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만 5세 아이, 지금은 아이 친구관계가 꽃 피는 시기에요
조회수 962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만 5세(61개월~72개월)의 우리 아이는 이제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하고 함께 어울려 놀이하는데 즐거움을 느끼기 시작합니다.

지금 아이가 경험하는 또래 및 다른 사람과의 협력 및 갈등 상황 해결 등에 대한 모든 경험이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의 기초가 됩니다.

만 5세 아이, 친구(및 주변) 관계는 아이에게 정말 중요해요

1.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즐거움을 경험해요.

또래 및 가족과 함께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즐거움을 경험해요.

이런 경험을 토대로 다른 사람과 협력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어요.

2. 문제 해결 능력을 길러요.

다른 사람과 함께 하다 보면 다양한 갈등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이때 주변 어른들이 해결해 가는 과정을 간접적으로 경험하거나, 스스로 해결해 보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 속에서 문제 해결 능력이 발달해요.

3. 자기 조절력 및 통제 능력을 길러요.

다른 사람과 함께 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에 대해 이해하고, 나의 생각이나 의견을 다른 사람과 서로 맞추어 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우리 아이는 자기 조절력과 통제 능력이 발달합니다. 

연령에 따른 놀이 단계에 대해 알아볼까요?

# 혼자 놀이

2, 3세의 아이는 혼자 놀이하며 세상을 탐색하고 알아나갑니다.

이때 다른 사람과 만나는 경험은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에 기반이 됩니다.

# 따로 놀이

4, 5세의 아이들은 같이 있지만, 따로 놀이합니다. 병행 놀이라고도 하지요.

이 시기는 친구와 함께 있다는 것만으로도 우리 아이에게는 큰 의미가 있는 일입니다.

# 협동 놀이

6세가 되면 협동 놀이가 가능해집니다. 두 명 이상의 아이가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놀이합니다.

또한, 자신의 성향과 맞는 친구와의 놀이를 선호하기 시작합니다.

우리 아이가 협동 놀이를 잘 하도록 도와주려면! 아이 사회성과 친구관계가 자랄 수 있도록, 엄마아빠의 지원이 조금 필요하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