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적은 비용으로 아이에게 효과적인 두뇌 발달 자극을 주는 '이 것' - 종이접기
조회수 818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종이접기는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가장 큰 효과를 누릴 수 있는 두뇌 발달 놀이랍니다.

종이접기는 평면 형태인 종이를 여러 번 접는 과정을 거쳐 새로운 형태로 창조하는 만들기 놀이입니다.
단계마다 종이의 모서리를 잘 맞추어 접어야 하고, 접는 순서가 정확하게 이어져야 비로소 하나의 작품을 만들 수가 있지요. 이런 과정은 아이가 어떻게 접을 것인지 생각하고 손의 힘을 정교하게 조절하며 운동하기 때문에 두뇌발달을 촉진시켜주는 큰 요소가 되어줍니다. 또한 결과물보다는 만드는 과정이 중요하기 때문에 집중력 발달과 성취감을 경험시켜줄 수 있지요.


두뇌 발달에 좋은 종이접기 놀이, 어떻게 접근해야할까요?
종이접기는 아이가 기본적으로 정교한 소근육을 사용할 수 있으며, 전개도를 인지할 수 있을 정도로 공간적 추리 기능이 수반되어야만 가능한 놀이랍니다. 만약, 아직 아이가 소근육과 인지 발달이 종이접기를 할 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였다면 아이는 종이접기에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어려움과 부담감을 느끼게 될 수 있답니다. 


종이접기를 하기 전, 간단한 체크 포인트! 


① 점을 이어 형태를 만들 수 있나요?

종이접기에는 눈과 신체의 움직임의 협응력이 요구됩니다. 산발적으로 흩어진 점을 찾아 점과 점끼리 선으로 연결할 수 있는지 체크해보세요. 또한 간단한 미로 찾기나 이쑤시개와 점토를 이용한 입체물을 만들 수 있는지 체크해도 좋습니다.

② 부분 그림을 찾아 전체 그림을 완성할 수 있나요?

종이접기는 스텝마다 색종이의 기하학적 형태를 인식하고 새로운 구조 관계를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이 수반됩니다. 그림 퍼즐이 있다면 활용해도 좋으며 퍼즐이 없을 때에는 그림 하나를 8개~10개 정도 조각을 내고, 부분 조각을 몇 개를 찾아 전체 그림을 완성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또한 숨은 그림 찾기 놀이를 활용하여 체크해도 좋습니다.

③ 잠깐 동안 보여준 물체를 기억할 수 있나요?

완전한 종이접기는 스텝을 기억하고 전개도를 보지 않은 채로 작품을 완성할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한답니다. 아이의 시각적 기억력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평소 메모리 카드 게임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종이접기를 하기 전, 기본적인 시지각 기억력 체크를 위해 잠깐 동안 물체를 보여주고 그 물체의 형태나 구조를 기억해내서 배치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④ 공간의 개념을 이해하고 있나요?

보통 아이의 공간 지각 발달은 4~7세 사이에 급격히 발달하지만 발달의 개인차를 보일 수 있답니다. 공간의 개념은 앞, 뒤, 위, 아래, 왼쪽, 오른쪽, 중간, 바깥쪽의 개념과 용어를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수준이면 종이접기를 시작해도 좋습니다.


알아두면 좋은 종이접기 필수 놀이팁!


① 엄마, 아빠와 함께 놀이해주세요.

처음 종이접기를 시작하는 모든 아이들은 전개도를 보는 것에 어려움을 느낄 수 있고, 혼자 하다보면 즐거움보다는 지루하고 재미없는 놀이라는 인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이가 종이접기에 이미 익숙해져서 전개도만 보고 스스로 작품 만들기를 시도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면 반드시 엄마, 아빠가 함께 놀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② 아이가 도움을 요청할 때에는 도와주세요.

아이가 스스로 완성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미숙한 아이에게 혼자 할 것을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아이가 어려움을 느끼는 부분을 체크하고 충분히 격려하며 도와주세요. 또한 도움을 준 부분에 대해서는 아이가 익숙해질 수 있도록 반복적인 연습을 해도 좋습니다.

③ 도움에 있어서 아이의 참여 부분을 남겨주세요.

어려워할 때마다 엄마, 아빠가 모든 것을 대신해준다면 아이는 스스로 성취했을 때의 기쁨을 배우지 못합니다. 아이가 어려워하는 스텝이 있다면 손을 잡고 함께 종이접기를 시도하거나 마지막 접기 부분만 아이가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④ 하나의 작품은 끝까지 완성하는 것을 약속하세요.

놀이를 하기 전, 하나의 작품을 만들기 시작했다면 완성은 끝까지 할 것을 약속하고 시작하세요. 종이접기는 여러 단계를 거쳐 완성했을 때 비로소 즐거움과 효과를 누릴 수 있는 활동입니다. 아이가 중도에 포기하지 않도록 놀이 전 미리 규칙을 정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아이가 너무 힘들어한다면 5분에서 10분 정도 잠시 쉬었다가 다시 종이접기를 시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⑤ 스텝을 진행하는 과정마다 칭찬과 격려를 해주세요.

종이접기는 결과물보다 과정이 중요한 놀이입니다. 아이가 하나의 과정마다 성취했을 때, 아이의 행동을 충분히 격려해주세요. 아이는 부모의 격려에 자신감을 가지고 마지막 과정까지 도전하는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⑥ 아이의 작품을 모아 전시해주세요.

모든 작품 활동에는 ‘감상’과 ‘전시’는 필요합니다. 감상을 하는 단계에서 심미감을 기를 수 있고, 전시를 하며 성취감과 자존감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완성된 종이접기 작품은 아이가 원하는 공간에 붙여 전시를 해주거나, 스크랩북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