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lcsahhspssitde8l7p
육아법
우리아이 기관 적응 돕기, 어떤 점을 챙겨야 할까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우리 아이의 성공적인 기관 적응 돕기!

우리 아이의 첫 사회생활인 기관에 보내기 전에 '우리 아이가 분리불안이 있는 것은 아닐까?', '우리 아이가 안 간다고 울면 어떻게 하지?' 등의 걱정이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요.

아이를 유아교육기관에 보내기 위해 부모님도 함께 준비하는 것이 필요해요.

엄마도 엄마가 처음이고, 기관에 보내보는 것도 처음이니만큼 두려움과 걱정도 있겠지만, 우리 아이가 잘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지원해 주세요.

* 이별에 대처해요.

엄마의 감정은 아이에게도 그대로 전달된다는 것을 기억해 주세요. 부모가 이별에 의연하게 대처하지 못한다면 아이는 더욱 분리불안을 겪게 됩니다.

아이에게 할 수 있다는 격려와 신뢰를 보여주세요.

* 발달의 적기에 대해 알아요.

우리 아이가 어떤 발달을 보이는지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에게 강제로 발달을 지도하게 되면 아이는 부정적인 인식과 거부감을 가지게 될 수 있어요.

아이의 발달에 따라 기다려주고 격려해주세요.

* 긍정의 메시지를 전해요.

"오늘은 안 울었어?", "친구랑 안 싸웠어?"라는 걱정과 우려가 담긴 질문은 아이를 불안하게 만들 수 있어요.

"오늘은 어떤 놀이가 즐거웠어?"등과 같은 아이의 놀이와 등원을 지지하고 지원한다는 느낌을 받는 질문을 통해 아이가 긍정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유아교육 기관에 입학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규칙적인 하루 일과 만들기

유아교육 기관에 다니게 되면, 등원해서 모이고 인사하고 계획하고 놀이하고 바깥 놀이하고 점심을 먹고 낮잠을 자고 귀가를 하는 등의 규칙적인 일과가 매일 반복되게 됩니다.

하고 싶은 대로 다 놀고 그때그때 다른 일과를 보내던 아이는 정해진 시간을 놀이하고, 밥을 먹는 등의 일과에 적응하기 힘들어 할 수도 있어요.

기관에 등원하기 전에 미리 집에서도 규칙적인 하루를 보내기를 연습한다면 우리 아이는 규칙적인 일과를 편안하게 생각할 수 있습니다.

* 일상의 생활습관 익히기

유아교육 기관에 가게 되면 혼자 스스로 해야 할 일이 생기거나,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데 필요한 생활 습관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등원하며 자신의 신발은 신발장에 넣고 옷과 가방을 정리하고, 스스로 화장실을 가고, 밥을 먹고, 줄을 서는 등의 생활 습관이 필요하지요.

물론 하루에 이 모든 생활습관을 다 지키는 것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시기는 하지만, 아무런 준비가 안 되어 있던 아이에게는 힘든 상황이 펼쳐질 수도 있습니다.

가정에서 일상의 생활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미리 함께해 주세요.

* 다양한 대인관계 경험하기

어른이나 또래 등의 다양한 대인관계의 경험은 기관 생활에서 만나는 사람과 생기는 다양한 일들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토대가 됩니다.

아이가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함께 시간을 보내볼 수 있게 해 주세요.

* 새로운 경험에 대한 긍정적 기대감 가지기

우리 아이는 새로운 기관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님이 반응에 따라 아이의 두려움과 불안이 기대감과 설레임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아이가 기관에 대해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주세요.

* 아이에게 익숙한 준비물 챙기기

처음 기관에 등원하게 되면 실내화, 매트, 로션, 치약 등의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새 물건을 준비해주고 싶은 것이 부모님의 마음이겠지만, 아이가 사용하고 있는 물건, 혹은 부모와 함께 가서 구입한 물건 등 아이에게 익숙한 물건을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낯선 기관이지만 익숙한 준비물을 사용하며 조금이나마 안정감을 얻을 수 있답니다.

--

5살 아이의 중요한 목표는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며,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이랍니다.

신나게 뛰 놀며 세상을 경험하는 것이 한글과 영어를 시작하는 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지요.

5살이 된 우리 아이가 엄마, 아빠의 품에서 조금씩 벗어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힘을 불어넣어 주세요.

Tblxdqsmfzlj2ndug4k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