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16개월 아기, 성장발달을 돕는 육아 놀이 팁
조회수 2576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무엇이든 스스로 하는 즐거움 속에 빠져 있는 16개월 우리 아기, 어떤 놀이가 필요할까요?

스스로 도전하고 스스로 해내는 기쁨을 알 때, 아기는 더 높이 도약할 수 있습니다.

독립적인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가는 아기에게 풍부한 놀이 자극은 아기를 더 탄탄하게 만들어주지요.

스스로 자신을 인식하는 자아의식이 발달하면서 아기의 관심 영역이 넓은 범위로 확장됩니다.

관심 영역이 넓어진 만큼 아기는 다양한 탐색 활동을 통해 넘치는 호기심을 충족시키기 위한 많은 시도를 합니다.

무엇이든 적극적인 자세로 스스로 해내려는 의지가 강한 아기에게 놀이를 통해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 중요한 때입니다.

16개월 아기에게 놀이가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1. 스스로 해내는 기쁨을 느끼게 해요

혼자 걷을 수 있을 정도의 운동 능력을 갖추었으며 동시에 인지 능력도 급격히 발달한 아기는 스스로의 신체를 의도를 가지고 움직이며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때, 놀이는 이러한 아기의 능력을 가감 없이 발휘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 과정 속에서 아기는 스스로의 능력을 확인하며 해냈다는 기쁨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2. 인과 관계를 인식해요

적극적인 실험 정신으로 새로운 과정을 발견하는 것에 집중하는 이 시기의 아기는 그 과정 속에서 인과관계를 이해하게 됩니다. 놀이는 아기가 다양한 상황을 마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그 속에서 복잡한 인과관계를 파악하며 생각하고 판단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3. 언어 구사 능력을 확장시켜요

아기는 익숙한 몇 가지의 단어만으로 자신의 생각을 통용해서 전달합니다. 아기와 엄마가 함께 놀이하는 과정 속에서 완전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엄마를 통해 자연스럽게 언어 구사 능력이 확장되며, 결과적으로 언어 능력이 눈에 띄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서투르지만 자기 의사를 표현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한 아기가 자신의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놀이입니다.

아기가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확인하고, 더 나아가 그 능력을 뛰어넘는 것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놀이의 힘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