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16
육아 놀이 카드
아이가 마구 저지레를 할 때, 혹시 어떤 생각이 드셨나요?
댓글 1
조회수 14864
아이의 저지레는 그만큼 '쑥쑥 자라나고 있다는 증거'랍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아이의 저지레는 그만큼 '쑥쑥 자라나고 있다는 증거'랍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유롭게 놀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아이랑 놀아줄 때, 아이의 놀이를 바라볼 때, 아래의 8가지를 기억하고 계시면 좋아요!

1. 놀이의 주인공은 아이에요.

조금은 느리거나 답답해도 아이가 내용을 만들고 스스로 진행하도록 기다려주는 인내가 필요합니다. 그래야 아이는 놀이를 통해서 자신의 생각을 펼칠 수 있게 되고 이러한 자기표현 능력은 아이의 자존감과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2. 아이가 진행하는 놀이에 적극적인 참여 친구가 되어주세요

놀이를 할 때는 아이의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어야 합니다. 어른이고, 좀 어색하고, 해야 할 일이 많다는 생각을 일단 다 내려두시고 아이의 생각을 읽고 이에 따라주세요.

이렇게 되면 아이는 자신의 놀이에 따라오는 엄마 아빠를 바라보며 자존감이 쑥쑥 자랍니다.

3. 아이가 재료를 탐색할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소꿉 장난감, 레고, 공, 신문지, 휴지, 리본 등 아이가 재료를 가지고 자신의 놀이를 전개할 수 있도록 지켜봐 주세요. 엄마는 재료 제공자가 되고, 아이는 재료 탐색자가 되는 것이지요. 물론 제안은 좋지만, 이거 해~ 이거 하면 되잖아! 식의 약간은 강압적인 제안은 NO NO 에요!

4. 놀이 중간 아이의 어깨를 두드려주세요!

살짝 안아주시는 것도 좋고요. 엄마가 잘 관찰하고 있고, 대견하게 느끼고 있다는 스킨십 신호를 아주 살짝씩 주세요

5. 아이가 잘난 척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 주세요.

'엄마가 해줄게~'보다는 '그래 엄마가 우리 00가 뭐 하는 것 보고 있어요~'라고 말하면서 아이가 스스로 하는 모습을 자랑스럽게 보고 있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이 과정에서 아이는 유능감을 키우고, 유능감은 자존감과 연결됩니다. '빨리해~' '얼른 해~' '이거 해봐~'라는 자세보다는 '열심히 하네~' '최선을 다해 00 만드는 00가 정말 멋지다~' '우와 진짜 멋지네!'라는 식으로 이야기해주세요

6. 놀이 시간을 훈계하는 시간으로 만드시면 절대 절대 안 돼요.

놀이는 놀이이고, 아이가 마음을 열고 자유롭게 성장발달하는 시간입니다. 엄마 아빠의 교훈을 전달하는 시간이 아니고, 자신이 스스로 자신의 방법을 찾아보는 탐색과 모험의 시간이지요. 훈계를 하고 싶으신 순간이 있으실 거예요! 그럴 땐 스스로 하는 아이가 되려면 너무 참여하면 안 되겠지 흠. 하면서 참아주세요!

7. 놀이에서 나타나는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면 좋습니다.

아이는 공주님이 되고 싶고, 해적이 되고 싶고, 발레리나가 되고 싶고, 뻥뻥 공을 차면서 나가는 선수가 되고 싶은 다양한 마음들을 놀이에 자신도 모르게 투영합니다. 그래서 엄마 아빠는 놀이에서 드러난 아이의 마음과 행동을 최대한 잘 받아들여주시고 수용해주세요. 사실 놀이를 통해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는 것만큼 쉬운 아이 자존감 높이기 쉬운 방법도 없습니다.

8. 엄마 아빠도 아이랑 놀아주는 시간을 즐겨주세요.

일단 어른이라는 생각을 내려두고, 머릿속을 비워두시면 좋습니다. 힘든 생각들을 다 내려두시고, 정말 아이처럼 아이와 놀이를 즐겨주세요. 즐기는 것만큼 더 좋은 것은 없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독고사이다일 년 이상 전
저런 행동들에 "안돼 위험해 조심해" 를 외치곤하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귀엽고 사랑스러워~♡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