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smbfljsnh8ei7nekn3h
육아법
초보맘에게 가장 힘든 것.. 아기 울음 대처법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우리 아기 울음은 다 똑같은 울음이 아니에요~! 아기 울음 유형별 대처 전략

아기들은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울음으로 시작합니다. 탄생을 알리는 경이로운 울음소리를 듣고 행복한 것도 잠시, 막상 아이를 키우다 보면 매일 밤낮으로 아기가 우는 통에 초보 엄마라면 아이와 함께 울어본 경험이 누구나 다 있을 것입니다. 아기들은 왜 밤낮이 없고, 왜 이리 밤낮은 또 바뀌는지 매일 수면부족에 시달리는 엄마들을 위해 준비해봤습니다.

우리 아기 울음 대처 방법을 소개합니다.

아기는 왜 우는 것일까요?

울음은 말을 못하는 아기들의 유일한 의사소통 방법입니다. 아기가 우는 데에는 일곱 가지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요, 고통, 불편함, 배고픔, 외로움, 지나친 자극, 부족한 자극, 좌절을 느낄 때 울음을 보인다고 합니다. 아기가 엄마에게 “나 지금 무언가 필요하니 날 좀 봐주세요” 같은 신호와도 같은 것입니다. 

간혹 버릇이 나빠진다, 손이 타면 안 된다는 이유로 일부로 울리기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 시기의 아기들에게 있어 울음이란 엄마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의미기 때문에 일부러 스스로 그칠 때까지 기다리기보다는 아기의 울음에 귀 기울여주세요.

아기의 울음에 즉각 반응해주세요

아기는 자신의 필요한 욕구를 울음으로 표현하는데 엄마가 이를 민감하게 반응해 준다면 아기는 “내가 신호를 보내면 다른 사람들에게 필요한 욕구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구나”하고 깨닫게 되지만 엄마가 이를 못 알아차리고 아기의 울음에 민감하게 대처하지 않았다면 아기는 좌절감을 느끼게 되고 많이 울게 되거나, 아예 울지 않는 아기가 되기도 합니다. 이 시기에는 엄마와 애착을 형성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엄마의 반응속도가 아이와의 애착을 좌우하기도 합니다. 아기의 울음에 즉각 반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기들의 울음 유형을 잘 알아두고 대처해주세요!>

① 아기가 졸릴 때

아기가 잠이 와서 울음을 보일 때는 주로 눈을 감았다가 떴다가를 반복하며 칭얼 거리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울음의 소리는 날카롭지 않은 중간 음으로 표정의 변화나 눈물 없이 마른 목소리로 울게 됩니다.

▶tip. 아기가 편안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을 조용하게 만들어 주고 평소 자장가를 틀어주었다면 자장가를 틀어주어도 좋습니다. 아기를 눕히고 등을 토닥이며 잠을 잘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② 배가 고파서 울 때

아기가 배가 고파서 울 때에는 눈을 뜨고 입을 벌리며 울게 됩니다. 이런 형태의 울음을 보일 때 아기 입 주변에 손을 가져다 대보세요. 아기가 고개를 돌려서 손을 보거나 빠는 흉내를 내면 아기가 수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면 됩니다.

▶tip. 아기가 배가 고파서 우는 것 같아도 우선 아기의 수유 시간을 체크한 뒤에 먹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아기가 수유를 한지 2~3시간이 지났다면 수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③ 기저귀가 젖어서 울 때

아기가 잘 있다가 갑자기 울 때에는 기저귀를 한번 체크해보세요. 기저귀가 젖은 느낌이 불편하면 아기는 잘 놀다가도 갑자기 울기 마련입니다. 아기가 불편함을 호소할 때의 울음소리는 높낮이가 규칙적이고 숨을 쉴 때 끊어지는 것이 특징이기도 합니다. 아기가 활발하게 잘 웃고 놀다가 이런 특징의 울음을 보인다면 기저귀를 확인하고 갈아주세요.

▶ tip. 기저귀 갈이를 해주며 축축한 기저귀로 인해 놀라거나 불편했을 아기의 마음을 읽어주세요. 아기는 이런 엄마의 눈빛과 언어표현을 통해 애착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④ 엄마의 자극이 부족한 경우 울 때

아기는 외롭거나 엄마의 자극이 부족한 경우에도 울음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때의 울음소리는 낮고 작으며 칭얼대는 소리처럼 들리기도 합니다. 눈물도 없고 얼굴색도 크게 바뀌지 않게 보이기도 합니다.

▶tip. 이때 아기들에게 엄마가 안아주며 스킨십을 해주거나 다정한 얼굴을 가까이만 보여줘도 아기의 울음은 진정이 될 것입니다.

⑤ 아프거나 괴로워서 울 때

아기가 아프거나 괴로워서 울 경우 길고 높은 비명을 지르게 됩니다. 엄마가 듣기에는 가장 날카로운 소리로 느껴지게 되는데요 아기의 고통의 원인을 빨리 찾아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tip. 아무런 고통이 없는 것 같은데 계속 울음을 보인다면 아기의 체온이나 몸 상태를 체크해보고 아무런 이상이 없다면 아기를 안고 가볍게 흔들며 토닥여주세요. 

Tblxdqsmfzlj2ndug4k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