락 지문도 손가락으로 살짝 눌러주세요.

③소화 기관 발달에 효과적인 마사지: 아기의 귀를 마사지해주세요

아기가 엄마 뱃속에 있는 동안 몸을 웅크리고 있기 때문에 귀 마사지는 조심스럽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귀에는 아기의 소화기관을 자극하는 반사구가 있어서 아기의 장기가 튼튼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소화기관 발달 귀 마사지 tip.

ⅰ. 아기의 귀를 살짝 당겨 ‘당나귀 귀’를 만들어주세요
ⅱ. 아기의 귀 가운데를 살짝 앞으로 당겨 ‘원숭이 귀’를 만들어주세요
ⅲ. 아기의 귀를 아래로 살짝 당겨 ‘코끼리 귀’를 만들어주세요
ⅳ. 아기의 귀 주위를 원을 그리듯 만져주세요

④정서 발달에 효과적인 마사지: 아기의 가슴을 마사지해주세요

아기의 가슴 마사지는 아기의 정서를 안정시켜주는 호르몬이 아기의 호흡기를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아기의 가슴 마사지를 할 때에는 갈비뼈가 다치지 않도록 최대한 힘을 빼고 부드럽게 마사지해주세요.

★정서발달 가슴 마사지 tip.

ⅰ. 아기의 양쪽 젖꼭지 가운데 부분인 흉골을 중심으로 안경 모양으로 마사지를 해봅니다.
ⅱ.  가슴-어깨-겨드랑이-가슴 순서로 하트를 그리듯 마사지를 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S베베S약 2년 전
아이를 엎드린 상태로 마사지를 해줘도 괜찮은건가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