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아빠의 책 읽기는 특별한 효과가 있어요, 아빠 그림책 놀이 팁
조회수 4460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빠와 조금 특별한 책 읽기 놀이를 해보세요. 엄마놀이와 아빠 놀이가 결합되면, 아이의 몸도 마음도 두뇌도 쑥쑥 자랄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엄마놀이와 아빠놀이란 각각 다른 효과가 있습니다. 

아빠와는 신체 놀이를 하게 되고, 엄마와는 소꿉놀이나 미술놀이 같은 정적인 놀이를 많이 하게 됩니다. (물론 반대인 경우도 많습니다!) 그런데, 아이가 아빠와 책을 읽으며 놀이를 하게 된다면 아빠와의 특별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요. 엄마와의 책 읽기와는 다른 느낌을 아이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엄마와 아빠는 그림책을 읽어줄 때 관심 있어 하는 영역부터가 다를 수가 있습니다. 엄마는 명작동화, 전래동화와 같은 스토리 위주의 정서 관련 그림책을 보통 읽어주지요. 아빠는 공룡이나 화학 등 과학이나 시사에 관한 책을 읽어주고 싶어 합니다.

또한 같은 책을 아이에게 읽어주더라도 관심 있는 포인트가 다르기 때문에 아이와 나누게 되는 이야기가 달라지게 됩니다. 아빠와 책을 읽을 때에는 정서적인 질문보다는 창의적인 질문이나 대안 제시가 쉬워지기 때문에 아이의 인지를 자극할 수 있게 됩니다.

<아빠와의 그림책 놀이는 이렇게 해보세요>

① 일상생활 속에서 그림책의 내용을 찾아보세요.

아빠와 아이가 함께 책을 읽으면 많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그림책에서 보았던 사물이나 현상, 인물에 대해 찾아본다면 아이는 자연스레 지식을 일상에 적용하는 방법을 터득합니다.

★아빠 활용 tip.

아이와 ‘공룡’에 대한 그림책을 읽게 되었다면 아이와 함께 휴일에 공룡 박물관을 방문해보세요! ‘물’이나 ‘그림자’에 대한 그림책도 좋습니다.

그림책 속에서 경험한 사물이나 현상을 아빠와 함께 몸을 신체를 움직여 찾아보고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아이가 읽었던 책 속의 내용들을 감각적으로 자극해볼 수 있는 경험이 됩니다.

② 아빠와 그림책 읽는 날을 계획해보세요.

퇴근 후 아빠와 그림책을 읽는 요일을 정해서 달력에 표시해 두세요. 아이는 아빠와의 그림책 읽는 시간을 기다릴 거예요. 자연스럽게 독서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기도 합니다. 아이가 아빠와 하고 싶은 놀이가 ‘독서’가 된다면 아이가 학령기가 되어서라도 자연스럽게 공부를 즐기게 되는 아이로 자랍니다.

또한 요일을 정해놓고 실천해 본다면 아빠가 육아에 동참할 수 있는 계기도 만들어지지요. 일관성을 가지고 꾸준히 아이와 책을 읽고, 책과 함께 논다면 아이는 절대적으로 아빠와 있는 시간이 적더라도, 아빠의 사랑을 듬뿍 느낄 것입니다.

★아빠 활용 tip.

거실이나 주방에 아빠와 아이가 함께 볼 수 있는 공간에 독서 달력을 만들어보세요. 아빠와 함께 그림책 읽는 날을 달력에 표시해보고 아빠가 퇴근하기 전 아빠와 읽고 싶은 책을 아이가 골라보며 제목을 적어보는 것도 좋아요.

③ 아빠와 함께 서점 나들이를 계획해보세요.

휴일에 반나절 동안이라도 아이와 아빠가 서점 나들이를 가보는 것도 좋습니다. 요즘은 대형 서점을 가보면 책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아이와 앉아서 책을 읽을 수 있는 공간도 마련해 둡니다. 다양한 책을 아이에게 보여주며 책에 대한 흥미로 높여줄 수 있어요 아빠와 함께 하는 특별한 바깥나들이가 아이와 아빠의 애착형성이나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을 줍니다.

아빠 활용 tip.

아이와 어린이 도서관에 함께 가보세요. 아빠와 함께 읽고 싶은 책을 골라보고 읽어볼 수도 있고, 도서관에서 지켜야 할 공공질서를 경험해보는 것도 아이에게는 도덕성을 기를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④ 책을 이용한 아빠 몸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와 함께 읽은 그림책으로 그림책 주인공처럼 흉내를 내어본다거나, 일상생활에서 해볼 수 있는 간단한 과학 실험을 해보세요. 머릿속에서 그리던 이야기 내용을 감각적으로 경험해보며 아이에게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또한 그림책 주인공처럼 행동을 하거나 신체 놀이를 해보며 아이는 규칙을 경험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시간이 되기도 합니다.

아빠 활용 tip.

그림책에 나온 사물들이나 인물들을 적은 쪽지를 집안 구석구석 숨겨 놓고 아이와 함께 보물놀이를 해보셔도 좋습니다. 아이는 아빠와 보물찾기 놀이를 하면서 자연스레 책의 내용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보물 쪽지를 찾기 위해 신체를 활발하게 움직여보며 아이의 에너지 발산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