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입에서 입으로 내려온 '전래동화'의 놀라운 효과
조회수 1156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오랜 시간동안 우리 아이들에게 전해내려오는 전래동화는 아이의 성장발달에 그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이랍니다.

옛날부터 입에서 입으로 전해오는 이야기가 바로 전래동화랍니다.
전래동화 속 이야기는 대부분 어려움을 극복하고 행복한 삶을 살게 되는 단순한 구성으로
아이가 동화에 쉽게 몰입할 수 있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지요.
또한 환상적이고 흥미진진한 이야기에 아이가 쉽게 공감할 수 있답니다.

아이의 흥미를 자극하는 다양한 내용의 전래동화를 통해 우리 아이가 어떻게 자라날까요?

1. 상상력과 창의력 발달을 도와요

아이들은 호기심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하여 창의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결정적이 시기랍니다.
아이가 자유롭게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상상력과 창의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답니다.
현실에서 이루어질 수 없는 환상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 전래동화는 이야기 자체가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지요.

전래동화를 듣고, 나만의 해결 방법으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은 더욱 발달될 수 있답니다.

2. 인성 발달에 기초를 다져요

유아기 아이들은 인간성과 도덕성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발달하는 시기로 올바른 인성을 키워줄 수 있는 좋은 시기랍니다.

전래동화는 효심, 사랑, 우정, 가족애, 지혜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답니다.
이러한 내용을 통해 자연스럽게 올바른 도덕성을 키우고 인성 발달의 기초를 단단하게 다져나가는 것이지요.

3. 다양한 어휘를 습득하여 언어발달을 높여요

언어는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중요한 기술이랍니다.
아이는 언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적 관계를 형성해나가는 것이지요.

전래동화 속에는 다양한 의성어와 의태어가 표현되어 있으며, 새로운 전통 단어를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답니다.
아이는 전래동화를 듣고, 읽으며 새로운 어휘를 습득하고, 이해해나가며 언어 능력을 높여갈 수 있답니다.

책을 읽은 후 함께 하는 독후 놀이는 정서적 안정감을 갖도록 하며,
책을 읽는 것이 즐거운 일임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전래동화를 더욱 좋아하게 만드는 독후 놀이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요

아이와 전래동화를 읽고 전래동화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가면을 함께 만들어보세요.
동화 속 등장인물이 되어 가족과 함께 표현하며 자신감과 표현력을 높이고, 감정을 공감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2. 가장 재미있었던 장면은?

전래동화를 읽고 가장 기억에 남는 곳을 펼쳐볼 수 있도록 해보세요.
그림을 보며 등장인물이 하는 말을 새롭게 구성하거나, 나라면 어떻게 했을지 이야기를 나눠보며
아이의 상상력과 언어발달을 촉진시켜주세요.

3. 아이 사진을 활용해서 책을 읽어요

아이 사진을 활용하여 전래동화를 더욱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답니다.
아이가 되고 싶은 등장인물을 선택한 후 아이 사진을 아이가 원하는 등장인물 그림 위에 올려주세요.
간접적으로 등장인물이 되어 동화를 읽으며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더욱 높여준답니다.


아이는 전래동화 속 환상적인 이야기를 통해 상상력을 키우고, 전통을 느끼며 지혜를 배우게 된답니다.
오늘부터 우리나라 전래동화를 함께 읽어보세요.
조금씩 성장되어가는 아이의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